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년 남녀 소비자의 선호 의복이미지에 관한 연구
Middle-aged Consumers' Preferences for Clothing Image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6 no.1, 2014년, pp.1 - 13  

정성지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explore differences in preference for clothing images according to wearing situations and clothing product involvement. A questionnaire was developed by the researcher and was collected by 101 men and 100 women aged between 40 and 59. Data were analyzed by factor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중년소비자들의 착용상황과 제품관여도에 따른 의복이미지 간 선호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성별과 연령대에 따른 의복 이미지선호도의 차이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40-50대 남녀 소비자의 욕구를 더욱 충족시키고 소비시장의 변화에 대응하는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중년의류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류숙희와 신수례의 연구(2009)와 최정원(2011)의 연구가 있으나 이들 연구에서는 착용이미지와 선호이미지 혹은 추구이미지를 파악하는 정도였고, 착용상황과 관련시킨 이미지에 관한 연구는 남자대학생들 대상으로 한 연구(배혜진, 2006)가 있을 뿐, 중년남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착용상황이나 제품관여도과 관련된 이미지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년소비자들의 착용상황과 제품관여도에 따른 의복이미지 간 선호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성별과 연령대에 따른 의복 이미지선호도의 차이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40-50대 남녀 소비자의 욕구를 더욱 충족시키고 소비시장의 변화에 대응하는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중년의류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년남녀 소비자의 선호의복이미지를 상황과 제품관여도에 따라 파악하고 이들의 연령대와 성별에 대한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중년남녀 의복시장에 필요한 구체적인 세분시장정보를 제공하려 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좀 더 구체적이고 세분된 착용상황과 제품관여도에 따른 보다 다양한 이미지를 가지고 보다 넓은 지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후속연구들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 연구문제3. 중년남녀 소비자의 착용상황에 따른 격식 상황과 비격식 상황 간, 그리고 제품관여도에 따른 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 간의 의복이미지 선호도의 차이를 알아본다

가설 설정

  • 위와 같은 결과를 가지고 중년 남녀 소비자의 의류제품개발을 위한 마케팅전략을 제안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년 남녀 소비자의 의복 이미지 콘셉트를 정할 때는 무엇보다 현대적・도시적인 이미지를 매우 중요하게 고려해야할 것이다. 둘째, 격식착용상황을 위한 의복기획에는 무거운・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그리고 코트 같은 고관여 제품 기획에는 대담한・개성적인 이미지를 잘 표현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품 관여는 어떻게 나뉘어지는가? 제품 관여는 그 수준에 따라 고관여와 저관여로 나누어지는데, 고관여는 제품에 의해 일어나는 각성, 관심, 애착의 수준이 높은 내면의 상태를 말하며, 저관여는 그 수준이 낮은 상태를 말한다(Kapferer & Laurent, 1985). 이 같은 관여개념을 의복에 적용시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왔다.
착용상황은 어떻게 구분하여 연구하였나? 착용상황은 격식 착용상황과 비격식 착용상황으로 구분하였고 제품관여도는 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으로 구분하였다. 이에 따른 중년 남녀 소비자의 의복 이미지 간 선호도의 차이를 반복측정 ANOVA와 Bonferroni조정에 의한 t-test로 비교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