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생명과학 수업의 진단평가 및 형성평가에서 교실응답시스템의 활용 효과 Practical Use of the Classroom Response System (CRS) for Diagnostic and Formative Assessments in a High School Life Science Class원문보기
본 연구는 문제풀이 중심으로 운영되는 고등학교 생명과학 수업에서 교육매체의 일종인 교실응답시스템(CRS)의 활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교수 학습 전략으로 CRS 활용반(34명)은 학생들이 CRS단말기로 응답한 결과를 교사가 즉시 파악하고 개인별 응답 이유를 질문한 후 피드백을 하였다. 비교반(35명)에서는 CRS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학생들에게 일괄적인 피드백을 하였다. 연구 결과, CRS 활용이 학생들로 하여금 수업 활동에 흥미와 집중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학업 성취도의 향상에 있어서 CRS 활용반과 비교반 사이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다만 성적 수준에 따라 그룹을 나누었을 때, 중위그룹에서는 CRS 활용반과 비교반 사이에 학업 성취도의 향상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진단평가 및 형성평가에서 CRS 활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수준의 문제들을 사전에 개발하고, 학생들의 응답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여 더욱 많은 학생들에게 개인별 맞춤형 피드백을 할 수 있는 교수 전략의 개발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문제풀이 중심으로 운영되는 고등학교 생명과학 수업에서 교육매체의 일종인 교실응답시스템(CRS)의 활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교수 학습 전략으로 CRS 활용반(34명)은 학생들이 CRS단말기로 응답한 결과를 교사가 즉시 파악하고 개인별 응답 이유를 질문한 후 피드백을 하였다. 비교반(35명)에서는 CRS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학생들에게 일괄적인 피드백을 하였다. 연구 결과, CRS 활용이 학생들로 하여금 수업 활동에 흥미와 집중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학업 성취도의 향상에 있어서 CRS 활용반과 비교반 사이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다만 성적 수준에 따라 그룹을 나누었을 때, 중위그룹에서는 CRS 활용반과 비교반 사이에 학업 성취도의 향상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진단평가 및 형성평가에서 CRS 활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수준의 문제들을 사전에 개발하고, 학생들의 응답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여 더욱 많은 학생들에게 개인별 맞춤형 피드백을 할 수 있는 교수 전략의 개발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otential of the use of the Classroom Response System (CRS), a kind of new ICT medium, in a quiz problem-solving oriented high school life science class. To find the usefulness of CRS as a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the CRS group (n=34) sent prompt 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otential of the use of the Classroom Response System (CRS), a kind of new ICT medium, in a quiz problem-solving oriented high school life science class. To find the usefulness of CRS as a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the CRS group (n=34) sent prompt individual answers to the teachers' questions using the CRS terminal (Clicker), and the teacher then asked additional reasons of the individuals and gave personalized feedback. In the control group (n=35), the CRS was not used while the teacher asked overall questions and gave feedback in an undifferentiated way. As a result, the CRS increased students' interest and concentration during class, but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study achievement between the two groups. However,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medium-level groups when the two groups were divided into smaller ones based on their pre-scores. We suggest that, for effective use of the CRS for diagnostic and formative assessment, teachers should develop a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that can produce appropriate questions of various levels in advance, investigate the exact reasons for students' answers, and give customized feedback by individual as much as possibl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otential of the use of the Classroom Response System (CRS), a kind of new ICT medium, in a quiz problem-solving oriented high school life science class. To find the usefulness of CRS as a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the CRS group (n=34) sent prompt individual answers to the teachers' questions using the CRS terminal (Clicker), and the teacher then asked additional reasons of the individuals and gave personalized feedback. In the control group (n=35), the CRS was not used while the teacher asked overall questions and gave feedback in an undifferentiated way. As a result, the CRS increased students' interest and concentration during class, but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study achievement between the two groups. However,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medium-level groups when the two groups were divided into smaller ones based on their pre-scores. We suggest that, for effective use of the CRS for diagnostic and formative assessment, teachers should develop a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that can produce appropriate questions of various levels in advance, investigate the exact reasons for students' answers, and give customized feedback by individual as much as poss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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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고등학교 물리 수업에 CRS를 도입함으로써 물리 개념의 이해에 효과가 있음을 보고한 연구(Jung & Jeon, 2008)와 사회과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 향상에 CRS 활용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연구(Kim & Kim, 2010)가 있을 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RS와 같은 모바일 응답매체를 형성평가 중심의 고등학교 과학(생명과학) 수업 전략에 활용한 효과와 고등학생 및 과학 교사들의 인식 조사를 통한 진단평가와 형성평가 도구로써의 활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대학입시 준비를 하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학생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연구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였다. 교수‧ 학습 활동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생명 과학Ⅰ (Shim et al.
