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RM 기법을 이용한 대학도서관 경영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anagement Improvement of an Academic Library Using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6 no.2 = no.112, 2019년, pp.31 - 56  

박일종 (계명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유경종 (부산대학교 중앙도서관 정보개발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P대학도서관 이용자 만족도와 요구사항 등을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CRM기법을 적용하여 이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P대학 구성원을 대상으로 응답자 기본정보, 소장자료, 자료이용, 홈페이지, 이용자서비스, 시설/환경의 6가지 영역으로 구성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해 보면 첫째, 만족도조사에서 자료이용 부분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시설환경 부분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자료이용에서는 희망도서 신청 자료를 신속히 구입 및 정리하여 제공하고, 예약도서에 대한 캠퍼스 간 대출이 필요하다. 둘째, 홈페이지에서는 OPAC의 검색시스템과 예약시스템 기능 개선이 필요하고, 자주 이용하는 기능에 대한 메뉴 재배치도 필요하다. 셋째, 이용자서비스에서는 도서관 행사를 더욱 확대하고,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행사 안내와 홍보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SMS, Push 등)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넷째, 시설환경에서는 개인 및 그룹 학습공간의 부족, 사물함 부족, 환기 및 냉난방 관리 문제, 화장실 시설관리 불만 (휴지 부족 등) 도서관의 지리적 접근성 부족, 외부이용자 관리 등에 대한 불만을 개선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r satisfaction and needs of an academic library were caught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in this study.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raw up the CRM based plan for meeting user needs on the study. The users' demographic information, library resources & their use, homepage, services, and faci...

주제어

표/그림 (21)

참고문헌 (10)

  1. Kim, Da-Hae, & Kim, Giyeong (2009). A study on subject reference in academic libraries from a perspective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6(3), 89-110. https://doi.org/10.3743/KOSIM.2009.26.3.089 

  2. Park, Yau-Won (2003). A study on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in special librar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3. Park, Il-Jong, & Yoo, Kyeong-Jong (2009). A study of the information disparity through libraries among four regional groups in Korea on the subject of three types of librar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6(1), 57-80. https://doi.org/10.3743/KOSIM.2009.26.1.057 

  4. Shin, Eun-Ja (2002). A study on improving the service quality through application of CRM to library. Proceedings of the 9th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15-220. 

  5. Yoo, Kyeong-Jong, & Park, Il-Jong (2007). A management improvement study by the use survey of an academic library - Focused on the analysis of circulation records of the C-academic library us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4(3), 93-117. https://doi.org/10.3743/KOSIM.2007.24.3.093 

  6. Yoo, KiL-Ho (2002). The application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into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6(2), 25-38. https://doi.org/10.4275/kslis.2002.36.2.025 

  7. You, Yang-Keun (2004). A study on the efficient propulsion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ystem for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5(3), 251-270. 

  8. Cho, In-Sook, Ha, Nu-Ri (2011).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my library service in academic libraries using the CRM.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2), 63-79. https://doi.org/10.14699/kbiblia.2011.22.2.063 

  9. Hwang, Jae-Young (2011). An analysis on current status of and perception of subject specialized services in Korean special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4), 137-158. 

  10. Bradshaw, D., & Brash, C. (2001). Managing customer relationships in the e-business world: How to personalize computer relationships for increased profit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29(12), 520-5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