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5, 2014년, pp.13 - 24
김만기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김수빈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광고홍보학과)
This study is the first model to apply the concept of media engagement to a political campaign by which the voters' mind toward the supporting political candidates, are read. Thus it provides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to the political campaign, and eventually contributes to the dev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연관성분석이란? | 연관성분석이란 하나의 행위의 포함된 항목들간의 의미 있는 상관관계를 찾아내는 과정이다. 선거운동에서는 'A라는 사물을 좋아하면 B라는 후보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연관성을 파악함으로써 한 유권자의 여러 가지 특성 정보를 통해서 정치적 입장을 유추하는 데 사용되 었다. | |
인게이지먼트의 개념은? | 현재 미디어 측정 요소로써 널리 활용되고 있는 전통적인 시청률 열독률 (Traditional GRPs)은 단순히 노출된 사람 수(how many)를 파악하는 개념이다. 인게이지먼트의 개념은 매체 혹은 메시지와 접촉한 순간 소비자들이 ‘얼마나 깊게 (how deeply)’해당 정보를 파악하고 만족(satisfy)하고 이해(understand)하고 집중(concentration)하였는지를 중요하게 보는 정성적인 개념으로 광고효과를 보다 심층적으로 세밀하게 노출순간의 시청환경과 경험의 결과에 대한 능동적인 정보처리 과정을 평가하려는 시도라고 할수 있다(이경렬 2012; 정만수 조가연, 2012, 임재현, 2006). 즉 소비자 감정 등 마음까지 측정할 수 있는 기법이다. | |
미디어 인게이지먼트의 효과를 활용한 정치 캠페인의 전략연구에서 기술통계분석과 가설검증은 어떻게 하는가? | 첫째, 기술통계분석에서는 미디어 인게이지먼트의 5개 속성(attribution)들이 연구대상자가 갖는 태도 및 지지도와는 어느 정도의 상관성을 보이는지 분석하고, 이어서 5개 속성들이 대상자의 직업, 학력 및 지역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분산분석(ANOVA)을 통하여 살펴보려고 한다. 둘째, 가설검정 부분에서는 먼저 미디어 인게이지먼트의 5속성들이 인과적모형(causal model)으로 상호 속성간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적으로 검증하려고 한다. 이 모형을 본 연구의 기본모형으로 삼아 추가적인 분석에 활용하려고 한다. 이들 검증을 위해 기본모형은 9개의 가설을 설정한다. 이에 따라 세 가지 검증을 하려고 한다. ① TV, SNS 및 인쇄매체 등 매체 이용 정도에 따라 기본모형을 이루는 9개 가설에 나타나는 영향력에 차이가 나는지 검증하려고 한다. ② 기본모형에 나타나는 9개 가설의 영향 정도가 대상자의 사회적경제적 지위, 즉 성별, 연령, 소득, 결혼여부 및 관여도에 따라 차이가 나는지 검증한다. ③ 기본모형의 9개 가설의 영향력이 대통령선거와 보궐선거의 두 선거 간에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하려고 한다. 여기서 시도하는 세 부류의 분석은 모두 속성(변수) 의 조절효과 분석(moderating analysis)과 매개역할, 그리고 변수들의 인과적 관계 등 대한 탐색적 연구이다. |
Antil, J. H. Conceptyalization and operationalization of involvement, Advance in Consumer Research, 11,pp. 203-209, 1984.
Chong-Sun Lee & Jun-Chung Chang, the Infulence of TV Program's Engagement on Advertising Effect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Article, Summer Issue, pp. section 6, 154-191, 2009.
Chung-Young Jeong & Yig-Yu Choi, "Hangul for Statistical Analysis Using SPSS 14.0 SPSS WIN" Trade Management Consultant, p. 224, 2009
Gwang-Ho Ahn, Hak-Sik Lee, and Young-Won Ha, Consumer Behavior, Fifth Edition, Beopmunsa, p. 38, 2010.
Gwang-Ho Ahn, Social Research Method and Analysis Using SPSS, Hwkhyunsa, 2013
Han-Seok Ko, The science of winning big data, Economist, p.138, 2013.
Hyeong-Jin Noh,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o Learn, Hwkhyunsa, 2011.
Hywang-Yeong Shin & Hui-Sun Lee, Organizational Justic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Innovative Business Behavior Causal Analysis of Structural Features, Korea Public Administration, Vol. 47, No. 3, Autumn, pp. 157-179, 2013.
Jae-hyeon Im, Engagement with the world beyond GRPs! "HS newsletter", November-December,2006
Ji-Joon Song, SPSS / AMOS Statistical Methods, 21 Saegisa, 2013.
Jun-Chung Chang, Exploring a New Approach Consumers, Engagement, "No. 1 KOBACO Advertising", December, pp. 18-21, 2008.
Kobaco, PEI:Program Engagement Index, Immersive Research Program, March, p.1, 2013.
Kotler. P., Principles of Marketing, Englewood New Jersy: Prentice Hall, p.257, 1980.
Kyung-Yul Lee, Effects of Cross-Media Advertising Campaign on Advertising and Brand Engagement and Purchase Intention between Television and Internet Banner Ads, Korea Communication Association,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Vol.20. No.3, pp.67-90, 2012.
Lyengar, S., & Simon, A.F., New Perspectives and evidence on political communication and campaign effect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1, pp.149-169, 2000.
Man-Ki Kim, Political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Theory and Practice, Namseoul University Press, 2012.
Man-Ki Kim & Gyu-Hyun, Kim, A Research on Political Engagement Index(PEI) Model about Election Strategy's Immersion in Candidate in Perspective of Engagement : Focusing on University Students Standard of Selecting Candidate in Election for 18th President,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Aug:11(8), pp.1-10, 2013.
Man-Ki Kim & Gyu-Hyun Kim, A study on the Political party involvement of engagement analysis through the media,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gital policy & management 2013, vol.1 No.1,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pp.306-309, 2013.
Man-Ki Kim & Gyu-Hyun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media engagement for a political campaign strategy,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gital policy & management 2013, vol.1 No.1,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pp. 303-305, 2013.
Nam-Beop Choi & Seok-Jin Uhm, Organizational Justic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Innovative Business Behavior Causal Analysis of Structural Features, Korea Public Administration, Vol. 47, No. 3, Autumn, pp. 181-212, 2013.
Man-Soo Chung & Ga-Yeon Jo, The Effects of Media Engagement and Product Involvement on Advertising Effectiveness : A Study of Mobile Applications Engagement, The Korea Journal of Advertising , Vol.23, no.2, pp. 201-227, 2012.
Myoung-Chun Lee, the Effect of Negative Political Advertising by Voter's Political Involvement, Journal of PR and Advertising Research", Vol.8, p. 38, 2000.
Park, C.W., & Young, S.M., Consumer response to television commercials : The impact of involvement and background music on brand attitude forma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3, pp. 11-24, 1986
Pretty, R.E., Cacioppo, J.T.& Schumann, D. Central and Peripheral Routes to Advertising Effectiveness : The Moderation Role of Involve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0(sep), pp. 165-146, 1983.
Wang, A., Advertising Engagement: A drive of message involvement on message effect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46(4), pp.355-368, 2006.
Yoshihiko Bridge, Ad a Rich Marketing Strategy Research Station, Long Engagement, Communication books, p.36, 56, 61, 57, 2011.
Zaichkowsky, J.L. Measuring the involvement construc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2 (december), pp. 341-352, 1986
http://ko.wikipedia.org (Wikiperidia)
http://www.naver.com(Encyclopedia of knowledg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