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탐구 실험을 활용한 과학교사 논변 과제 개발과정에서 드러난 쟁점 및 수정 효과: 기체에 대한 샤를의 법칙 실험 사례
Issues and Effects in Developing Inquiry-Based Argumentation Task for Science Teachers: A Case of Charles' Law Experiment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4 no.2, 2014년, pp.79 - 92  

백종호 (서울대학교) ,  정대홍 (서울대학교) ,  황세영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교사의 논변 수업 전문성 증진을 위해 실질적인 논변활동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탐구기반 논변과제를 개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샤를의 법칙과 관련된 탐구 실험을 활용하여 논변과제를 개발하였고, 3차에 걸쳐 총 8명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논변활동을 적용하였다. 적용과정에서 드러난 쟁점들을 분석하여 논변활동이 촉진될 수 있는 방향으로 문항을 수정하였고, 이러한 수정의 효과는 참여자 논변 양상의 변화를 통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논변 과제 개발에서 나타난 세 가지 쟁점은 논변 주제의 구조화, 인지 갈등 유발과 의견 수렴의 연계, 다양한 증거의 활용과 활용 방법 결정이다. 논변 주제를 과학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형태의 문항으로 구성하고, 의견 수렴을 위한 전략을 사용한 결과 논변 구조가 질적, 양적으로 발전했으며, 논변 양상도 복잡하게 나타났다. 실험 활동의 사용 여부는 논변 양상에는 큰 영향이 없었으나, 문항의 특성에 따라 실험 결과의 관찰이 논의의 가장 핵심적 근거로 사용됨을 확인하였다. 앞으로 과학교사에게 논변 활동의 경험을 갖게 하는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이러한 프로그램 개발에 실질적인 시사점을 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inquiry-based argumentation task for use in science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by providing them with the substantial experience of argumentation. To do so, the study has developed an argumentation task by utilizing the experiment on the Charles' L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적 탐구는? 과학적 탐구는 과학자가 수행하는 활동의 핵심으로서 과학교육에서 오랫동안 중요한 목표로 강조되어 왔다. 탐구에는 단순한 조작적 기능 뿐 아니라, 사고하고 지식을 합의하여 구성하는 과정이 모두 포함된다(NRC, 2000).
논변을 활용한 수업은 무엇으로 알려져 있는가? 한편 전통적인 수업과 달리 논변을 활용한 수업에서는 교사가 조력자, 정교자, 멘토의 역할을 수행할 때 학습자의 논변 역량이 향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Driver et al., 2000; Park, 2010).
과학 수업에서 논변활동이 확산되기 위해서는 논변과 논변 수업에 대한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고 본 이유는? , 2009; Park, 2008). 그러나 학생들의 오개념에 대한 교사들의 우려가 수업을 구성하는데 어려움을 일으키고, 적합한 주제와 수업 구성 방법의 부족 등을 이유로 교사들은 과학적 탐구 활동을 기반으로 논변을 구성하기 보다는 생활 속 주제를 이용하여 논변 활동을 수업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Lee et al.,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Azevedo, R., Cromley, J. G., Thomas, L., Seibert, D., & Tron, M. (2003). Online process scaffolding and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with hypermedia. A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IL. 

  2. Bransky, J., Hadass, R., & Lubezky, A. (1992). Reasoning fallacies in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10(1), 83-92. 

  3. Clark, D., & Sampson, V. (2008). Assessing dialogic argumentation in online environments to relate structure, grounds, and conceptual quality. Journal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45(3), 293-321. 

  4. Driver, R., Newton, P., & Osborne, J. (2000). Establishing the norms of scientific argumentation in classroom. Science Education, 84(3), 287-312. 

  5. Erduran, S., & Jimenez-Aleixandre, M. P. (2008).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An overview. In S. Erduran & M. P. Jimenez-Aleixandre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pp. 3-28). New York, NY: Springer. 

  6. Erduran, S., Simon, S., & Osborne, J. (2004). TAPping into argumentation: Developments in the application of Toulmin's argument pattern for studying science discourse. Science Education, 88(6), 915-933. 

  7. Jimenez-Aleixandre, M. P., & Pereiro-Munaz, C. (2005). Argument construction and change while working on a real environment problem. In K. Boersma, M. Goedhart, O. De Jong, & H. Eijklhof (Eds.), Research and the quality of science education (pp. 419-431).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8. Kelly, G. J., Drucker, S., & Chen, K. (1998). Students' reasoning about electricity: Combining performance assessment with argumentation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7), 849-871. 

