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5 no.1, 2014년, pp.173 - 196
This study aims to reveal the problems of the education of library management area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to seek possible methods for solving the problems. It was revealed that the number of subjects of library management area was often changed by the influence of information scien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국문헌정보학회에서 나누고 있는 문헌정보학의 분류는? | 한국문헌정보학회8)에서는 문헌정보학을 크게 네 영역, 즉, 도서관학, 정보학, 서지학, 그리고 기 록관리학으로 나누고 있다. 이러한 구분은 “문헌정보학은 이론적이면서 실제적인 학문이기 때문에 학문적 연구는 대상에 따라야 한다. | |
최초의 문헌정보학학 부과정은 어느 학교에 개설되었는가? | 우리나라에 정규 학위과정으로 문헌정보학 교육이 시작된지 57년이 되었고 그 사이 문헌정보학 교육은 양적 질적으로 크게 발전하였다. 1957년 연세대학교에 우리나라 최초의 문헌정보학학 부과정이 개설된 이래 2014년 현재 전국의 35개2) 4년제 대학교와 5개3) 2년제 대학에 문헌정보학과가 개설되어 있다. 이 통계로 보면 우리나라는 인구대비 문헌정보학 학위과정이 많은 나라 중 하나일 것이다. | |
교육은 백년대계라는 말의 의미는? | 예로부터 교육은 백년대계(百年大計)라고 했다. 이것은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로 교육은 먼 미래를 보고 공을 들여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은 자주 바뀌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21세기 사회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없고 교육 분야도 예외는 아닌 것 같다. |
김상준. "도서관경영교육에대한현장사서의평가, 진단, 요구와처방." 2010 년도한국도서관.정보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 자료집. (2010), pp.99-119.
김정근 등. 우리 문헌정보학의 길 어떻게 걸어갈 것인가. 대구 : 태일사, 2000.
김종성. "사서교사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내용과 교육의 전략적 강조점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7권, 제1호(2006. 3), pp.135-159.(Kim, Jong-Sung.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Contents and Strategies for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17, No.1(Mar. 2006), pp.135-159.)
남영준. "우리나라 문헌정보학교 과목의 정보서비스 영역에 대한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 42권, 제2호(2011. 6), pp.343-362.(Nam, Young-Joon. "An Analysis on the Information Service of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in South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2, No.2(June. 2011), pp.343-362.)
남영준, 허운순.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2005. 9), pp.39-64.(Nam, Young-Joon, Heo, Oun-Soon. "A Study on the Curriculum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or Subject Specialis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6, No.3(Sept. 2005), pp.39-64.)
노동조. "한국의 문헌정보학 교육을 위한 표준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 43권, 제4호(2009. 11), pp.451-467.(Noh, Dong-Jo.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tandard Curriculum for Education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3, No.4(Nov. 2009), pp. 451-467.)
노영희.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특성화된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9권, 제1호(2005. 1), pp.59-80.(Noh, Young-Hee. "A Study on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Specialized Programs in Curriculum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39, No.1(Jan. 2005), pp.59-80.)
노영희, 안인자, 최원태.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 파주 : 한국학술정보, 2009.
노지현. "한국의 자료조직 교육에 대한 진단과 방향 모색."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1호 (2011. 3), pp.225-245.
문헌정보학회 문헌정보학의 이해 편찬위원회. 문헌정보학의 이해.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4.(Editorial Committee on Introduction to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 Introduction to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eoul :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04.)
박현영. "도서관현장에서의 장서개발과 편목업무를 통해 본 문헌정보학교육의문제." 2010년도한 국도서관.정보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 자료집. (2010), pp.25-39.
엄영애. "문헌정보학 학부 교과과정의 변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2호(2009. 6), pp.409-427.(Um, Young-Ai. "The Changes in the Curricula of the Department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0, No.2(June. 2009), pp.409-427. -)
이수상. 한국문헌정보학의 현단계. 서울 : 한울, 1998.
정재영. "문헌정보학 교육의 현황 분석 및 개선방안: 정보서비스(Reference Service) 관련교과목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1호(2011. 3), pp.205-223.(Chung, Jae-Young. "Analysis and Improvement Strateg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Focusing on the Reference Service Curriculum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2, No.1(Mar. 2011), pp.205-223)
정혜미, 차미경.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개선에 관한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2호(2007. 6), pp.161-181.(Jeong, Hye-Mi, Cha, Mi-Kyeong. "A Study on the Undergraduate Curriculum Develop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or Children's 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18, No.2(June. 2007), pp.161-181.)
한복희. "변화하는 도서관환경에 대비한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0권, 제2호(1997. 6), pp.179-198.(Hahn, Bock-Hee. "A Study of the Curriculum of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Programs Prepared for the Changing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0, No.2(June. 1997), pp.179-198.)
한복희. "어린이사서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과 계속교육의 발전 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4권, 제3호(2010. 8), pp.267-288.(Hahn, Bock-Hee. "Developing Curricula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Continuing Education for Children's 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4, No.3(Aug. 2010), pp.267-28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