본 연구는 문제풀이 중심으로 운영되는 고등학교 생명과학 수업에서 교육매체의 일종인 교실응답시스템(CRS)의 활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교수․ 학습 전략으로 CRS 활용반(34명)은 학생들이 CRS 단말기로 응답한 결과를 교사가 즉시 파악하고 개인별 응답 이유를 질문한 후 피드백을 하였다.
실험반과 비교반의 차이점은 CRS 사용 유․ 무와 개인별 피드백의 유․ 무에 있다. 실험반은 CRS 응답 매체를 사용함으로써 개별 학생의 응답 상황 파악이 가능하고 이에 따라 피드백 방법의 수업 전략에도 차이가 생기게 되므로 이를 포함하여 CRS 응답 매체의 활용에 따른 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비교반은 실험반과 다르게 CRS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수업 상황에 맞추어 교사가 정답을 제시하고 학생의 응답을 소리나 손들기로 확인한 후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일괄적인 문제풀이 해설을 하는 피드백을 적용 하였다.
가설 설정
∙ CRS로 내 점수가 즉시 모두에게 공개되니 부끄럽고 스트레스를 받는다. (유사 응답자 5명).
∙ 개념 이해가 제대로 되지 않는 상태에서 너무 질문 위주로 수업하는 방식은 좋지 않다. 문제를 읽고 이해할 시간이 부족한 점이 아쉬웠다.
∙ 학생들이 CRS 기기 사용에 흥미를 느껴 수업에 적극 참여해요. CRS를 통해 학생들의 응답 결과를 신속하게 확인하고 설명해 줄 수 있는 수업의 편리성도 아주 좋고요.
제안 방법
‘생명 과학Ⅰ’을 선택과목으로 운영하는 2개 학급 중에서 1개 학급(35명)을 비교반으로 설정하여 진단평가, 강의식 수업 및 형성평가를 실시하였고, 다른 1개 학급(34명)은 실험반으로서 CRS를 활용한 진단평가, 강의식 수업 및 형성평가를 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별로 학업 성취도의 차이에 영향이 있는지 추가적으로 알아보는 것은 파일럿 적용을 통한 활용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사전 성적을 기준으로 상, 중, 하 성적의 세 집단으로 세분하고 각 집단별로 사전 성적을 공변량으로 한 학업성취도 변화에 대해 변량 분석을 하였다. CRS를 사용한 교수․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문항별로 응답 결과를 평균하였고, 학생과 교사의 서술 응답은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적 분석을 하였다.
CRS를 활용한 과학 교수‧학습 모형은 고등학교 현장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문제풀이 활동 형태와 주기적 문제풀이 방법(Dufresne et al., 2000)을 반영하여 선개념 확인, 학습 활동, 평가 활동, 피드백, 핵심정리의 단계를 거치도록 하였으며, 평가 활동에서는 문제의 난도 수준을 점진적으로 높여가며 제시하도록 개발하였다(Figure 3).
교수‧ 학습 활동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생명 과학Ⅰ (Shim et al., 2011)의 ‘소화, 순환, 호흡, 배설 그리고 에너지’ 단원을 5차시로 5주간 적용하였다(Table 2).
