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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FVM을 이용한 토공장비의 CO2 배출계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2 Emission Factor for Earth-Work Equipment Using C-FVM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3, 2014년, pp.999 - 1006  

김병수 (경북대학교 건축토목공학부 토목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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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에서 2011년 시설물별 탄소배출량 산정가이드라인을 통해 제시한 토공장비의 $CO_2$ 배출계수는 IPCC 탄소배출계수를 활용하여 연료사용량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이 방식은 현장의 다양한 조건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배출계수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토공장비를 대상으로 농도-유속측정(C-FVM)을 이용한 직접측정방식으로 $CO_2$ 배출량을 산정하고, 국토해양부에서 제시한 배출계수와 비교분석 후 토공장비의 새로운 $CO_2$ 배출계수를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_2$ emission factor for earthwork equipment was made based on fuel consumption quantity using IPCC carbon emission factor. This is presented through the carbon emission estimating guideline each facilities by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 in 2011. However, t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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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토해양부에서 2011년 제시한 토공장비의 CO2 배출계수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CO2 배출량을 연료사용량에 의한 산정이 아닌 농도-유속측정(Concentration-Flow Velocity Measurement : C-FVM)을 이용한 직접측정방식으로 산정하여 국토해양부에서 제시한 배출계수와 비교분석 후 토공장비의 새로운 CO2 배출계수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자, 롤러, 백호, 덤프트럭과 같은 토공장비를 대상으로 농도-유속측정(C-FVM) 기법을 이용한 직접측정방식으로 CO2 배출량을 산정하고, 국토해양부에서 제시한 배출계수와 비교분석 후 토공장비의 새로운 CO2 배출계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백호, 덤프트럭, 롤러 및 불도저의 유속에 따른 CO2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먼저, 장비들의 정지 상태에서 rpm 값의 변화에 따른 CO2농도 측정을 실시하였다. CO2농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일정한 용기에 배기가스를 포집 후 Fig.
  • 국토해양부에서는 2011년 시설물별 탄소배출량 산정가이드라인을 제공하였다. 이것의 목적은 life cycle 단계별로 각각 시설물의 특성을 고려하여 탄소배출량을 산정하는 방법을 제공해 탄소배출량을 산정하고 관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MOLIT, 2012). 이 가이드라인 내에는 IPCC 배출계수를 이용하여 건설장비의 CO2 배출계수도 제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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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온난화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적되는 것은? 74°C 상승하였다. 산업혁명 이후의 화석연료 사용 증가로 인한 온실가스 증가가 지구온난화의 직접적인 원인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며 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는 2007년 보고서를 통해 온실효과의 주요 원인이 인간 활동에 따른 결과라고 최종 결론지었다(Committee on Green Growth, 2009).
지구온난화로 평균기온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지난 100년간(1906~2005년) 전 세계 평균기온이 0.74°C 상승하였다. 산업혁명 이후의 화석연료 사용 증가로 인한 온실가스 증가가 지구온난화의 직접적인 원인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며 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는 2007년 보고서를 통해 온실효과의 주요 원인이 인간 활동에 따른 결과라고 최종 결론지었다(Committee on Green Growth, 2009).
우리나라 녹색성장 추진전략에 따른 주요 고려사항 포함내용은? 기후변화대처기술, 에너지이용 효율성 제고, 신재생에너지 및 자원재활용, 절감기술에 대한 기술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친환경 건설재료, 탄소저감형 건설기술, 고효율 및 고성능 첨단재료 기술 등이 주요 고려대상이 되고 있다(MOLIT, 2012).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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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oi, D. Y. and Kim, S. K. (2013). "A study on a carbon emission and reduction plan for the construction phase of a natural gas plant." Journal of KOSHAM, Vol. 13, No. 4, pp. 323-331 (in Korean). 

  2. EPA (2004). NONROAD2005 model,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Available at: http://www.epa.gov/otaq/models/nonrdmdl/nr-arch.htm (Accessed: September 18, 2013). 

  3. Frey, H. C., Rasdorf, W., Kim, K., Pang, S. H. and Lewis, P. (2008). CRC on-road vehicle emissions workshop, March 31 to April 2, 2008. 

  4. GGK (2009). Green growth 5 year plan (2009-2013), Available at: http://www.greengrowth.go.kr (Accessed: November 12, 2013) (in Korean). 

  5. Ghil, J. H. (2010). A study on estimation of automobile emissions by the portable emission measurement system, Master's Degree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Incheon (in Korean). 

  6. Hong, K. H. (2010). Development of emission factors for greenhouse gas ( $CO_2$ ) and air pollution (NOx) from domestic major stationary emission sources, Ph. D.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Seoul (in Korean). 

  7. IPCC (2006). 2006 guideline to make inventories of nation greenhouse gas. 

  8. Jang, W. S. and Kim, B. S. (2013). "The application of $CO_2$ and hydrometer sensor for development of real time measuring method on $CO_2$ emission of construction equipment." Korea Institute Construction Engineering Management, Vol. 14, No. 2, pp. 78-86 (in Korean). 

  9. KAIA (2012). Long term plan establishment research part i for construction transport technology research busines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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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im, D. W. (2007).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carbon dioxide emissions from in-use passenger cars in Korea and estimations of correlation coefficients attendant upon effect factors, Master's Degree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in Korean). 

  12. Lee, T. W. (2010). Study on methodology of emission factors development for vehicles based on on-road measurements, Ph. D.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Incheon (in Korean). 

  13. Lim, J. H., Jung, S. W., Lee, T. W., Kim, J. C., Seo, C. Y., Ryu, J. H., Hwang, J. W., Kim, S. M. and Eom, D. S. (2009). "A study on calculation of air pollutants emission factors for construction equip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ol. 25, No. 3, pp. 188-195 (in Korean). 

  14. MOLIT (2011). Carbon emission estmating guideline each facilitie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in Korean) 

  15. Yu, S. A., Jeong, A. R., Jung, H., Lee, H. W., Gwon, H. B. and Park, Y. S. (2012). "A study on property and $CO_2$ emission factor of domestic fuel."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KSAE, Vol. 2012, No. 5, pp. 400-405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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