  9. Keogh, B., & Naylor, S. (1999). Concept cartoons, teaching and learning in science: An evalu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4), 431-446. 

  10. Kim, H., & Song, J. (2004). The exploration of open scientific inquiry model emphasizing students' argu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4(6), 1216-1234. 

  11. Kirschner, P. A., Sweller, J., & Clark, R. E. (2006). Why minimal guidance during instruction does not work: An analysis of the failure of constructivist, discovery, problem-based, experiential, and inquiry-based teaching. Educational Psychologist, 41(2), 75-86. 

  12. Kuhn, D. (1991). The skills of argument.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3. Kuhn, D. (2005). Education for thinking.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4. Lee, H., Cho, H., & Sohn, J. (2009). The teachers' view on using argumentation in school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6), 666-679. 

  15. Lee, S.-K., Lee, G., Choi, C. I., & Shin, M.-K. (2012). Analyzing coordination of theory and evidence presented i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writing for inquiry activ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2), 201-209. 

  16. Maeng, S., Park, Y.-S., & Kim, C.-J. (2013). Methodological review of the research on argumentative discourse focused on analyzing collaborative construction and epistemic enactments of argu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4), 840-862. 

  17. McNeill, K. L., & Knight, A. M. (2013).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cientific argumentation: The impact of professional development on K-12 teachers. Science Education, 97(6), 936-972. 

  18. Millar, J. D. (1998). The measurement of civic scientific literacy.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7(3), 203-223. 

  19. National Research Council(NRC)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tandards in science education.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c Press. 

  20. Nersessian, N. (1995). Should physicists preach whet they practice? Science and Education, 4(3), 203-226. 

  21. Osborne, J., Erduran, S., & Simon, S. (2004). Enhancing the quality of argumentation in school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10), 994-1020. 

  22. Park, J., Chang, B., Yoon, H., & Pak, S. J. (1993). Middle school student's evidence evaluation about light and shadow.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3(2), 135-145. 

  23. Park, Y.-S. (2006). Claim-evidence approach for the opportunity of scientific argu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5), 620-636. 

  24. Park, Y.-S. (2008). Analyzing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about scientific argumentation in terms of scientific inquir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3), 211-226. 

  25. Park, Y.-S. (2010). Exploring scientific argumentation from teacher-student interaction with epistemological and psychological perspectives.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1(1), 106-117. 

  26. Sadler, T. (2006). Promoting discourse and argumentation in scienc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7(4), 323-346. 

  27. Sampson, V., & Blanchard, M. R. (2012). Science teachers and scientific argumentation: Trends in views and practi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9(9), 1122-1148. 

  28. Sandoval, W. A., & Millwood, K. A. (2005). The quality of students' use of evidence in written scientific explanations. Cognition & Instruction, 23(1), 23-55. 

  29. Sandoval, W. A., & Reiser, B. J. (2004). Explanation-driven inquiry: Integrating conceptual and epistemic supports for scientific inquiry. Science Education, 88(3), 345-372. 

  30. Shin, H.-S., & Kim, H.-J. (2011). The gifted students' view on argumentation and the aspects of the argumentation in problem-solving type experi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1(4), 567-586. 

  31. Simon, S., Erduran, S., & Osborne, J. (2006). Learning to teach argument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the science classroo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2-3), 235-260. 

  32. Simon, S., & Johnson, S. (2008). Professional learning portfolios for argumentation in schoo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5), 669-688. 

  33. Toulmin, S. (1958). The uses of argument.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34. Verheij, B. (2005). Evaluating arguments based on Toulmin's scheme. Argumentation, 19(3), 347-371. 

  35. Watson, J., Swain, J., & Mcrobbie, C. (2004). Students' discussions in practical scientific inqui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1), 25-45. 

  36. Weinberger, A., & Fischer, F. (2006). A framework to analyze argumentative knowledge construction in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Computers & Education, 46(1), 71-95. 

  37. Yoo, J., Kim, H. B., Cho, Y., Hwang, S., Park, J. Y., Ohno, E., Asakawa, K., Lee, D. W., & Lim, E. H. (2012). Design-based research for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on scientific argumentation. Paper presented at the World Conference on Physics Education. 

  38. Yun, S.-M., & Kim, H.-B. (201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scientific inquiry task for small group argu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1(5), 694-708. 

  39. Zembal-Saul, C., Munford, D., Crawford, B., Friedrichsen, P., & Land, S. (2002). Scaffolding preservice teachers' evidence-based arguments during an investigation of natural selection.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4), 437-46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