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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협력을 위한 해양안전정보 분야 범용수로데이터모델 적용
Application of Hydrographic Data Model in the Field of Maritime Safety Information for ODA Projec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8 no.1 = no.48, 2012년, pp.33 - 39  

오세웅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해양안전.방제기술연구부) ,  이문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해양안전.방제기술연구부) ,  김혜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해양안전.방제기술연구부) ,  서상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해양안전.방제기술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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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적으로 개발도상국 국제협력 지원이 추진되고 있으며, 특히 해양안전 분야에서도 교육훈련 및 정보체계 개발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제협력 시 적용되는 해양안전 정보시스템은 수원국에서 생산되는 해양안전정보 처리가 가능하여야 하고, 수원국에서 개발된 시스템 간의 정보 교환이 원활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해양안전정보 시스템은 국제수로기구에서 제정한 범용수로데이터모델 기반의 시스템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수로기구에서 개발한 범용수로데이터 모델인 S-100 표준과 범용수로데이터 모델의 운용절차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범용수로데이터모델의 해양안전 분야 국제협력 사례로 유출유 대응시스템에 적용하여 전자해도 기반의 유출유 대응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범용수로데이터모델의 해양안전 분야 적용 결과를 고찰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ODA) Project is initiated to assist a developing country economically and to promote its welfare. Support on training and information system development are the primary elements in the maritime safety field. The maritime safety information system(MSIS) of ODA projec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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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제수로기구에서 개발한 범용수로데이터 모델인 S-100 표준과 범용수로데이터 모델의 운용절차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범용수로데이터모델의 해양안전 분야 국제협력 사례로 유출유 대응시스템에 적용하여 전자해도 기반의 유출유 대응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범용수로데이터모델의 해양안전 분야 적용 결과를 고찰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쥬얼 스튜디오 2010을 플랫폼으로 C++ 언어와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를 기반으로 개발하였다. 유출유 대응시스템의 유출유 확산 예측기능은 포트란 언어로 개발하여 함수로 활용 가능하도록 DLL 로 변환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안전정보 분야의 국제협력 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수로정보 표준화체계 적용방안에 대해 연구 하였다. 국제수로기구에서는 범용수로데이터모델로 S-100 표준을 수립하였으며, 표준화 등록소와 S-100 표준화 핵심요소를 활용하여 표준 정보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10. Concept of UHDM ado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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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출유 대응시스템의 포함된 기능은? 유출유 대응시스템은 대형 해양오염 사고 발생 시 유출된 기름의 확산 경로를 예측하고 위험 수준을 과학적으로 분석, 방제계획을 수립하는 시스템이다(이 등, 2006; 이 등, 2010). 본 시스템은 유관기관의 해류, 조류정보 및 기상정보를 활용해 유출 기름의 이동. 확산 경로를 예측하고 사고해역 인근의 어장과 양식장, 산업. 경제시설에 대한 피해 위험도 등을 분석, 최적의 방제 대책을 세울 수 있으며, 방제 상황도 작성 및 사고 발생 지역내 가용 방제장비 현황 등을 출력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김과 이, 2008a; 김과 이, 2008b; 김과 이, 2009). Fig.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의 기술력에 차이로 인한 협력 방안은? 해양사고 예방과 해양오염방지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국제해사기구 주도 하에 각국에 대한 해양안전 책임이 증대되고 있으나,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의 해양안전 기술의 차이가 큰 편이며, 개발도상국의 해양안전 분야 기술과 경험 부족으로 자체 해양안전 기술개발에 한계가 발생되었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의 기술력에 차이가 크기 때문에 해양안전기술 보완을 위한 협력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의 해양안전기술 협력은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id)의 일환으로 이루어지고 있다(최 등, 2010; 오 등, 2009; 오등 2010c).
해양안전정보시스템은 어디에 사용되는가? 해양안전정보시스템은 선박의 모니터링 정보, 수로도서지 정보, 선박조난 정보, 유출유 정보, 항로표지 정보 등 다양한 해양 안전 정보가 사용된다. 해양안전정보시스템은 전자해도와 같이 해도정보 상에 부가정보를 표시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해도에 포함되지 않는 정보는 개별 응용분야 마다 독자적으로 객체정 의를 하여 시스템 상호 간에 상호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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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혜진, 이한진, 이문진(2006), 해양 유출유 사고 방제 지원 GIS 프로그램 개발, 한국지리정보학회지, Vol. 9, No. 3, pp. 58-66. 

  2. 김혜진, 이문진(2008a), 방제정보지도 개선방안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 91-96. 

  3. 김혜진, 이문진(2008b), 해양정보기반 방제지원시스템 프로토타입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지리정보학회지, Vol. 11, No. 4, pp. 182-192. 

  4. 김혜진, 이문진(2009), 우리나라 해안방제정보지도 분석, 한국지도학회지, Vol. 9, No. 1, pp. 39-44. 

  5. 김혜진, 이문진, 이승현(2010), 다사용자 기반의 방제지원 시스템 현황과 개선방안, 해양환경안전학회 2010년 춘계학술발표회, pp. 7-9. 

  6. 박종민, 오세웅, 송용수(2009), 다이나믹 전자해도 개발연구,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Vol. 12, No. 4, pp. 296-301. 

  7. 이문진, 이한진, 박재민, 김두호(2006), 해양오염방제지원 시스템 개발, 해양환경안전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발표회, pp. 93-102. 

  8. 이문진, 김혜진, 김선동, 이승현(2010), 해안방제시스템 구축을 위한 구획분할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 2010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 51. 

  9. 오세웅, 전태병, 서상현, 조동오(2009), 전자해도 국제협력사업의 기술이전 로드맵 작성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 2009년 추계학술발표회, pp. 63-66. 

  10. 오세웅, 고현주, 이문진, 전태병(2010a), 국제협력을 위한 해양안전정보 분야 수로데이터모델 적용방안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 2010년 추계학술발표회, pp. 161-164. 

  11. 오세웅, 박종민, 이문진, 김혜진(2010b), 유출유사고대응지원시스템의 전자해도 적용방안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 2010년 춘계학술발표회, pp. 1-4. 

  12. 오세웅, 전태병, 이문진, 서상현, 조동오(2010c), 국제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해사안전기술 평가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Vol. 16, No. 1, pp. 81-91. 

  13. 최진이, 김상구, 조동오, 오세웅(2010), 해사안전기술의 대개도국 이전을 위한 로드맵 작성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Vol. 16, No. 1, pp. 9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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