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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고도화, 자동화된 시스템이 파생한 휴먼에러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한 리스크 대응전략 설정
A Study on Countermeasure Strategy on Risk of Human Errors driven by Advanced and Automated Systems Through Consideration of Related Theorie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9 no.1, 2014년, pp.86 - 92  

신인재 (고용노동부 산재예방지도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vides an integrated view on human and system interaction in advanced and automated systems, which adopting computerized multi-functional artifacts and complicated organizations, such as nuclear power plants, chemical plants, steel and semi-conduct manufacturing system. As current sys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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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도화 시스템과 관련된 휴먼에러 이론을 살펴보고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용 하려는 경우 활용할 수 있도록 ‘인간-시스템 종합조화개념’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리스크 대응전략으로 제시하고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람과 시스템의 interaction에서 발생하는 부조화 현상을 모두 포괄하면서 종합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 ‘인간-시스템 종합조화(Total Harmony, Coordination for Human-System Interaction)’ 개념을 소개한다.
  • 이 연구에서는 자동화와 안전설비가 인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문헌을 고찰해보았다. 시스템의 복잡화, 컴퓨터화는 인간과 시스템내에서 기계와의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우발적인 실수로 인하여 치명적 시스템의 손상과 인명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
  • 이 연구에서는 현대 고도화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인간시스템의 부조화 현상에 대한 문헌을 고찰해 보았다. Engineering designers는 시스템을 안전하게 설계하려고 다양한 안전시스템을 도입하였다.

가설 설정

  • 이는 아주 작은 표시장치에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을 넣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셋째, 빠른 연산속도이다. 컴퓨터를 기반으로 시스템으로 인하여 생산 관리 시스템의 운용속도가 빨라졌으며 여기에 대응하는 작업자의 적응성 문제가 제기된다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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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현장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근원적인 리스크 대책은 무엇인가? 사고의 70~80%가 휴먼에러(Human error)에 의하여 발생하고 있다고 여러 연구에서 밝히고 있다3) . 사고를 예방하는데 있어서는 작업자의 실수를 작업과정에서 방지하기 보다는 해당 작업자체의 실수 요인이 줄어들도록 기계, 장치 및 시스템 설계에 있어 유의를 하는 것이 보다 근원적인 리스크 대책이 될 것이다.
시스템 설계자가 작업자의 행동특성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어떤 차이 때문인가? 따라서 시스템을 설계하고 관리함에 있어 설계자(engineering designers)는 휴먼에러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가 있어야 한다. 설계자는 과학적이고 기술적으로 논리적 기반으로 시스템을 설계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에 이를 실제로 사용하는 작업자는 인간으로서의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보편타당한 행동특성이나 인식체계에 따라 시스템을 이해하고 운용하려한다. 따라서 설계자는 작업자의 행동특성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4).
고도화 시스템이 파생한 휴먼에러 영향에 대한 이론은 무엇인가? 1) 자동화는 작업의 편이성을 가져오는 대신 시스템 내의 작업자의 능력을 떨어트리는 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비정상적인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현저히 떨어트리는 문제가 있다. 2) 소형,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표시장치는 조작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표현할 수 있지만, 그 기능과 작동원리를 이해하는 직관력을 감소시킨다. 특히 복잡한 내부구조의 이해력을 저해한다. 3) 다양한 안전설비의 도입과 설비의 고기능화는 시스템의 처리속도를 향상시킨 반면에 시스템내의 작업자는 시스템의 극히 일부분에만 참여하게 된다. 이는 작업자의 대응능력과 일치하지 못하므로 시스템의 이상상태시 적절하게 대처할 능력을 저하 시킨다. 4) 인간의 시스템과의 반응은 사물(artifacts)에 대한 감각적 인지부터 기능을 인식하고 조작원리에 대한 이해 및 시스템에 대한 믿음체계까지의 4단계가 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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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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