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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패스 DSRC 기반의 경로통행시간 산정을 위한 공간적 집계방안 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patial Aggregation Method for Path Travel Time Estimation using Hi-Pass DSRC System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3 = no.65, 2014년, pp.119 - 129  

이환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실) ,  심상우 (아주대학교 TOD기반지속가능도시교통연구센터) ,  최윤택 (한국도로공사 환경품질처) ,  김동인 (한국도로공사 냉정부산건설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investigational survey is to observe a proper spatial aggregation method for path travel time estimation using the hi-pass DSRC system. METHODS : The links which connect the nodes of section detectors location are used for path travel time estimation traditionally. It makes some pro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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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시·종점 사이의 경로를 세분화된 링크로 구분하고 링크별 통행시간을 동적합산하여 경로통행시간을 산정하는 방식이 대안으로 현재에도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링크통행시간 동적합산방안에서 합리적인 공간적 집계기준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중·장거리 통행에서 경로통행시간 산정시 합리적인 링크단위별 공간집계방식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DSRC는 현재 한국도로공사에서 제시하는 기준설치간격인 3~6km3)이며 출발시각 기준의 이력데이터를 기준데이터로 사용하였다. 또한 공간적 집계방식별 비교를 위해 PBM 방식의 경로통행시간을 참값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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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패스 교통정보시스템에서 경로통행시간을 산출하는 이상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하이패스 교통정보시스템에서 경로통행시간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해당경로 전체를 통과한 차량을 대상으로 통행시간을 산출하는 것이 이상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통행거리가 긴 중·장거리 통행이나 통행빈도가 적은 경로의 통행은 통행량 과소로 인한 결측이나 수집표본수 부족에 의한 대표성 미확보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PBM 방식 Path 링크가 LBM 방식의 링크조합보다 월등히 높은 결측률이 나타나는 이유는? 특히, PBM 방식 Path 링크는 LBM 방식의 링크조합보다 월등히 높은 결측률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원인은 공간적 집계단위가 작은 경우는 서로 다른 시·종점을 가지더라도 해당 구간을 통과하는 차량이 모두 수집되지만 PBM Path 링크 방식은 동일 기·종점을 통과한 차량만 수집되므로 장거리 통행이 많지 않은 경우 결측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기 때문이다.9)
하이패스 교통정보시스템은 어떤 시스템인가? 이 중, 하이패스 교통정보시스템은 근거리 전용 통신방식(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이하 DSRC)을 이용, 하이패스용 차량단말기(On-Board Unit, 이하 OBU)와 노변기지국(Roadside Equipment, 이하 RSE)간 통신을 통해 수집된 OBU ID, RSE 통신시각, 차종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연속된 RSE를 통과하는 동일 OBU ID의 시간차를 계산하여 구간통행시간을 산출하는 시스템이다. 2013년 8월 기준으로 OBU는 국내 전체 차량등록대수 3대당 1대 정도인 약 860만대가 보급되어 있으며, 전국 916개소에 설치된 RSE에서는 평균약 1,100만건/일의 하이패스 OBU 통과이력을 수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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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en, M., Chien, S. I., 2000. Determining the number of probe vehicles for freeway travel time estimation by microscopic simul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719(1), 61-68. 

  2. Chen, M., and S. I. J. Chien., 2001. Dynamic Freeway Travel-Time Prediction with Probe Vehicle Data: Link Based Versus Path Base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1768,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 C., 2001, 157-161. 

  3. Kim, J. J., 2006. An Optimal Design and Operation of the Sectionrelated Data Collecting System for Travel Time Information Focusing on Uninterrupted Traffic Flow, Ph. D. Thesis, Hanyang University (김재진, 2006. 통행시간 정보 제공을 위한 구간 데이터 수집체계의 최적설계 및 운영: 연속류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4. Kim, N. J., Lee, S. J., Oh, S. C., Son, Y. T., 2011. A Study on Optimal Traffic Detection Systems by Introduction of Section Detection System,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0., No. 3., 47-63 (김낙주, 이승준, 오세창, 손영태, 2011. 구간검지체계 도입을 통한 교통검지체계 설치기준 연구, 한국ITS학회논문지, Vol. 10, No. 3, 47-63) 

  5. Korea Expressway Research Institute, 2012. Development of a Traffic Information System using the Method of Automatic Vehicle Identification based on hi-pass System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2012. 하이패스 교통정보시스템 확대운영방안 연구) 

  6. Oliver D., Nour-Eddin E.,, 2006. Innovative Processing of Toll Collection Data, LICIT rep., No. 0604 

  7. Park, D., Rilett, L. R., Gajewski, B. J., Spiegelman, C. H., Choi, C., 2009. Identifying optimal data aggregation interval sizes for link and corridor travel time estimation and forecasting, Transportation, Vol., 36 No., 1, 77-95. 

  8. Srinivasan, K. K., Jovanis, P. P., 1996. Determination of number of probe vehicles required for reliable travel time measurement in urban network.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537(1), 15-22. 

  9. Shim, S. W., Choi, K. J., Lee, S. S., Namkoong. S., 2013. An Expressway Path Travel Time Estimation Using Hi-pass DSRC Off-Line Travel Dat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1., No. 3., 45-54 (심상우, 최기주, 이상수, 남궁성, 2013. 하이패스 DSRC 자료를 활용한 고속도로 오프라인 경로통행시간 추정기법개발, 대한교통학회지, Vol. 31, No. 3, 45-54) 

  10. Wang, R., Nakamura, H., 2004. Expressway travel time estimation by using the combination of detector and probe vehicle data, Proceeding of 11th ITS World Congress, Nagoya, Japan 

  11. Yu, S. Y., Noh, J. H., Park, D. J., 2004. Investigating Optimal Aggregation Interval Size of Loop Detector Data for Travel Time Estimation and Predic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2., No. 6., 109-119 (유소영, 노정현, 박동주, 2004. 통행시간 추정 및 예측을 위한 루프검지기 자료의 최적 집계간격 결정, 대한교통학회지, Vol. 22, No. 6, 10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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