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현 사회를 컨버전스 시대라 말하고 있다. 이러한 컨버전스 기술의 파급효과 및 컨버전스 사회의 현상들은 이미 경제, 사회, 문화등 사회의 전 부분에서 가시화되고 있다. 정부에서는 2011년에 기술 수요도가 높은 10개 ICT 산업군(IT-Car, IT-Ship, IT-Building, IT-Robots, IT-Textile, IT-Medicine, IT-Lighting, IT-Energy, IT-Defence)을 대상으로 한 "IT 융합 기술예측조사 2025"를 발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의 일상적인 생활공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스마트시티에 대하여 외국의 사례들을 알아보고 우리 정보통신 기술의 진출 가능성 등을 기술하였다.
우리는 현 사회를 컨버전스 시대라 말하고 있다. 이러한 컨버전스 기술의 파급효과 및 컨버전스 사회의 현상들은 이미 경제, 사회, 문화등 사회의 전 부분에서 가시화되고 있다. 정부에서는 2011년에 기술 수요도가 높은 10개 ICT 산업군(IT-Car, IT-Ship, IT-Building, IT-Robots, IT-Textile, IT-Medicine, IT-Lighting, IT-Energy, IT-Defence)을 대상으로 한 "IT 융합 기술예측조사 2025"를 발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의 일상적인 생활공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스마트시티에 대하여 외국의 사례들을 알아보고 우리 정보통신 기술의 진출 가능성 등을 기술하였다.
We called a current society the convergence generation. In information society, digital convergence means a service or new product which appeared through fusion of unit technologie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regions. The effects of convergence technologies and social phenomenons are visualize...
We called a current society the convergence generation. In information society, digital convergence means a service or new product which appeared through fusion of unit technologie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regions. The effects of convergence technologies and social phenomenons are visualized in overall regions of society such as economy, society, culture, etc. In 2011, The Government introduced "IT Convergence Technology Prediction Survey 2025". This report includes 10 ICT industries. In this paper, we described a smart city which was leading case in digital convergence and related with our life.
We called a current society the convergence generation. In information society, digital convergence means a service or new product which appeared through fusion of unit technologie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regions. The effects of convergence technologies and social phenomenons are visualized in overall regions of society such as economy, society, culture, etc. In 2011, The Government introduced "IT Convergence Technology Prediction Survey 2025". This report includes 10 ICT industries. In this paper, we described a smart city which was leading case in digital convergence and related with our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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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디지털 컨버전스 환경에서 우리가 생활하고 있고, 또한 대부분의 생활공간 역할을 하고 있는 스마트 시티(Smart City)의 국외 사례들을 종합적으로 다루어보고, 현재 우리사회의 스마트 시티와의 비교를 통하여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였다.
이 시스템은 녹색 신호를 제어하여 교차로의 통행용량을 초과하여 정체를 유발하기 이전에 차량의 통행 지연시간을 최소로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이러한 교차로 신호 관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교통량과 연동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고, 교차로마다 시간대별 그리고 인접 교차로와의 영향 등으로 다양한 교통패턴을 가지며, 이러한 다양한 교통 환경에서 적응하는 교차로 신호 주기 감응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중국에서 진행 중인 도시화 프로젝트는 보안시스템 및 인프라 설비, 스마트시티 건설·관리 등으로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도시의 질을 혁신적으로 바꾸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제안 방법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의 지능형 교통신호제어 시스템은 혼잡한 도심지 주변의 교통흐름을 제어하기 위한 기능을 수행한다. 지능형 교통신호등 제어시스템의 연구개발비로 56만 달러를 정부가 지원하여 핵심 장치를 개발하도록 했다. 지능형 교통신호제어 시스템은 쿠알라룸푸르 시청 센터(DBKL)에서 통합 관제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고,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Itaka 및 SCATS 시스템과 연동하도록 구성될 예정이며, 이 시스템이 관리하는 영역은 62개소의 교통관리시스템으로 자동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덴마크의 크로스로드는 2002년 출범한 덴마크 코펜하겐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로서, 1990년대 들어 코펜하겐 부근의 공장들이 저임금 때문에 동유럽, 아시아 지역으로 이주함에 따라 공장과 항구 지역의 슬럼화가 되었다. 코펜하겐시는 이들 공간에 제조 산업을 대체할 새로운 동력원을 육성하겠다는 목적으로 크로스로드(Cross Roads) 프로젝트 진행하였다. 크로스로드는 문화, 미디어와 통신 기술을 결합한 도시를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스마트 시티에ㅡ 대한 사례는 크게 유럽 및 아시아 권역을 중심으로 조사, 기술하였다.
위원회에서는 ‘스마트 시티’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하고 2012년 지자체들을 대상으로 응모 제안서를 제출받았으며, 최종적으로 글래스고를 대상 도시로 선정하였다.
