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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M을 이용한 해양안전정보시스템의 고도화 구조모델 연구
A Study on the Advancement Structure Model of Maritime Safety Information System(GICOMS) using FSM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4 no.3, 2014년, pp.337 - 342  

류영하 (항로표지기술협회) ,  박계각 (목포해양대학교 국제수송과학부) ,  김화영 (선박안전기술공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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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IMO)는 해상에서의 안전과 보안, 환경의 보호를 위해 선박의 출항에서 입항에 이르기까지 항해와 관련된 정보를 전자 적인 방법으로 조화롭게 공유 통합 표현 분석하기 위해 e-Navigation 이라는 전략적 추진체계를 수립, 채택, 실행을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e-Navigation의 실효적 시행에 대비하여 국내에서 운영 중인 GICOMS에 요구되는 개선방안 및 추가 시스템을 식별하기 위한 구조모델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GICOMS의 문제점을 조사하고, 전문가그룹의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과정을 통해 GICOMS 개선을 위한 9개의 추진과제를 도출하였다. 이들 과제에 대하여 퍼지구조모델(FSM, Fuzzy Structural Modeling)을 이용하여 의식구조를 분석하고 요소 간 상호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구조모델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GICOMS 개선방안 으로 "GICOMS 고도화"가 최상위층레벨 요소로 파악되었고, 최하층레벨은 "정보생산체제 개선", "정보제공방안 개선", "GICOMS와 VTS 상호연동"과 "글로벌 안전협력 네트워크 구축"으로 나타났다. 중간층레벨은 "e-Navigation 대응체계 구축", "해양사고예방체계 강화", "VMS 기능 고도화"와 "이용 활성화"로 파악되었다. 특히 최종목표인 "GICOMS 고도화"는 "VMS 기능 고도화"와 "이용 활성 화" 항목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구축한 GICOMS 고도화 구조모델을 기반으로 최첨단 IT를 활용한 시설 장비 전문인력의 개선 및 보강과 해양종사자 중심의 이용자 전환 등의 고도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ims to build the advancement structural model of GICOMS through identification of required system and improvement for implementation of e-Navigation. We derived nine improvement subject for model of advanced GICOMS through the analysis of problems for GICOMS and brainstorming with ex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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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는 해양재난안전종합관리를 위하여 2001년부터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ICOMS, General Information Center on Maritime Safety & Security)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GICOMS의 목적은 범국가적 해양재난안전 종합관리체제를 마련하여 선박의 조난 사고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해적 및 테러에 대비해 국내 선박의 안전운항을 확보하는데 있다. GICOMS가 원활히 운용되면 재난관리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해양사고에 의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해양안전분야에서 구축·운영되고 있는 해양안전정보시스템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 GICOMS(General Information Center On Maritime Safety and Security)는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으로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해상에서의 안전, 환경보호 및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국가적 해양위기관리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선박, 선원, 교통, 보안, 항만시설 및 화물 등에 관한 통합된 정보를 이용하여 해양사고를 예방하고, 해양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목적이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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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가 GICOMS를 구축한 이유는? 과거의 안전․재난관련 정보시스템이 기관․부서별로 분산되어 정보의 신속한 접근성과 정보 공유를 저해하여 사고 발생 시 보고의 지연 및 신속한 대응이 어려웠다. 이에 정부는 「정보화촉진기본법」 제6조에 근거한 해양수산정보화촉진시행계획에 따라 분산된 정보시스템을 통합하고 해양안전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GICOMS을 구축하였다. 또한 지속적인 성능개선을 통해 그림 2와 같이 국가정보원, 안전행정부, 해양경찰청, 해군 등 33개 해양재난안전 관련 정보시스템을 연계․통합하여 포털사이트로 확대 구축되었고, 선박모니터링서비스(VMS, Vessel Monitoring Service)도 제공하고 있다[3].
GICOMS의 목적은? 우리나라는 해양재난안전종합관리를 위하여 2001년부터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ICOMS, General Information Center on Maritime Safety & Security)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GICOMS의 목적은 범국가적 해양재난안전 종합관리체제를 마련하여 선박의 조난 사고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해적 및 테러에 대비해 국내 선박의 안전운항을 확보하는데 있다. GICOMS가 원활히 운용되면 재난관리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해양사고에 의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GICOMS 개선을 위해 식별된 추진과제에 대한 상호관계 분석결과 가장 우선시 되는 개선사항은 무엇인가? 특히 최종목표인 "GICOMS 고도화"는 "VMS 기능 고도화"와 "이용 활성 화" 항목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구축한 GICOMS 고도화 구조모델을 기반으로 최첨단 IT를 활용한 시설 장비 전문인력의 개선 및 보강과 해양종사자 중심의 이용자 전환 등의 고도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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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G.Lee, J.U,Han, H.S.Jo, N.J.Park, "A Security Architecture of the inter-VTS System for shore side collaboration of e-Navigation,"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6, no. 1, pp. 1-7, 2012. 

  2. J.N.Park, "The correspondence strategy for e-Navigation," Proceeding of Fall Conference on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 pp. 181-182, 2006. 

  3. Y.H.Ryu, "A Study on the Advancement of Maritime Information System(GICOMS) for the Implementation of e-Navigation," Doctoral Thesis of Mokpo Maritime University, 2013. 

  4. T.I.Choi, "A Study on a Building Direction of Maritime Safety Information System for Securing Maritime Safety," Master Thesis of Mokpo Maritime University, 2011. 

  5. Maritime Navigation and Information Services, "SIXTH FRAMEWORK PROGRAMME PRIORITY[1.6.2] Sustainable Surface Transport," Available: http://www.trnsport-research.infor, 2009, [Accessed: Feb 28, 2014] 

  6. B.J.Kang, K.G.Jeong, "A Study on Industry of e-Navigation," The Journal of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vol. 24, pp. 57-73, 2008. 

  7. GICOMS Website : http://www.gicoms.go.kr, 2014, [Accessed: Feb 28, 2014] 

  8. L.A.Zadeh, "Fuzzy Sets," Information and Contral, vol. 8, 1965. 

  9. W.J.Yang, "Structure Analysis of Ship's Collision Causes Using Fuzzy Structural Modelling," Doctoral Thesis of Korea Maritime University,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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