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과학 교과전담 교사의 실험수업에서 형성되는 사회문화적 맥락의 특징 - 사회문화적 요인 및 요인들 간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
Features of the Sociocultural Context of Science Subject Teacher's Experiment Classes in Elementary School - Focusing on the Sociocultural Factors and Their Interactions -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3 no.2, 2014년, pp.217 - 230  

장진아 (서울대학교) ,  박지선 (서울대학교) ,  송진웅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features of sociocultural context of experiment classes taught by a science subject teacher. Two experiment classes on electric circuit for fifth graders were observed and video recorded. The data was also collected through student interviews and teacher interviews. Using 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교육에서의 사회문화적 맥락에 관한 연구는 어떻게 되가는가? 과학교육에서도 사회문화적 맥락에 초점을 둔 연구가 꾸준히 수행되어 왔다. 참여자들의 상호작용이나 사회적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교사와 학생 또는 학생들의 상호작용 양상과 관련 요인을 분석하거나(e.g. Bianchini, 1997; Kurth et al., 2002; Park et al., 2006; Seong & Choi, 2007), 담화를 분석하여 내재된 사회적 맥락을 추출한 연구도 있었다(e.g. Ha, 2008; Lee, 2009; Wells, 1993). 또한 사회문화적 맥락으로써 과학지식이 형성되는 과정에서의 규범을 분석한 연구(e.g. Kang et al., 2012; Kim & Lee, 2005)도 이루어졌다.
과학 교과전담 교사는 수업 준비 외에도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한다고 보이는가? 넷째, 학습지도 면에서 과학 교과전담 교사는 수업을 위한 준비를 충실히 할 수 있었지만, 이러한 특징이 반드시 수업의 질 향상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었다.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담당 과목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과 열정이 필요하다. 이는 교과 교사 전담제를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려면, 과목을 배정할 때, 교사의 전공이나 심화 과정, 희망을 고려해야함을 시사한다. 또한 교과전담 교사는 각 학급의 인지적, 정의적 특성이나, 학급 내에 형성된 정서적 분위기 등을 세심히 파악하여, 그에 적합하게 대처하는 유연함을 갖추어야 한다. 즉, 교과전담 교사가 해당 과목에 대한 내용 지식에 앞서 초등학생들의 정서, 발달 상황, 인지 수준에 대한 이해를 갖추어야 수업의 질을 보장할 수 있는 것이다.
과학 수업 규칙은 어떻게 정해지는 것으로 보이는가? 첫째, 과학 수업 규칙은 교사 개인에 의해서 일방적으로 결정되지 않았으며,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주어진 환경 간의 상호타협을 통해 계속해서 형성되고 조율되었다. 이 연구의 사례에서 교사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수업 관리 규칙과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규칙들을 설정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Anderson, R. D. (2002). Reforming science teaching: What research says about inquiry.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3(1), 1-12. 

  2. Bianchini, J. A. (1997). Where knowledge construction, equity and context intersect: Student learning of science in small group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10), 1039-1065. 

  3. Black, P. & William, D. (1998). Inside the black box: Raising standards through classroom assessment. Phi Delta Kappam, October. 

  4. Clough, M. P., Berg, C. A. & Olson, J. K. (2009). Promoting effective science teacher education and science teaching: A framework for teacher decisionmak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7, 821-847. 

  5. Duffy, T. M. & Savery, J. R. (1995). Problem-based Learning: An instructional model and its constructivist framework. Educational Technology, 35, 31-38. 

  6. Emmer, E. & Evertson, C. (1981). Synthesis of research on classroom management. Educational Leadership, 38(4), 342-347. 

  7. Engestrom, Y. (2000). Activity theory as a framework for analyzing and redesigning work. Erogonomics, 43(7), 960-974. 

  8. Engestrom, Y. (2001). Expansive learning at work: Toward an activity theoretical reconceptualization. Journal of Education and Work, 14(1), 133-156. 