비교반과 실험반의 교수․ 학습 활동은 동일 교사에 의해 진행되었으며, 수업에서 이루어진 학습 내용과 수준도 동일하게 하였다. 다만, CRS 응답기를 학생들이 사용하여 응답하는지의 여부와 교사의 CRS 사용 여부에 의해 영향을 받는 피드백 방법에 차이를 두었다. 교수․ 학습 활동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CRS 활용 교수․ 학습 지도안의 예시를 Appendix에 제시하였다.
실험반과 비교반의 학업 성취도 변화에 통계적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학습자의 수준별로 학업 성취도의 차이에 영향이 있는지 추가적으로 알아보는 것은 새로운 의미를 모색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학생들의 사전 성적을 기준으로 성취수준의 그룹을 상, 중, 하로 구분하고 각 수준의 그룹에서 사후 학업 성취도의 차이에 대한 공변량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상위그룹(F=2.
설문지는 CRS 활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Oh(2013)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들을 참조하여 학생의 학습에 대한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각 5문항씩 총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CRS 를 사용한 수업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는 장‧ 단점 등을 서술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연구자들의 논의와 검토를 통해 개발한 후 과학교육 전문가 3인에게 내용의 타당성을 검토 받았으며, 설문지에 대한 신뢰도(Cronbach's alpha)는 .
비교반과 실험반에 대한 사전 학업 성취도 결과는 일원변량 분석을 통하여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였고, 각 집단의 학업성취도 변화에 대한 검정은 사전 성적을 공변량으로 하여 변량 분석을 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별로 학업 성취도의 차이에 영향이 있는지 추가적으로 알아보는 것은 파일럿 적용을 통한 활용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사전 성적을 기준으로 상, 중, 하 성적의 세 집단으로 세분하고 각 집단별로 사전 성적을 공변량으로 한 학업성취도 변화에 대해 변량 분석을 하였다. CRS를 사용한 교수․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문항별로 응답 결과를 평균하였고, 학생과 교사의 서술 응답은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적 분석을 하였다.
신뢰도가 매우 높지는 않았지만 CRS 활용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살펴보기에 적절했다. 또한, CRS 활용 수업의 특성과 관련하여 연구 대상 학교에서 CRS를 사용하여 5회 이상 수업을 해 본 경험이 있는 과학전공 교사 6인을 대상으로 CRS 활용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장․ 단점을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다. 교사들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전공 교사별로 각 2명씩이며 교육 경력은 5년에서 20년까지 다양하였다.
사후 검사지는 5지 선다형의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학습한 단원의 내용 중에서 최근 5년간 전국연합모의학력평가와 대입수학능력시험에 출제되었던 문항들을 변형하여 출제하였다. 문항 내용의 타당성은 경력 5년 이상의 생명과학 교사 3명에게 검토 받았다.
본 연구에서 실험반과 비교반의 교수‧ 학습 활동 과정은 CRS 활용 교수‧ 학습 모형(Figure 3)에 기초하여 ‘진단평가’, ‘학습 활동’, ‘기본 형성평가’, ‘심화 형성평가’, ‘내용 정리’의 5단계로 구성하였다.
연구를 시행하기 전에 1차시의 수업 동안 단말기의 사용법을 안내하고 연습하여 교사와 학생들이 CRS에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비교․ 실험반의 사전․ 사후 검사로 설계하여 학업 성취도 검사를 하였다. 학업 성취도의 사전 점수로 고등학교 ‘과학’ 과목의 1학년 2학기 성적을 활용하였으며, 고등학교 생명 과학Ⅰ의 ‘소화, 순환, 호흡, 배설 그리고 에너지’ 단원에 대해 주 1회로 5주간의 수업 처치 후에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현장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문제집이나 시험지 풀이 형태의 평가 중심 수업에 대한 개선으로서 기존의 ICT 기자재에 모바일 응답기를 결합한 형태의 교실응답시스템 (CRS)을 이용한 교수․ 학습 전략을 적용하였다. 전통적인 진단평가및 형성평가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응답 상황을 교사가 대략적으로 살펴보고 해설을 하지만, CRS를 활용한 수업에서는 진단평가 및 형성평가의 문제들에 대해 학생들이 응답매체를 이용하여 응답하고 그 결과를 교사가 신속․ 정확하게 확인함으로써 개별 학생에 대한 피드백이 가능하다.
