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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5 no.1, 2014년, pp.125 - 147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suggest a reading strategy to learn for integrating reading and writing. The reading and writing strategy could be divided in directed strategies related to the cognitive process and indirected strategies to carry out the process successfully. Therefore, its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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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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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쓰기․셈하기는 인간의 어떤 능력인가? | 읽기․쓰기․셈하기는 인간의 가장 기초적인 의사소통능력이자 학습능력이다. 학교 교육에서 읽기와 쓰기의 통합 지도 필요성은 두 활동이 비슷한 사고 작용을 필요로 하고 스키마를 공유한다는 점, 유사한 언어 처리 과정을 거친다는 점, 그리고 비슷한 기능과 전략을 사용하고, 공통된 어휘 기반을 갖는다는 공통성 측면에서 논의되고 있다. | |
읽기와 쓰기의 통합 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 않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 학교 교육에서 읽기와 쓰기의 통합 지도 필요성은 두 활동이 비슷한 사고 작용을 필요로 하고 스키마를 공유한다는 점, 유사한 언어 처리 과정을 거친다는 점, 그리고 비슷한 기능과 전략을 사용하고, 공통된 어휘 기반을 갖는다는 공통성 측면에서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공통점에도 불구하고 읽기와 쓰기의 통합 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 않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현장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지도 방법이 많지 않다는 것’1)이다. | |
학생의 글쓰기 교육은 논술과 독후감을 중심으로 교육부나 교육청 등이 주도하고 있는데, 학교가 담당하는 부분은 어떠한가? | 현행 교육과정에서 우리나라 학생의 글쓰기 교육은 논술과 독후감을 중심으로 교육부나 교육청 등이 주도하고 있다. 학교는 교육 당국의 정책에 따라서 국가 수준의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형태이다. 그리고 주요 시험과 평가에 있어서 논술과 같은 글쓰기는 아직도 형식에 맞추어 답을 적는 수단에 불과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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