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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소비성향에 따른 한식당 선택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ttributes of Selecting Korean Restaurants Pursuant to Food Service Consumption Propensity on Behavioral Intent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1, 2014년, pp.189 - 204  

진은경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  박영희 (부산과학기술대학교 호텔조리계열) ,  이종호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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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 소비성향에 따른 한식당 선택속성이 외식 고객들의 행동의도와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외식소비자 249명을 대상으로 SPSS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 및 신뢰도분석, 카이제곱분석, 상관관계분석, 군집분석, 분산분석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가설검정을 위한 분산분석한 결과 식당의 접근성은 모든 군집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음식의 품질은(F=5.587, $p{\leq}.001$)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고, 종사원의 서비스(F=5.186, p<.01), 가격할인(F=4.921, p<.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외식 소비성향군집은 한식당 선택속성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1은 부분 채택되었다. 한식당 선택속성이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한식당 선택속성의 하위요인(식당의 접근성, 음식의 품질, 종사원의 서비스, 가격할인)을 독립변수로 하고, 외식 소비자의 행도의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결과는 식당의 접근성은 (${\beta}=.092$), 가격할인(${\beta}=.299$)로 행동의도에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그러나 음식의 품질(${\beta}=.379$, p<.001), 종사원의 서비스(${\beta}=.251$, p<.001)에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한식당 선택속성이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외식 경영자들은 한식당을 경영할 때 음식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하여 좋은 식재료, 위생, 음식의 양과 일관 된 맛을 유지하기 위한 경영정책과 종사원들의 교육을 통한 질 좋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을 식당경영의 최우선과제로 하여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Korean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s and behavioral intention regarding foodservice consumption tendency.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research, frequency analysis, factor and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cluster analy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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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론 및 시사점 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고객들의 행동심리를 파악하는 외식 소비성향의 측정항목을 중심으로 부산지역 거주 자들의 외식 소비성향 유형에 대한 군집을 도출 하였다. 도출된 군집들과 고객들이 한식당을 선 택하는 한식당 선택속성 간의 차이와 한식당 선 택속성이 외식 소비자들의 행동의도와의 인과관 계를 고찰하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외식 소비자들의 외식 소비성향에 대한 요인분석은 18개의 문항에 서 5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요인 명은 건강 추구형, 맛 추구형, 경제가치 추구형, 신속편익 추 구형, 분위기 추구형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 한편, 한식 레스토랑의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로는 Ryu MH(2013)은 테이블 톱 5요소 스타일에 대한 고객의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검정하였고, Park DS·Kim SJ(2011)은 한식당 선택속성과 행동의도와의 관 계에서 선택속성이 고객 만족, 추천의도,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를 검정하였고, Jung HS 등(2009) 은 한식당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서 신뢰의 매개 효과를 검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 구에서는 외식 소비성향에 따른 한식당 선택속성 이 행동의도와의 인과관계에서 행동의도의 측정 변수를 구전효과, 추천의도, 재방문의도로 사용 하고자 한다.
  • Kim TH 등(2006)은 외식 소비성향을 충성적 미각고려집단, 외식무관심집단, 외식고려집단, 계 획적 실용추구집단으로 분석하여, 외식 소비성향 에 의한 군집별 소비자의 유형특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분석하였고, Park JH·Park HJ(2011)은 라이프스타일 3개의 군집과 레스토랑 선택속성 6개의 요인 간의 차이분석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외 식 소비성향요인을 군집으로 분석하여 외식 소비 성향군집과 한식당 선택속성 간의 차이를 알아보 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는 부산지역 외식소비자들은 음식의 품질이나 종사원의 서비 스가 식당을 재방문하거나 추천하는데 중요한 요 인으로 인식할 수 있으며, 식당의 위치나 가격은 식당을 다시 찾는데 중요한 요인이 되지 못한다 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기존 의 선행연구에서 제시하지 못한 인구통계학적 변 수들로 외식소비성향을 세분화하였고, 외식소비 성향에 따른 한식당 선택속성이 고객들의 행동의 도와의 인과관계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 다는데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따라서 위 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외식 경영자들은 한식당을 경영할 때 음식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 하여 좋은 식재료, 위생, 음식의 양과 일관 된 맛 을 유지하기 위한 경영정책과 종사원들의 교육을 통한 질 좋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을 식당경영의 최우선과제로 하여야 하겠다.
  • 본 연구는 외식 소비성향, 한식당 선택속성, 행 동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자료를 수집하 여 다음과 갖은 변수의 조작적으로 정의하였다.
  • Kim TH 등 (2006)은 외식 소비성향에 따른 소비자 유형 분석 에서는 외식 소비성향에 따라 외식 향유형, 삶의 질 추구형, 도전 호기심 추구형, 관계 충성형, 신 속 추구형, 편의 지향성, 경제가치 추구형, 분위기 추구형, 건강 추구형, 맛 추구형 10개의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Woo CB·Lee GO(2008)는 소비자의 가치체계에 따른 외식 소비성향에 관한 연구에서 외식 소비성향을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 항목들로 웰빙 추구형, 양식 선호형, 외식 선호형, 미식가 형, 간편 추구형의 5개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외식 소비성향 을 맛 추구, 경제가치 추구, 건강 추구, 분위기 추 구, 신속 편익 추구 따른 한식당 선택속성이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 이상의 선행연구에서 는 외식 소비성향을 시장세분화 또는 외식 소비 성향과 소비 행동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한 연구 들이 대부분이다. 이에, 본 연구는 외식 소비성향 에 따라서 소비자 유형을 세분화하고, 인구통계 학적 변수들이 커피전문점의 이용형태를 통하여 시장세분화를 통한 소비자 유형의 특징을 파악하 고, 외식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한식당 선택속성이 행동의도(추천, 재방문, 긍정적 구전) 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고객들의 외식 소비성 향에 따른 한식당 선택속성이 행동의도와의 인과 관계를 파악하여 한식당 레스토랑 경영자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앞으로 선행연구에서 본 연구의 미비점을 보완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면 바람이다. 한글 요약 본 연구는 외식 소비성향에 따른 한식당 선택 속성이 외식 고객들의 행동의도와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 여 외식소비자 249명을 대상으로 SPSS 18.

가설 설정

  • H1:외식 소비성향 군집유형은 한식당 선택속 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 : 한식당 선택속성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 한식당 접근성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 한식당 음식품질은 행동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 한식당 종사원의 서비스는 행동의도 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 한식당 가격할인은 행동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외식 소비성향군집은 한식당 선택속성에 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1은 부분 채택되었 다. 한식당 선택속성이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친 다는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한식당 선택속성의 하위요인(식당의 접근성, 음식의 품질, 종사원의 서비스, 가격할인)을 독립변수로 하고, 외식 소비 자의 행도의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식당의 접근성은 (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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