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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S전략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과학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수업 동기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torytelling Science Classes Applying ARCS Strategy on Science Class Motivation and Scientific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8 no.2, 2015년, pp.227 - 239  

김순식 (부산교육대학교) ,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e the effects of science classes applying ARCS strategies on motivation of science class as well as scientific attitude of elementary students. For this purpose, 47 elementary students in 2 classes from 5th grade of M elementary school based in P metropolitan cit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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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또한 ARCS전략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과학수업 방법 확정 단계에서는 수업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의 스토리텔링을 ARCS전략에 부합되도록 지도안을 작성하여 수업전략을 완성하였다. ARCS전략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과학수업의 지도안을 작성한 후 2015년 4월 연구집단과 비교집단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수업 동기,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이 동질 집단 여부를 판단하였다. 완성된 수업지도안을 이용하여 2015년 4월부터 6월까지 연구집단 학생들에게는 10차시의 ARCS전략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과학수업을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에 대해서는 전통적 일반 과학수업을 10차시 진행하였다.
  • Fig.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본 연구는 문헌 연구 및 선행 연구 고찰, 연구대상 및 수업 단원 선정, ARCS전략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과학수업 방법 확정, 사전검사, 수업의 수행, 사후 검사, 연구 결과 해석 및 결론 도출의 단계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문헌 연구 및 선행 연구 고찰에서는 국내·외 연구논문 및 저서를 분석하여 ARCS전략 수업, 스토리텔링 수업에 대한 선행연구를 수행하여 본 논문의 작성을 위한 시사점을 얻었다.
  • 한 문항 당 최대 5점이고 총 문항수가 30문항으로 총 150점으로 채점되었으나 5점 척도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받은 총점에 문항수를 나누어 5점 만점으로 평정하였다. 과학 학습 동기의 하위 요소인 주의력,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도 각각 5점 만점으로 평정하였다.
  • 문헌 연구 및 선행 연구 고찰에서는 국내·외 연구논문 및 저서를 분석하여 ARCS전략 수업, 스토리텔링 수업에 대한 선행연구를 수행하여 본 논문의 작성을 위한 시사점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ARCS 이론의 핵심적인 네 가지 요소 즉, 주의력(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과학수업을 개발하였으며, 스토리텔링 과학수업을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이 수업이 초등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에게 투입할 스토리텔링을 수업의 단계에 따라서 ARCS 요소들을 고려하였다. 수업의 도입단계에서는 스토리텔링에 주의집중(A)과 관련성(R) 요소를 중점적으로 배치하였다.
  • ARCS 전략을 적용한 스토리텔링은 1차시 분량 당 3가지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수업의 단계에서 도입, 전개, 정리 영역으로 나누어 여기에 해당하는 스토리텔링을 각각 구성하였다. Table 7은 본 수업에서 사용된 2차시 스토리텔링을 예시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 ARCS전략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과학수업의 지도안을 작성한 후 2015년 4월 연구집단과 비교집단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수업 동기,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이 동질 집단 여부를 판단하였다. 완성된 수업지도안을 이용하여 2015년 4월부터 6월까지 연구집단 학생들에게는 10차시의 ARCS전략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과학수업을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에 대해서는 전통적 일반 과학수업을 10차시 진행하였다. 이 후 두 집단을 대상으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 완성된 수업지도안을 이용하여 2015년 4월부터 6월까지 연구집단 학생들에게는 10차시의 ARCS전략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과학수업을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에 대해서는 전통적 일반 과학수업을 10차시 진행하였다. 이 후 두 집단을 대상으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 전개단계에서는 관련성(R)과 자신감(C)을,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는 자신감(C)과 만족감(S) 요소를 중점적으로 배치하여 스토리텔링 속에 ARCS의 4가지 요소가 고루 작동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가족을 생각하면서 가족이 될 수 있는 조건들을 떠올려서 실제로 태양의 가족에 해당될 수 있는 천체를 찾아서 그 특징과 함께 태양에게 다시 보낼 편지의 답장에 적는 과정을 수행한다. 즉, 2차시 수업은 가족을 찾는 태양의 사연을 도입부분에서 교사가 이야기 형태로 소개하고 전개부분에서 태양의 가족이 될 수 있는 조건들을 찾아서 다시 태양에게 답장을 보내는 것으로 스토리텔링을 구성하였다.
