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사기구(IMO)는 해상에서의 안전과 보안, 환경의 보호를 위해 선박의 출항에서 입항에 이르기까지 항해와 관련된 정보를 전자 적인 방법으로 조화롭게 공유 통합 표현 분석하기 위해 e-Navigation 이라는 전략적 추진체계를 수립, 채택, 실행을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e-Navigation의 실효적 시행에 대비하여 국내에서 운영 중인 GICOMS에 요구되는 개선방안 및 추가 시스템을 식별하기 위한 구조모델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GICOMS의 문제점을 조사하고, 전문가그룹의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과정을 통해 GICOMS 개선을 위한 9개의 추진과제를 도출하였다. 이들 과제에 대하여 퍼지구조모델(FSM, Fuzzy Structural Modeling)을 이용하여 의식구조를 분석하고 요소 간 상호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구조모델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GICOMS 개선방안 으로 "GICOMS 고도화"가 최상위층레벨 요소로 파악되었고, 최하층레벨은 "정보생산체제 개선", "정보제공방안 개선", "GICOMS와 VTS 상호연동"과 "글로벌 안전협력 네트워크 구축"으로 나타났다. 중간층레벨은 "e-Navigation 대응체계 구축", "해양사고예방체계 강화", "VMS 기능 고도화"와 "이용 활성화"로 파악되었다. 특히 최종목표인 "GICOMS 고도화"는 "VMS 기능 고도화"와 "이용 활성 화" 항목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구축한 GICOMS 고도화 구조모델을 기반으로 최첨단 IT를 활용한 시설 장비 전문인력의 개선 및 보강과 해양종사자 중심의 이용자 전환 등의 고도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국제해사기구(IMO)는 해상에서의 안전과 보안, 환경의 보호를 위해 선박의 출항에서 입항에 이르기까지 항해와 관련된 정보를 전자 적인 방법으로 조화롭게 공유 통합 표현 분석하기 위해 e-Navigation 이라는 전략적 추진체계를 수립, 채택, 실행을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e-Navigation의 실효적 시행에 대비하여 국내에서 운영 중인 GICOMS에 요구되는 개선방안 및 추가 시스템을 식별하기 위한 구조모델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GICOMS의 문제점을 조사하고, 전문가그룹의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과정을 통해 GICOMS 개선을 위한 9개의 추진과제를 도출하였다. 이들 과제에 대하여 퍼지구조모델(FSM, Fuzzy Structural Modeling)을 이용하여 의식구조를 분석하고 요소 간 상호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구조모델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GICOMS 개선방안 으로 "GICOMS 고도화"가 최상위층레벨 요소로 파악되었고, 최하층레벨은 "정보생산체제 개선", "정보제공방안 개선", "GICOMS와 VTS 상호연동"과 "글로벌 안전협력 네트워크 구축"으로 나타났다. 중간층레벨은 "e-Navigation 대응체계 구축", "해양사고예방체계 강화", "VMS 기능 고도화"와 "이용 활성화"로 파악되었다. 특히 최종목표인 "GICOMS 고도화"는 "VMS 기능 고도화"와 "이용 활성 화" 항목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구축한 GICOMS 고도화 구조모델을 기반으로 최첨단 IT를 활용한 시설 장비 전문인력의 개선 및 보강과 해양종사자 중심의 이용자 전환 등의 고도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This paper is aims to build the advancement structural model of GICOMS through identification of required system and improvement for implementation of e-Navigation. We derived nine improvement subject for model of advanced GICOMS through the analysis of problems for GICOMS and brainstorming with exp...
This paper is aims to build the advancement structural model of GICOMS through identification of required system and improvement for implementation of e-Navigation. We derived nine improvement subject for model of advanced GICOMS through the analysis of problems for GICOMS and brainstorming with expert in the maritime safety. And we analyzed the structure of nine improvement subject using by FSM(Fuzzy Structural Modeling) method, and proposed a structural model that to grasp the correlation between elements. As a result, we found out that "advancement of GICOMS" is the final goal, and "improvement a system of information production", "improvement a scheme of information providing", "linkage between GICOMS and VTS" and "building global networks for safety cooperation" are located lowest level. Especially, "advancement of GICOMS" is influenced by "advancement function of VMS" and "Activation of usage" on middle level. We suggested that utilizing state-of-the-art IT facilities, equipment and expertise to improve and enhance the user-centered transition such as maritime workers for advancement of GICOMS based on proposed structure model.