통계적 분석은 SPSS 21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비교반과 실험반에 대한 사전 학업 성취도 결과는 일원변량 분석을 통하여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였고, 각 집단의 학업성취도 변화에 대한 검정은 사전 성적을 공변량으로 하여 변량 분석을 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별로 학업 성취도의 차이에 영향이 있는지 추가적으로 알아보는 것은 파일럿 적용을 통한 활용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사전 성적을 기준으로 상, 중, 하 성적의 세 집단으로 세분하고 각 집단별로 사전 성적을 공변량으로 한 학업성취도 변화에 대해 변량 분석을 하였다.
실험반은 CRS 응답 매체를 사용함으로써 개별 학생의 응답 상황 파악이 가능하고 이에 따라 피드백 방법의 수업 전략에도 차이가 생기게 되므로 이를 포함하여 CRS 응답 매체의 활용에 따른 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비교반은 실험반과 다르게 CRS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수업 상황에 맞추어 교사가 정답을 제시하고 학생의 응답을 소리나 손들기로 확인한 후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일괄적인 문제풀이 해설을 하는 피드백을 적용 하였다.
학업 성취도의 사전 점수로 고등학교 ‘과학’ 과목의 1학년 2학기 성적을 활용하였으며, 고등학교 생명 과학Ⅰ의 ‘소화, 순환, 호흡, 배설 그리고 에너지’ 단원에 대해 주 1회로 5주간의 수업 처치 후에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후 검사지는 5지 선다형의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학습한 단원의 내용 중에서 최근 5년간 전국연합모의학력평가와 대입수학능력시험에 출제되었던 문항들을 변형하여 출제하였다.
마. CRS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 조사
사후 학업 성취도 검사를 실시한 이후에 CRS를 사용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리커르트 5점 척도 방식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CRS 활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Oh(2013)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들을 참조하여 학생의 학습에 대한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각 5문항씩 총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를 시행하기 전에 1차시의 수업 동안 단말기의 사용법을 안내하고 연습하여 교사와 학생들이 CRS에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비교․ 실험반의 사전․ 사후 검사로 설계하여 학업 성취도 검사를 하였다.
즉, 개념 지식을 확인하는 수준의 문제(확인문제)를 풀게 하고 피드백을 한 후에 이해를 묻는 수준의 문제(기본문제)를 풀게 하여 피드백을 하였다. 이어서 개념을 응용한 수준의 문제로 심화 평가를 하고 피드백을 하였다. 이와 같이 학습 내용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마친 후에는 핵심 내용을 정리하여 수업을 마무리 하도록 하였다.
먼저, 선개념 확인을 위해 진단평가를 하고 피드백을 하여 새로운 개념학습을 위한 기초와 연계되게 한다. 이어서 학습 주제와 관련된 학습 활동을 한 후 ICT 기자재를 이용하여 형성평가 문제를 제시한다. 형성평가 문제는 학생 개인별로 스스로 풀은 후에 CRS 응답기를 직접 조작하여 답을 전송하도록 한다.
평가 문제들은 난도 수준을 단계적으로 높여가면서 제시하였다. 즉, 개념 지식을 확인하는 수준의 문제(확인문제)를 풀게 하고 피드백을 한 후에 이해를 묻는 수준의 문제(기본문제)를 풀게 하여 피드백을 하였다. 이어서 개념을 응용한 수준의 문제로 심화 평가를 하고 피드백을 하였다.