중국 정부, 2015년까지 320개 지역에 스마트시티 조성을 추진한다. 중국의 스마트시티 건설계획은 2010년 닝보시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성능/효과
또한, 범죄예방을 위해 CCTV 신기술을 접목한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도시 전역에 퍼진 센서를 통해 도시정보를 수집하고, 그 데이터를 운영센터가 수집·관리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데도 성공하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사업의 진행 상황등을 지속적으로 주시할 필요성이 있으며. 또한 각 지방 정부에 따라 정책내용도 상이할 수 있으므로 세부 정책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전략을 바탕으로 한 시장 개척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CCTV와 관련 관리 시스템 소프트웨어 등의 수요 증대가 예측된다. 또한, 범죄 예방을 위한 안면인식 카메라, 세금 관리 시스템, 도시의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에너지 소비량 측정장비, 기상예측장비 등의 수요가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해당 분야 국내 IT기업의 진출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센터에서는 전체 교차로의 신호등 점멸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구성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교차로별 신호주기와 신호등 점멸상태, 교통량 정보를 수집해서 모든 차량의 지연시간을 줄이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교차로 신호 시스템은 진입하는 차량에 따라 녹색 신호를 부여한다.
초기 프로젝트 계획으로는 도시의 건물이나 가로등 기둥 등 주요 시설에 특수 센서를 부착해 소음, 공해, 에너지 사용률 등 스마트한 도시를 짓는데 필요한 정보를 데이터화하고 수집하는 작업에 착수할 예정으로 있다. 이를 위해 인텔사는 영국의 대표 IT 대학인 임페리얼 칼리지와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과 상호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였으며 도시가 필요로 하는 IT기술, 비즈니스 모델, 환경, 상업성 등에 대해 면밀한 조사를 실시하고 관련 기술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재정위기로 인한 중앙정부와 지방 공공기관의 예산감축에도 최첨단 IT와 재생에너지 등을 기반으로 한 도시의 '스마트'화는 앞으로 더욱 가속될 전망이며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우리기업의 일부 품목에 한해 틈새시장 공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시티 구축을 위해서는 무엇이 동반되어야 합니까?
스마트 시티는 ICT기반의 융합 산업 결정체로서 전 세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추진되고 있는 미래형 첨단도시를 말한다. 이러한 스마트 시티 구축을 위해서는 환경과 교통, 유틸리티, 건설 산업 등 사회 기간산업으로부터 각 가정내 세부 가전에 이르기까지 대상과 적용 범위가 광대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동반해야만 한다. 2007년 애플의 아이폰 등장이후 스마트 폰으로부터 불기 시작한 ‘스마트(smart) 열풍은 ’스마트‘라는 단어가 다양한 기기들과 어울려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교통량 감응형의 교통 신호 시스템이 지향하는 목표는 무엇입니까?
이 시스템은 녹색 신호를 제어하여 교차로의 통행용량을 초과하여 정체를 유발하기 이전에 차량의 통행 지연시간을 최소로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이러한 교차로 신호 관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교통량과 연동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고, 교차로마다 시간대별 그리고 인접 교차로와의 영향 등으로 다양한 교통패턴을 가지며, 이러한 다양한 교통 환경에서 적응하는 교차로 신호 주기 감응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것이 필요하다.
컨버전스란 무엇입니까?
정보화 사회에서 디지털이라는 말과 결합된 컨버전스는 일반적으로 정보통신 분야의 단위기술들의 융합 또는 수렴을 통해 등장하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그런 경향을 일컫는 시대어로 사용되고 있다[1]. 이처럼 디지털 컨버전스라는 말이 일차적으로 다양한 정보통신기술과 미디어, 상품과 서비스들의 융합, 하드웨어간 융합, 소프트웨어간 융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융합, 인간과 기계의 융합, 가상공간과 물리공간의 융합등으로 이해되지만 그 의미와 파장은 단순히 화학적 결합이나 경제적 효용 증대에 머물지 않는다.
참고문헌 (9)
NIA, IT Based Industrial Convergence and Strategy Direction for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2010.
LG CNS, Smart Technology. 2010.
NIA, "Future City through Smart City", IT&Future Strategy, wp13gh, 2010.
IDG Korea. 2012.
Seong-Hoon Lee, Dong-Woo Lee, "A Study on Digital Convergence and Smart City",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9), pp. 167-172, 2013.
L. Figueiredo, I. Jesus, J. A. T. Machado, J. R. Ferreria, and J. L. Martins de Carvalho, "Towards the development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n Proc.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 1206-1211, 2001.
F. Y. Wang, C. Herget, and D. Zeng, "Developing and Improving transportation systems: The Structure and operation of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Society", IEEE Tran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6, no. 3, pp. 261-26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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