This paper is aims to build the advancement structural model of GICOMS through identification of required system and improvement for implementation of e-Navigation. We derived nine improvement subject for model of advanced GICOMS through the analysis of problems for GICOMS and brainstorming with expert in the maritime safety. And we analyzed the structure of nine improvement subject using by FSM(Fuzzy Structural Modeling) method, and proposed a structural model that to grasp the correlation between elements. As a result, we found out that "advancement of GICOMS" is the final goal, and "improvement a system of information production", "improvement a scheme of information providing", "linkage between GICOMS and VTS" and "building global networks for safety cooperation" are located lowest level. Especially, "advancement of GICOMS" is influenced by "advancement function of VMS" and "Activation of usage" on middle level. We suggested that utilizing state-of-the-art IT facilities, equipment and expertise to improve and enhance the user-centered transition such as maritime workers for advancement of GICOMS based on proposed structure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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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우리나라는 해양재난안전종합관리를 위하여 2001년부터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ICOMS, General Information Center on Maritime Safety & Security)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GICOMS의 목적은 범국가적 해양재난안전 종합관리체제를 마련하여 선박의 조난 사고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해적 및 테러에 대비해 국내 선박의 안전운항을 확보하는데 있다. GICOMS가 원활히 운용되면 재난관리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해양사고에 의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해양안전분야에서 구축·운영되고 있는 해양안전정보시스템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GICOMS(General Information Center On Maritime Safety and Security)는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으로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해상에서의 안전, 환경보호 및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국가적 해양위기관리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선박, 선원, 교통, 보안, 항만시설 및 화물 등에 관한 통합된 정보를 이용하여 해양사고를 예방하고, 해양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목적이 있다[6].
제안 방법
GICOMS 개선안 파악을 위한 구조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과제의 세부항목 추출과 선정에 있어서 해양안전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브레인스토밍을 수행하였다. 표 3은 국내 해양·항만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그룹을 통해 식별된 9개 추진과제의 세부항목이다.
따라서 본 구조분석에서는 가장 적합한 임계값을 구하기 위해서 P값을 “0.60, 0.65, 0.70”인 경우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전체응답자에 대한 의식구조 모델링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GICOMS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구조모델을 수립하기 위하여 퍼지구조모델(FSM, Fuzzy Structural Modeling) 기법을 활용하여 대상시스템을 구조화하고 각 계층에 속한 항목요소 간의 영향관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2장에서는 국내외 해양안전정보시스템의 현황을 e-Navigation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3장에서는 GICOMS의 구축·운영 현황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설문의 방법은 표 1의 총 9개의 질문항목에 대하여 “임의의 요소 Si는 나머지 타요소 Sj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하는 상대적인 영향도를 직관적으로 비교하여 그 정도(Grade)를 설문지에 예시한 영향도를 참고하여 주관적인 값으로 회답란의 요소 aij에 [0,1]의 값으로 기입하도록 했다.
앞서 구축한 구조모델에 대하여 전체 설문응답자의 구조 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요소상호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에 가장 타당한 임계값을 선정하기 위하여 앞서 기술한 임계값 P를 0.
에 [0,1]의 값으로 기입하도록 했다. 이렇게 총 3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고, 퍼지비반사율과 퍼지반추이율을 만족하는 유효한 응답지 25부를 선별하여 GICOMS 고도화 추진과제에 대한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해양안전분야에서 구축·운영되고 있는 해양안전정보시스템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e-Navigation의 실효적 실행에 앞서서 GICOMS의 개선방안에 대한 9개 추진과제와 전문가를 통한 요소 상호 간 영향관계 파악을 위한 구조모델을 구축하였다.
