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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통신 자료와 O/D 통행량의 상관성 분석 - 대구광역시 사례를 중심으로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O/D Trips and Call Detail Record: A Case Study of Daegu Metropolitan Area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9 no.5, 2019년, pp.605 - 612  

김근욱 (부산시의회 입법정책담당관실) ,  정연식 (영남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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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으로 통행수요예측은 개별 면접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기반으로 수행되었으며, 통행수요 예측의 정확성은 이러한 문제로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최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통행수요예측 연구에서 새로운 자료의 활용이 다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자료는 GPS기반 위치 자료, 휴대전화 신호의 자료, CDR (Call Detail Record) 자료 등으로 포함하며, 통행 수요예측의 오류를 줄이기 위한 활용과 관련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통행수요예측의 기초자료로 CDR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구광역시 평일과 주말을 포함한 2017년 4월의 4일 동안 수집한 CDR 자료를 사용하였다. 즉, CDR 통신량과 기존 면접조사의 O/D 통행량 간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CDR과 전통적 방식에 의한 교통수요는 서로 상관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행목적별 통행량 비교결과에서는 주말 첨두시 CDR이 비가정기반 쇼핑 여가 목적 통행량과 같은 선택적 통행에서 상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ditionally, travel demand forecasts have been conducted based on the data collected by a survey of individual travel behavior, and their limitations such as the accuracy of travel demand forecasts have been also raised. In recent, advancement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are ena...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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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분석을 위해 통행목적 여객 O/D를 적용하였는데, 이는 CDR이 개인 모바일 특성에 기초한 수집 자료라는 점에 착안한 결과이다. 즉, 수단 O/D를 적용할 경우, 재차인원 또는 교통량 등을 고려한 지표이어야 하지만, 실제 CDR은 사람의 이동에 바탕에 둔 개인의 통신 자료라는 의미에서 목적 O/D의 적용이 보다 합리적일 것이라는 판단에 근거하였다.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모바일 통신 빅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통수요 추정에 사용되는 기종점 통행량(origin-destination: O/D) 자료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즉, 본 연구에서는 통행 수요를 추정하는 데 있어 기초자료로서 모바일 빅 데이터의 활용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기존 O/D 통행량과 모바일 자료의 양적(量的) 상관성을 비교·분석하였다.
  • 즉, 본 연구에서는 통행 수요를 추정하는 데 있어 기초자료로서 모바일 빅 데이터의 활용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기존 O/D 통행량과 모바일 자료의 양적(量的) 상관성을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교통수요 예측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모바일 통신 빅데이터의 기존 O/D 대체 혹은 보완 가능성 여부를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수요 예측을 위한 전통적 방법은? 또 다른 한계는 적용되는 방법론의 문제이다. 교통수요 예측을 위한 전통적 방법은 통행발생(trip generation), 분포(trip distribution), 수단선택(modal choice), 배정(traffic assignment)의 4단계 수요추정 기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방법론은 각 단계별 추정결과(Output)가 다음 단계의 투입요소(Input)가 되는 순차적 수요추정의 문제로 오차의 누적전 이(error propagation)를 비롯하여 각 단계별 활용되는 모형에 대한 한계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2017년 기준 국내 모바일 통신 가입자 수는 몇 명인가? , 2005). 특히, 국내의 경우 모바일 통신 가입자 수가 2017년 기준 63,658,688명2)으로 국내 전체 인구수가 5,136만명 수준임을 감안하면, 전체 인구수 보다 많은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모바일 통신 자료를 활용하게 되면, 이론적으로 전 국민의 교통수요를 실시간 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휴대전화 이용자의 시간대별 기지국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이용자의 이동경로를 추적하고, O/D를 추출한 가정기반 통행만을 대상으로 한 수도권 중심의 O/D를 구축하였을 때, KTDB와 어떤 관계를 보이는가? (2016)의 연구에서는 휴대전화 이용자의 시간대별 기지국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이용자의 이동경로를 추적하고, O/D를 추출한 가정기반 통행만을 대상으로 한 수도권 중심의 O/D를 구축하였다. 그 결과 행정동 단위로 변환한 이동통신자료 기반 O/D와 KTDB의 O/D가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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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lexander, L., Jiang, S., Murga, M. and Gonzalez, M. (2015). "Origin-destination trips by purpose and time of day inferred from mobile phone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 58, pp. 240-250. 

  2. Furletti, B., Gabrielli, L., Garofalo, G., Giannotti, F., Milli, L., Nanni, M., Pedreschi, D. and Vivio, R. (2014). "Use of mobile phone data to estimate mobility flows. measuring urban population and inter-city mobility using big data in an integrated approach." Proceedings of the 47th Meeting of the Italian Statistical Society, Cagliary, Italy. 

  3. Kim, K. T., Lee, I. M., Min J. H. and Kwak, H. C. (2015). "Trip generation analysis using mobile phone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KSR, Vol. 18, No. 5, pp. 481-488. 

  4. Kim, K. T., Oh, D. K., Lee, I. M. and Min, J. H. (2016). "Home-based OD matrix production and analysis using mobile phone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KSR, Vol. 19, No. 5, pp. 656-662. 

  5. Kim, S., You, B. and Kang, S. (2005). "Origin-destination estimation based on cellular phone's based st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ST, Vol. 23, No. 1, pp. 93-102. 

  6. KTDB (2016). National Traffic Survey, Available at: https://www.ktdb.go.kr/www/contents.do?key15 (Accessed: August 10, 2019). 

  7.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8). December 2017 wireless service subscriber statistics, Available at: https://www.msit.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11241&artId1384069 (Accessed: May 25, 2019). 

  8. Pappalardo, L., Smoreda, Z., Pedreschi, D. and Giannotti, F. (2015). "Using big data to study the link between human mobility and socio-economic development." 2015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ig Data (Big Data), IEEE, Santa Clara, CA, USA. 

  9. Yoon, S., Lee, C., Kim, H., Yook, D. and Kim, S. (2015). A study on usability of big data to enhance reliability of regional travel demand forecasting.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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