  • 하위 요소로서 주의력 7문항, 관련성 9문항, 자신감 8문항, 만족감 6문항 등의 총 3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한 문항 당 최대 5점이고 총 문항수가 30문항으로 총 150점으로 채점되었으나 5점 척도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받은 총점에 문항수를 나누어 5점 만점으로 평정하였다. 과학 학습 동기의 하위 요소인 주의력,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도 각각 5점 만점으로 평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는 ARCS전략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과학 수업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P광역시소재 M초등학교 5학년 47명을 대상으로 2015년 4월에서 6월까지 3개월간 실시하였다. 이들 중 24명을 실험집단, 23명을 비교집단으로 각각 편성하여 사전 과학 수업 동기와 과학적 태도를 검사하여 두 집단의 동질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수행한 수업은 초등학교 5학년 과학의 ‘태양계와 별’ 단원의 10차시 주제로 실시하였다.
  • 연구 대상 및 수업 단원 선정 단계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인지적 발달을 고려하고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과학수업을 충분히 잘 수행할 수 있는 초등학교 5학년을 선정하였으며, 수업의 단원도 학생들이 충분히 지적인 호기심을 갖고 수업에 임할 수 있는 ‘태양계와 별’ 단원을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 ARCS 전략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과학수업 전·후의 과학적 태도 점수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사전, 사후에 각각 과학적 태도 검사를 실시한 후 그 효과를 독립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 ARCS전략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과학수업이 일반 과학 수업에 비하여 초등학생들의 과학수업 동기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사전, 사후에 각각 과학 학습 동기 검사를 실시한 후 독립표본 t-검정으로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집단과 비교집단의 과학 학습 동기의 사후점수에 대한 검사 결과는 Table 8과 같다.
  • 본 연구는 ARCS전략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과학 수업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P광역시소재 M초등학교 5학년 47명을 대상으로 2015년 4월에서 6월까지 3개월간 실시하였다. 이들 중 24명을 실험집단, 23명을 비교집단으로 각각 편성하여 사전 과학 수업 동기와 과학적 태도를 검사하여 두 집단의 동질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 하였다. Table 1은 사전 과학수업 동기 검사 점수의 t-검정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이론/모형

  • 본 연구에서 사용한 과학수업 동기 검사지는 Keller와 Subhiyah(1987)의 “The Course Interest Survey"를 박수경이 번안한 것을 초등학교 수준에 맞게 어휘를 고쳐 개발한 Oh(2004)의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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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동기란? 학습동기란 학구적 학습행위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식이나 기능을 획득시키는 동인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습의 과정 자체를 즐기고, 학습효과에 만족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Brophy, 1988). 구성주의자들은 학습의 과정을 학습자가 백지인 상태에서 피동적으로 새로운 개념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주체적인 입장에서 자기의 개념을 재조직하여 가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무엇을 갖게 해야하는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에 대한 의지를 갖게 해야 하는데, 이는 다양한 교육적 자극을 제공하는 학습 동기 유발 전략을 통해서 가능하다. 따라서 바람직한 교수-학습 상황을 만들기 위해서는 교사는 학생들의 정확한 동기 유발 요소를 알아야 한다(Cho, 2010).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발 전략을 개선하기 위해 무엇을 도입할 수 있는가? 이러한 수업 전략 중에서 하나의 대안으로 스토리텔링을 도입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은 이야기 안에 담겨있는 지식과 교훈을 학습자에게 전달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교육방법의 하나로(Na, 2011), 수업 내용을 구체적 맥락과 연관 속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학습자들이 수업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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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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