과거의 안전·재난관련 정보시스템이 기관·부서별로 분산되어 정보의 신속한 접근성과 정보 공유를 저해하여 사고 발생 시 보고의 지연 및 신속한 대응이 어려웠다. 이에 정부는 「정보화촉진기본법」 제6조에 근거한 해양수산정보화촉진시행계획에 따라 분산된 정보시스템을 통합하고 해양안전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GICOMS을 구축하였다. 또한 지속적인 성능개선을 통해 그림 2와 같이 국가정보원, 안전행정부, 해양경찰청, 해군 등 33개 해양재난안전 관련 정보시스템을 연계․통합하여 포털사이트로 확대 구축되었고, 선박모니터링서비스(VMS, Vessel Monitoring Service)도 제공하고 있다[3].
퍼지비반사율(模糊非反射律), 퍼지비대칭율(模糊非對称律)을 만족한 퍼지종속행렬 A = [aij]를 설정하고, 퍼지반추이율(模糊半推移率)을 만족하는 A로 수정한다. 퍼지비반사율, 비대칭율, 반추이율을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데이터처리
각 요소상호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에 가장 타당한 임계값을 선정하기 위하여 앞서 기술한 임계값 P를 0.60, 0.65, 0.70으로 나누고, 파라미터 값(λ)은 0.5로 하여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하지만 의사결정에 있어서 완전한 종속관계를 결정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요소간의 비교범위를 [0,1] 사이의 실수 값으로 확장하여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표시하도록 하는 FSM 기법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8][9]. 본 연구에서는 GICOMS 개선을 위한 추진과제에 있어서 전문가의 의식구조를 분석하는데 FSM 기법을 이용하였다.
(i = j)는 편의상 0의 수치를 기입하고 있다. 이하의 의식구조 모델링은 식 (8)을 근거로 하여 퍼지구조모델링 기법의 알고리즘에 의해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GICOMS 개선을 위해서 구축된 구조모델을 바탕으로 세부 항목 간 영향관계와 우선순위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면, 최상층레벨집합에 속한 “GICOMS 고도화(S1)”는 연구의 최종목표이며 다른 항목으로부터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항목으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중간레벨의 3개 계층에서 가장 하위계층으로 볼 수 있는“e-Navigation 대응체계 구축(S6)” 항목은 최하층레벨의 3개의 항목에 관련되어 있고 위층에 있는 “해양사고예방체계 강화(S7)” 항목에 긴밀하게 영향을 미치며 “해양사고예방체계 강화(S7)” 항목은 중간레벨의 가장 사위계층인 “이용의 활성화(S9)” 항목에만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보일 수 있다.
넷째, “GICOMS와 VTS 상호연동”과 “해양사고예방체계 강화” 요소는 최상위층레벨 “GICOMS 고도화”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Si, Sj )∈S × S (i≠j)에 대하여 fr (Si, Sj) ≺ P, 또는 fr (Sj Si) ≺ P가 만족하면 퍼지비대칭률이 성립한다.
둘째, 최하층레벨의 요소는 “정보생산체계 개선”, “정보제공방안 개선”, “GICOMS와 VTS 상호연동”과 “글로벌 안전협력 네트워크 구축”이며, 중간층레벨 요소는“e-Navigation 대응체계 구축”, “해양사고예방체계 강화”, “VMS 기능 고도화”와 “이용 활성화”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최상층레벨 집합에 속한 “GICOMS 고도화(S1)” 항목은 중간레벨의 가장 상위계층인 “VMS 기능 고도화(S8)” 항목과 “이용의 활성화(S9)” 항목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고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설문응답자의 구조분석결과, 임계값 P = 0.65, 파라미터 값 λ = 0.5 일 때 가장 적절한 계층레벨 구조가 나타났다.
셋째, 최하층레벨 요소 중 “정보생산체계 개선”, “정보제공방안 개선”과 “글로벌 안전협력 네트워크 구축”이 중간레벨층 요소인 “e-Navigation 대응체계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GICOMS 고도화”가 가장 우선시 되는 개선사항으로 현재 GICOMS의 고도화가 필요한 것에 의견이 일치 하였고 다른 항목으로부터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최상위층 레벨의 요소로 파악되었다.