평가 문제들은 난도 수준을 단계적으로 높여가면서 제시하였다. 즉, 개념 지식을 확인하는 수준의 문제(확인문제)를 풀게 하고 피드백을 한 후에 이해를 묻는 수준의 문제(기본문제)를 풀게 하여 피드백을 하였다.
학업 성취도의 사전 점수로 고등학교 ‘과학’ 과목의 1학년 2학기 성적을 활용하였으며, 고등학교 생명 과학Ⅰ의 ‘소화, 순환, 호흡, 배설 그리고 에너지’ 단원에 대해 주 1회로 5주간의 수업 처치 후에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 CRS를 사용하면 문제를 다 같이 풀어 한 번에 답을 봄으로써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바로 나의 실력을 평가할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유사 응답자 16명).
∙ CRS로 내 점수가 즉시 모두에게 공개되니 부끄럽고 스트레스를 받는다. (유사 응답자 5명).
∙ CRS를 사용하면 문제를 다 같이 풀어 한 번에 답을 봄으로써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바로 나의 실력을 평가할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유사 응답자 16명).
문제를 읽고 이해할 시간이 부족한 점이 아쉬웠다. (유사 응답자 7명).
본 연구를 위하여 인문계 남자고등학교의 2학년 자연계 학생 69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생명 과학Ⅰ’을 선택과목으로 운영하는 2개 학급 중에서 1개 학급(35명)을 비교반으로 설정하여 진단평가, 강의식 수업 및 형성평가를 실시하였고, 다른 1개 학급(34명)은 실험반으로서 CRS를 활용한 진단평가, 강의식 수업 및 형성평가를 하였다.
이론/모형
사후 학업 성취도 검사를 실시한 이후에 CRS를 사용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리커르트 5점 척도 방식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CRS 활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Oh(2013)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들을 참조하여 학생의 학습에 대한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각 5문항씩 총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CRS 를 사용한 수업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는 장‧ 단점 등을 서술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CRS 활용 교수‧ 학습 모형에 대해서는 과학교육 전문가 3인과 고등학교 생명과학 교사 3인에게 내용 타당성을 검토 받았으며, 진단평가나 형성평가 과정에서 응답 상황을 파악하기 어렵고 적절한 피드백을 충분히 하기 어려운 우리나라의 일반계 고등학교 과학 수업 상황에서 수업 전략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받았다.
CRS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이었다. 특히 학생들이 CRS 단말기를 직접 조작하여 응답함으로써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흥미를 갖게 되는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학생들의 사전 성적을 기준으로 성취수준의 그룹을 상, 중, 하로 구분하고 각 수준의 그룹에서 사후 학업 성취도의 차이에 대한 공변량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상위그룹(F=2.189, p=.157)과 하위 그룹(F=.255, p=.620)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중위 그룹(F=6.660, p=.017)에서는 유의한 성적 향상의 효과가 나타났다(Table 5). 이러한 결과의 원인으로는 학생의 응답 결과를 CRS 로 신속히 평가하여 오류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함께 일부 특정 학생들에게 질의․ 응답식 맞춤형 피드백을 해 준 것이 학업성적이 저조한 하위 그룹보다는 중간 그룹의 이해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학업 성취도의 향상에 있어서 CRS 활용반과 비교반 사이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다만 성적 수준에 따라 그룹을 나누었을때, 중위그룹에서는 CRS 활용반과 비교반 사이에 학업 성취도의 향상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진단평가 및 형성평가에서 CRS 활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수준의 문제들을 사전에 개발하고, 학생들의 응답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여 더욱 많은 학생들에게 개인별 맞춤형 피드백을 할 수 있는 교수 전략의 개발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그러나 생물 수업에서 하위권 학생들에게는 학업 성취도에 CRS 활용의 효과가 적다고 한 Metz (2008)의 연구와 유사하다. 따라서 성적 수준에 따라 CRS 활용 수업의 효과에 차이가 나타난 본 연구 결과는 편리한 교육매체로서 CRS를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기본적인 학업 성취 능력이 갖추어져 있어야 학업 성취에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기본적인 학업 능력이 갖추어진 상태에서 CRS 활용을 통한 흥미로운 수업 참여를 유도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해주는 교사의 노력이 있을 때 학업 성취도의 향상에 유의한 효과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해석된다.
