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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관련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Career Education Programs Related to the Science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areer Choice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3 no.2, 2014년, pp.380 - 400  

박효정 (인천용일초등학교) ,  신영준 (경인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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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the application of the career education programs related to the science of the elementary school on the career choice. For this study, a total of 32 lessons (4 units) utilizing the career education programs related the science curriculum were developed. The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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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학진로교육은 과학 기술 계통의 전문가가 되려는 학생들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 과학진로교육은 비록 과학 기술 계통의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직업에서 과학 기술 관련 분야의 교육을 받은 것이 배경 지식으로 필요한 직업 분야나 일반 시민으로서 과학기술사회에 과학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과학에 흥미가 없는 학생이라 하더라도 과학기술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기르게 하는 데에도 목적을 두었다. 또한 Yang et al.
  • 이 연구에서는 먼저 초등학생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며, 과학 시간에 교과 내용과 직접적으로 연계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과학교과 관련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 프로그램이 기존의 성에 따라 나타나는 직업 선택 과정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기존에 학생들이 가지고 있었던 과학 관련 진로 희망 여부에 따라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하여 향후 다양한 과학교육 관련 진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과학교과 관련 진로교육 자료 개발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와 선호도를 높이고, 과학교과와 진로의 관련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하는데 있다. 또한, 진로 인식 단계에 있는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교과 내용과 관련된 과학 관련 직업을 다양하게 안내하는 등의 진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좀 더 많은 학생들이 과학진로에 대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깊이 있게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진로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교과 관련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초등학교 과학교과 관련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이 학생들의 과학 관련 진로 선택과 과학 관련 진로 선택 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인천광역시 Y초등학교 4학년 6개 반 총 128명을 대상으로 과학교과 관련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한 단원별 8차시의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사전․사후에 과학 관련 진로 선택 및 과학 관련 진로 선택 요인과 관련된 검사를 실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먼저 초등학생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며, 과학 시간에 교과 내용과 직접적으로 연계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과학교과 관련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 프로그램이 기존의 성에 따라 나타나는 직업 선택 과정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기존에 학생들이 가지고 있었던 과학 관련 진로 희망 여부에 따라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하여 향후 다양한 과학교육 관련 진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과학진로교육이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초중등 학생들에게 각 발달 단계별로 가장 적절한 과학진로교육의 프로그램을 연구를 통해 개발하고 학교의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과학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일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통합적인 진로교육이 아닌 특정 교과, 즉 과학교과의 학습과 밀접하게 연계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초등학생의 발달 수준에 맞춰 개발하고 학교의 교육현장에 투입하여 효과를 알아보았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위에 제시한 여러 효과가 초등학교 시기부터 과학교과 관련 진로교육이 필요함을 역으로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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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청 단위에서 추진하는 진로교육 정책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에 따라 교육청 단위에서는 진로적성검사 및 진로상담지원 활성화, 진로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진로직업체험센터 구축 운영, 중․고등학생 직업체험 기회 제공, 교원․학부모 진로교육 강화, 진로체 험지원단 운영, 학부모 진로코치단 양성, 학교 진로프로그램 운영 지원, 교육기부 자원 활용 진로체험 운영 등 다양한 진로교육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Kwak, 2013). 이렇듯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21 세기에 급변하는 사회 경제적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진로교육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국가 차원의 학교 진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진로탐색, 진로 디자인과 준비 등의 영역을 설정하고, 각 영역의 세부 성취 자료를 학교 급별로 제시하였다(MEST, 2012).
진로교육이란? 진로교육은 ‘생산적 사회성원으로서 그리고 행복한 개인으로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KACE, 2000). 2009 개정 초등 교육과정에서는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균형있게 자랄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일의 세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하는 것을 주요 교육 목표로 명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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