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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장비의 CO2배출량 실시간 측정방법 개발을 위한 CO2 및 유속센서의 활용
The Application of CO2 and Hydrometer Sensor for Development of Real Time Measuring Method on CO2 Emission of Construction Equipment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4 no.2, 2013년, pp.78 - 86  

장원석 (영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병수 (경북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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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의 원인인 $CO_2$를 줄이기 위한 연구들이 전(全) 산업분야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건설분야에서도 $CO_2$의 발생을 최소화하려는 연구들이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다. $CO_2$ 발생량 최소화를 위한 연구는 $CO_2$ 배출량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CO_2$배출량을 산정하는 방법은 크게 연료사용량 대비 탄소배출계수를 이용한 방법, LCA기반 방법론 그리고 산업연관표를 이용한 방법으로 나뉜다. 특히 연료사용량을 기반으로 탄소배출계수를 이용하는 방법은 IPCC 에서 3가지 방법(Tier1~Tier3)을 권장하고 있다. 이 중 현재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방법이 Tier1으로서 연료사용량과 탄소배출계수만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차종별 이동거리가 반영되지 않을 뿐 아니라 주행환경 등의 반영이 안되기 때문에 정확한 $CO_2$배출량을 산정할 수 없다. 특히 건설프로젝트 는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현재의 방법으로는 이러한 차이를 제대로 반영할 수 없다. 따라서 개별 프로젝트의 특성을 반영하여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정하는 방법론이 필요하며 이러한 방법론의 가장 핵심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건설장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직접 측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 산정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로서 건설장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의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es for reduce $CO_2$ are going along animatedly in hole industry area. In construction area, the researches to minimize $CO_2$ emission are progressing variously. The researches to minimize $CO_2$ emission based on $CO_2$ emission. The method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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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건설장비의 부하량 대비 CO2량을 현실감 있게 산정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사현장에서 건설장비의 작업 및 운행형태에 따라 배출되는 CO2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방법은 배기가스의 유속을 측정하여 배기구에서 배출되는 단위시간당 유량을 산정하고, 실험을 통해 측정된 배기가스 CO2 농도를 유량과 연산하여 단위 주행거리당 배출되는 CO2의 질량을 산정한다.
  • 본 연구는 건설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산정하기 위한 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로서 유속 및 CO2농도를 이용하여 건설장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의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방법론은 이제까지 없었으며 세계최초로 시도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유속을 이용하여 CO2량을 산정하는 방법론을 실험적으로 분석 및 검증하였다. 먼저 1500cc 수동5단 변속기가 장착된 Avante 차량의 RPM에 따른 CO2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정지된 상태에서의 RPM을 800, 2000, 3000으로 변화시켜가며 CO2농도 및 유속을 측정한 결과 RPM에 따른 CO2농도는 약 12.
  •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는 간접방법론은 이미 한계에 봉착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범위는 이산화탄소를 직접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론의 개발로 한다. 이를 위해 건설장비를 대상으로 하기 위한 연구의 초기단계로서 일반차량을 대상으로 측정방법을 개발하고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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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사용량을 기반으로 탄소배출계수를 이용하는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 중 현재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방법이 Tier1으로서 연료 사용량과 탄소배출계수만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차종별 이동거리가 반영되지 않을 뿐 아니라 주행환경 등의 반영이 안되기 때문에 정확한 CO2배출량을 산정할 수 없다.
CO2배출량을 산정하는 방법은 어떻게 나뉘는가? 지구온난화의 원인인 CO2를 줄이기 위한 연구들이 전(全) 산업분야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건설분야에서도 CO2의 발생을 최소화하려는 연구들이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다. CO2 발생량 최소화를 위한 연구는 CO2 배출량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CO2배출량을 산정하는 방법은 크게 연료사용량 대비 탄소배출계수를 이용한 방법, LCA(Life Cycle Assessment)기반 방법론 그리고 산업연관표를 이용한 방법으로 나뉜다.
IPCC에서 권장하는 연료사용량을 기반으로 탄소배출계수를 이용하는 방법 3가지를 설명하시오 특히 연료사용량을 기반으로 탄소배출계수를 이용하는 방법은 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 기후변화 정부간협의체)에서 3가지 방법(Ter1~Tier3)을 권장하고 있다. Tier1은 가장 기본적인 방식으로 연료종류별 에너지소비량과 탄소배출계수를 이용하는 방식이며, Tier2는 연료종류뿐만 아니라 차종별, 배출제어기술에 따른 배출계수를 추가로 적용하는 방식이며, Tier3는 연료소비 대신 주행거리 등 활동도(Activity) 자료를 기준으로 하여 측정된 배출계수와 차량주행거리와의 곱으로 계산하는 방법이다. 여기에 도로의 종류 및 상태 등의 운전조건이 반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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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기동(2011), "신규방법론에 입각한 경기지역 도로수송 부문온실가스 배출량 추정",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김윤경(2006), "환경산업연관표 2000을 이용한 산업부문의 이산화탄소( $CO_2$ ) 발생분석", 자원환경경제연구 제15권 제3호 pp.425-450 

  3. 박문서.전명희.이현수.황성주.장명훈 (2011), "탄소세 부과시 건설물류비용 최소화를 위한 운송빈도 최적화",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12권 제3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73-82 

  4. 박재현.홍태훈(2010), "국내 건축물 에너지 절감관련 정책개선방안",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제11권 제4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32-40 

  5. 오일환.이승훈.정장표.김태형.서정윤 (2009), "창원시 실제교통량 자료를 이용한 도로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평가", 한국환경과학회지, Vol.18 No.7 

  6. 임재현.정성운.이태우.김종춘.서충열.류정호.황진우. 김선문. 엄동섭 (2009), "건설기계의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 산정을 위한 연구", 한국대기환경학회지, 제25권 제3호, pp.188-195 

  7. 임형석(2009), "LCA기법을 이용한 철도차량 재제조부품에 대한 환경성평가", 한양대 석사학위논문 

  8. 장성원(2011), "산정방법에 따른 부산광역시 도로수송부문온실 가스배출량 비교",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2-5 

  9. 전진구.김병수 (2012), "ZigBee 센서를 활용한 건설장비의 $CO_2$ 배출량 측정방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ol.32 No.2 

  10. 정성봉 (2011), "차량주행주기를 감안한 환경오염물질 산정 및 적용-타당성 평가 적용을 중심으로-", 대한환경공학회지, 제 33권 제4호, pp.223-230 

  11. 정연식.송태진.김정완 (2011), "Tier3방법론을 활용한 BIS사업의 $CO_2$ 저감효과 분석",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s, Vol.31 No.3D, pp.375-381 

  12. 한국에너지관리공단 (2011), "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 및 등급 표시에 관한 규정-[별표1] 자동차의 에너지 소비효율 산정 방법" No.242 

  13. 한성빈.김용태.이호길.강정호.정재우.정연종 (2009), "CVS-75모드에서 사용연료에 따른 배출가스 특성분석" , 한국에너지공학회, 제 18권 제1호, pp.69-73 

  14. 환경부 (2011), "자동차 평균에너지소비효율기준.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 및 기준의 적용.관리 등에 관한 고시-[별표2] 자동차의 에너지 소비효율 및 온실가스 배출량 측정방법" 

  15. 현은미(2010), "친환경건물의운영단계에서의이산화탄소배출 저감에 관한 연구", 건국대 석사학위논문 

  16. IPCC (2008), "2006 Guideline to make Inventories of Nation Greenhouse Gas" 

  17. Korea Energy Management Corporation Transfer Energy, http://bpm.kemco.or.kr/transport/co/co_203.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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