CRS를 사용한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생명과학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한 사전-사후 검사의 점수는 Table 3과 같다. 사전 검사의 점수에 비해 사후 검사의 점수가 비교반에서 2.4점, 실험반에서는 2.8점의 향상을 보였다. 사전 점수를 기준으로 성적 수준의 그룹을 구분하였을 때, 비교반과 실험반 모두에서 중위 그룹의 성적향상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8점의 향상을 보였다. 사전 점수를 기준으로 성적 수준의 그룹을 구분하였을 때, 비교반과 실험반 모두에서 중위 그룹의 성적향상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사후 학업성취도의 향상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성적을 공변인으로 하여 변량 분석을 실시한 결과(Table 4), 수업 방식에 따라 사후 성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p=.418). 이러한 결과의 원인으로는 학교에서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이 있겠지만 실험반과 비교반에서 형성평가에 사용하는 문제들과 지도 내용이 대부분 동일하게 이루어졌고, 단지 CRS 매체의 활용 여부와 이에 따른 피드백 방법의 일부에만 차이를 두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비교반(35명)에서는 CRS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학생들에게 일괄적인 피드백을 하였다. 연구 결과, CRS 활용이 학생들로 하여금 수업 활동에 흥미와 집중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학업 성취도의 향상에 있어서 CRS 활용반과 비교반 사이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CRS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Table 6과 같다. 전체 평균이 3.93으로서 CRS 활용 수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우리나라 대학생을 대학으로 CRS 활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Oh(2011)의 연구 결과와 유사하다.
첫째, 고등학교 생명과학 수업의 진단평가와 형성평가에서 CRS 활용이 학업 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첫째, 학교 수업에서 진단평가 및 형성평가 도구로서 CRS 응답기와 같은 모바일 응답매체의 활용이 학생들의 수업 참여와 흥미를 높이는데 효과적이지만 단순한 흥미 위주의 수업 매체 활용으로 흐르게 되면, 학습자들이 학습에 대한 사고 활동 없이 기구 사용에만 몰두하거나 문제 풀이의 결과에만 집착하게 될 수도 있다. 응답매체 활용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는 모바일 기기를 단순하게 사용하는 평가 및 교사 주도의 피드백에 그치지 않고, 모둠별 토론학습 등과 연계하여 동료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더욱 체계적이고 다양한 모바일 활용 교수․ 학습 전략을 개발하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
한편, CRS 활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매우 긍정적인 것에 비해 비교반과 실험반의 학업 성취도 향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다만, 사전 성적이 중위권인 학생들에게서만 CRS 활용 수업으로 유의한 학업 성취 향상 효과를 볼 수 있었다.