최하층레벨집합에 속한 타 요소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항목은 “정보생산체계 개선(S2)”, “정보제공방안 개선(S3)”, “GICOMS와 VTS 상호연동(S4)” 및 “글로벌 안전협력 네트워크 구축(S5)” 로 파악되었다.
후속연구
그리고 GICOMS 고도화를 위하여 “VMS 기능 고도화”와 해양 종사자를 중심으로 이용자를 전환하여 “이용의 활성화” 도모가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e-Navigation 대응체제 구축” 및 “글로벌 안전협력 네트워크 구축” 사업을 추진해 나가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구조모델과 분석결과는 각 요소 간 상호관계를 규명하여 위에서 제안한 방안 이외에도 효과적인 GICOMS 고도화 방안들을 제시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가 GICOMS를 구축한 이유는?
과거의 안전․재난관련 정보시스템이 기관․부서별로 분산되어 정보의 신속한 접근성과 정보 공유를 저해하여 사고 발생 시 보고의 지연 및 신속한 대응이 어려웠다. 이에 정부는 「정보화촉진기본법」 제6조에 근거한 해양수산정보화촉진시행계획에 따라 분산된 정보시스템을 통합하고 해양안전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GICOMS을 구축하였다. 또한 지속적인 성능개선을 통해 그림 2와 같이 국가정보원, 안전행정부, 해양경찰청, 해군 등 33개 해양재난안전 관련 정보시스템을 연계․통합하여 포털사이트로 확대 구축되었고, 선박모니터링서비스(VMS, Vessel Monitoring Service)도 제공하고 있다[3].
GICOMS의 목적은?
우리나라는 해양재난안전종합관리를 위하여 2001년부터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ICOMS, General Information Center on Maritime Safety & Security)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GICOMS의 목적은 범국가적 해양재난안전 종합관리체제를 마련하여 선박의 조난 사고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해적 및 테러에 대비해 국내 선박의 안전운항을 확보하는데 있다. GICOMS가 원활히 운용되면 재난관리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해양사고에 의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GICOMS 개선을 위해 식별된 추진과제에 대한 상호관계 분석결과 가장 우선시 되는 개선사항은 무엇인가?
특히 최종목표인 "GICOMS 고도화"는 "VMS 기능 고도화"와 "이용 활성 화" 항목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구축한 GICOMS 고도화 구조모델을 기반으로 최첨단 IT를 활용한 시설 장비 전문인력의 개선 및 보강과 해양종사자 중심의 이용자 전환 등의 고도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9)
B.G.Lee, J.U,Han, H.S.Jo, N.J.Park, "A Security Architecture of the inter-VTS System for shore side collaboration of e-Navigation,"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6, no. 1, pp. 1-7, 2012.
J.N.Park, "The correspondence strategy for e-Navigation," Proceeding of Fall Conference on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 pp. 181-182, 2006.
Y.H.Ryu, "A Study on the Advancement of Maritime Information System(GICOMS) for the Implementation of e-Navigation," Doctoral Thesis of Mokpo Maritime University, 2013.
T.I.Choi, "A Study on a Building Direction of Maritime Safety Information System for Securing Maritime Safety," Master Thesis of Mokpo Maritime University, 2011.
Maritime Navigation and Information Services, "SIXTH FRAMEWORK PROGRAMME PRIORITY[1.6.2] Sustainable Surface Transport," Available: http://www.trnsport-research.infor, 2009, [Accessed: Feb 28, 2014]
B.J.Kang, K.G.Jeong, "A Study on Industry of e-Navigation," The Journal of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vol. 24, pp. 57-73, 2008.
GICOMS Website : http://www.gicoms.go.kr, 2014, [Accessed: Feb 28, 2014]
L.A.Zadeh, "Fuzzy Sets," Information and Contral, vol. 8, 1965.
W.J.Yang, "Structure Analysis of Ship's Collision Causes Using Fuzzy Structural Modelling," Doctoral Thesis of Korea Maritime University,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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