  9. Engestrom, Y., Miettinen, R. & Punamaki-Gitai, R.-L. (eds.). (1999). Perspectives on activity theor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0. Fink, J. & Siedentop, D. (1989). The development of routines, rules, and expectations at the start of the school year.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8(3), 198-212. 

  11. Ha, E. (2008). (A) Case analysis on the features and persistence factors of middle school students' science discourse during after-school group activities.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2. Hutchins, E. & Klausen, T. (1996). Distributed cognition in an airline cockpit. In Y. Engestrom & D. Middleton (Eds.), Cognition and communication at work (pp. 15-34). NY, USA: Cambridge University Press. 

  13. Jonassen, D. H. & Henning, P. (1999) Mental models: Knowledge in the head and knowledge in the world. Educational Technology, 39(3), 37-42. 

  14. Jonassen, D. H. (2002). Learning as activity. Educational Technology, 42(2), 45-51. 

  15. Joo, Y-H [주영흠]. (2000). Principle and function of life guidance [생활지도의 원리와 기능]. Journal of Student Guidance, 4, 71-89. 

  16. Kang, E., Kim, C-J., Choe, S-U., Yoo, J., Park, H-J., Lee, S. & Kim, H-B. (2012). Small group interaction and norms in the process of constructing a model for blood flow in the hear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2), 372-387. 

  17. Kim, C-J. & Lee, S-K. (2005). The characteristics of socio-scientific norms and discourses in the science classrooms: Case studies of beginning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2(3), 359-386. 

  18. Kim, D-Y. (1997). A study of the teaching effects on science process skills by science teachers and homeroom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19. Kurth, L. A., Gardner, R. & Smith, E. L. (2002). Student use of narrative and paradigmatic forms of talk in elementary science convers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9), 93-818. 

  20. Kwon, C-H. (1998). The implications of the oriental personality theories for school guidance. Journal of Student Guidance [학생생활연구], 7, 55-80. 

  21.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Cambridge,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2. Lee, J-A. (2009). Understanding science teaching through interpretive-linguistic approach and its implication.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3. Lee, S. & Yi, S-H. (2009). Analyses of Korean primary schoolers' play culture of electronic media.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13(2), 305-332. 

  24. Leinhardt, G. & Greeno, J. G. (1986). The cognitive skill of teach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8(2), 75-95. 

  25.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26. Park, B-H [박봉학]. (1995). Problems and conditions of subject specialized teacher system [교과전담제의 문제와 조건].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3(1), 117-122. 

  27. Park, J., Kim, N-I., Nam, J., Son, J., Chung, Y. & Jang, S. (2009). Survey of elementary teachers' responses on the introduction of elementary science experiment specialis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8(2), 213-228. 

  28. Park, M. R., Jeong, J. W. & Cheong, C. (2006). Students' characteristics of the reflective inquiry dispositions according to the modes of interaction of small group in high school earth science inquiry cla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7), 843-855. 

  29. Russell, D. R. (1997). Rethinking genre in school and society: An activity theory analysis. Written Communication, 14, 504-554. 

  30. Seong, S. K. & Choi, B. S. (2007). Change and characteristics of interactions in a heterogeneous group in scientific inquiry experim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9), 870-880. 

  31. Song, E. (2012). Reflection on experiences of the subject specialized teacher at a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19(2), 105-126. 

  32. Sung, K-H., Park, G-H. & Lim, Y-M. (2001). A study on problems and propositions of departmental system in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13(1), 315-351. 

  33.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34. Wells, G. (1993). Reevaluating the IRF sequence: A proposal for the articulation of theories of activity and discourse for the analysis of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classroom. Linguistics and Education, 5(1), 1-37. 

  35. White, R. (1985). The importance of context in educational research.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5, 92-102. 

  36. White, R. (1988). Learning science. Oxford, UK: B, Blackwell. 

  37. Won, J-A., Kim, Y-H. & Paik, S-H. (2010). A research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about the science subject exclusive syste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1), 56-6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