후속연구
둘째, 문제풀이 형태의 평가 중심 교수․ 학습에서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생 수준에 맞는 보다 정교한 진단 및 처방적 문항이 다양한 수준별로 연구되고 사전에 준비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문항의 난도와 학생의 반응에 따라 단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수업에 활용하는 교수 방안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 활용된 CRS는 PC나 스마트폰 기기와는 다르게 수업 중에 불필요한 사이트에 접속되지 않으면서 학생의 수준을 신속히 파악하는 교수‧ 학습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초기 구매 비용이 들기 때문에 이를 대체할 새로운 매체의 활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최근에 학생들이 널리 애용하는 스마트폰에서 구현될 수 있는 앱(App)에 CRS 기능을 융합한다면 손쉽게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매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새로운 교육공학적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는 스마트 교육 및 디지털 교과서 교육에서 효율적인 평가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셋째, 본 연구에서 활용된 CRS는 PC나 스마트폰 기기와는 다르게 수업 중에 불필요한 사이트에 접속되지 않으면서 학생의 수준을 신속히 파악하는 교수‧ 학습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초기 구매 비용이 들기 때문에 이를 대체할 새로운 매체의 활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최근에 학생들이 널리 애용하는 스마트폰에서 구현될 수 있는 앱(App)에 CRS 기능을 융합한다면 손쉽게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매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학교 수업에서 진단평가 및 형성평가 도구로서 CRS 응답기와 같은 모바일 응답매체의 활용이 학생들의 수업 참여와 흥미를 높이는데 효과적이지만 단순한 흥미 위주의 수업 매체 활용으로 흐르게 되면, 학습자들이 학습에 대한 사고 활동 없이 기구 사용에만 몰두하거나 문제 풀이의 결과에만 집착하게 될 수도 있다. 응답매체 활용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는 모바일 기기를 단순하게 사용하는 평가 및 교사 주도의 피드백에 그치지 않고, 모둠별 토론학습 등과 연계하여 동료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더욱 체계적이고 다양한 모바일 활용 교수․ 학습 전략을 개발하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최근에 학생들이 널리 애용하는 스마트폰에서 구현될 수 있는 앱(App)에 CRS 기능을 융합한다면 손쉽게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매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새로운 교육공학적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는 스마트 교육 및 디지털 교과서 교육에서 효율적인 평가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다만 성적 수준에 따라 그룹을 나누었을때, 중위그룹에서는 CRS 활용반과 비교반 사이에 학업 성취도의 향상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진단평가 및 형성평가에서 CRS 활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수준의 문제들을 사전에 개발하고, 학생들의 응답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여 더욱 많은 학생들에게 개인별 맞춤형 피드백을 할 수 있는 교수 전략의 개발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주요 방법은 무엇인가?
학교 학습의 진행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의 학습 도달 수준을 확인하거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평가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 일반계 고등학교에서는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주요 방법으로서 평가 중심의 교수․ 학습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다. 교수 학습 과정에서 행해지는 진단평가와 형성평가는 실제적인 수업 과정 중에 학습자의 이해를 평가하여 학습 안내를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는 점에서 교수․ 학습의 한 과정이며(Park, Nam, & Yoo, 2000), 학생이 배운 것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학업 성취도를 높여주는 기능을 갖는다(Crooks, 1988; Kim, 2008).
문제풀이 중심으로 운영되는 고등학교 생명과학 수업에서 교육매체의 일종인 교실응답시스템(CRS)의 활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연구 분석 한 결과는?
비교반(35명)에서는 CRS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학생들에게 일괄적인 피드백을 하였다. 연구 결과, CRS 활용이 학생들로 하여금 수업 활동에 흥미와 집중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학업 성취도의 향상에 있어서 CRS 활용반과 비교반 사이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다만 성적 수준에 따라 그룹을 나누었을 때, 중위그룹에서는 CRS 활용반과 비교반 사이에 학업 성취도의 향상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진단평가 및 형성평가에서 CRS 활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수준의 문제들을 사전에 개발하고, 학생들의 응답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여 더욱 많은 학생들에게 개인별 맞춤형 피드백을 할 수 있는 교수 전략의 개발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평가 중심의 교수․ 학습 활동은 어떤 기능을 갖는가?
우리나라 일반계 고등학교에서는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주요 방법으로서 평가 중심의 교수․ 학습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다. 교수 학습 과정에서 행해지는 진단평가와 형성평가는 실제적인 수업 과정 중에 학습자의 이해를 평가하여 학습 안내를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는 점에서 교수․ 학습의 한 과정이며(Park, Nam, & Yoo, 2000), 학생이 배운 것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학업 성취도를 높여주는 기능을 갖는다(Crooks, 1988; Kim, 2008). 또한 교사가 진단평가와 형성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학습 곤란이나 결손을 파악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해 줄 수 있다(Kim, 2010; Lee, Choi, & Nam,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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