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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I 평가시스템 설계와 구성요소
Design and Component of Transportation Culture Index Evaluation System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4 no.3, 2014년, pp.75 - 80  

남두희 (한성대학교 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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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문화를 구성하는 요소로 크게 법규 및 단속, 교통시설, 교육으로 볼 수 있다. 운전자는 운전 중 교통법규를 지켜야 하고 교통단속은 물리적인 처벌을 통해 운전자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교통문화의 형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교통시설에 적응하는 운전행동이 누적되어 습관이 되고 이러한 습관이 모여 교통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TCI 조사는 지자체별 교통문화 수준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교통행정기관과 학계 등에 교통문화 수준 향상을 위한 정책 개발 및 연구의 객관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작되었다. 그러나 지역 간 상대적 비교를 통해 객관적인 비교와 선행적 추이의 유도, 각 지자체가 갖고 있는 평가 타당성에 관한 인식 등을 감안하면 조사결과의 품질을 보다 높여야 할 필요성 또한 증가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에 관한 개선을 위해 교통문화와 관련성이 높은 사고건수 항목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nsportation culture is an inseparable part of a group's overall culture. Since the term "transportation" is directly related to vehicular movement, I would like to propose the more general term: transportation culture and use that in the following paragraphs. Transportation culture is on one h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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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지표와 차원의 유용성과 적용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지표의 선정과 질을 판단하는 기준이 있어야 한다. TCI 평가항목MOE에서 제시한 관련성, 정확성, 적시성, 접근성, 해독성, 통일성을 기반으로 지표를 평가하여 선정하였다. 최종 선정에는 교통문화와의 관련성, 자료의 취득이 가능함을 나타내는 접근성, 자료의 신뢰성, 그리고 해독성을 바탕으로 전문가의 브레인스토밍을 거쳐 선정하였다.
  • 자료의 구득여부에 따라 proxy variable 사용을 고려한다. 각 자료의 장단점, 이용 가능성, 자료 수집원, 자료의 형태를 검토한다. 결측 자료의 보정도 논의되어야 한다.
  • 기존의 조사항목과 여러 전문가 그룹의 제시항목, 그리고 교통관련 DB의 가용한 척도 등을 반영하였으며 “상”, “중”, “하”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 그러고 이는 다음 단계의 방법론 선정을 위한 중요한 자료가 된다. 다변량 분석,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등을 이용한다. 상호비교가 가능하도록 표준화 과정과 각 변수의 weighting과 aggregation 과정이 필요한데 scale의 조정과 outlier처리, 그리고 편향된 자료의 처리를 포함한다.
  • TCI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기 위하여 교통문화를 구성하는 요소로 크게 법규 및 단속, 교통시설, 교육으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개념에 따라 법규와 교통환경 및 시설, 교육 항목과 교통안전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교통안전을 포함하여 세부 항목을 제시하였다. 장기적으로는 교통안전지수와의 차별성과 교통문화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사고건수는 비교항목으로 구성하고 교통안전법시행령의 개정도 필요하다 이는 교통안전지수가 없을 때 만들어진 TCI의 원래 목적과 방향에 부합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 TCI 평가항목MOE에서 제시한 관련성, 정확성, 적시성, 접근성, 해독성, 통일성을 기반으로 지표를 평가하여 선정하였다. 최종 선정에는 교통문화와의 관련성, 자료의 취득이 가능함을 나타내는 접근성, 자료의 신뢰성, 그리고 해독성을 바탕으로 전문가의 브레인스토밍을 거쳐 선정하였다. 기존의 조사항목과 여러 전문가 그룹의 제시항목, 그리고 교통관련 DB의 가용한 척도 등을 반영하였으며 “상”, “중”, “하”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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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CI란? TCI(Transportation Culture Index)는 정책·법률적 접근 및 교통체계 개선 등 공학적 접근을 통해 교통문화 선진화를 앞당기고 교통문화의 현실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준거를 제공하고자 개발된 지수이다. TCI 조사는 지자체별 교통문화 수준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정책 개발 및 연구의 객관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1998년부터 시작되었다.
교통문화를 구성하는 요소는? 교통문화를 구성하는 요소로 크게 법규 및 단속, 교통시설, 교육으로 볼 수 있다. 운전자는 운전 중 교통법규를 지켜야 하고 교통단속은 물리적인 처벌을 통해 운전자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교통문화의 형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TCI 실태조사는 어떤 문제점의 개선이 필요한가 TCI 실태조사는 각 도시의 교통문화의 구성요소라 할 수 있는 주요 항목에 대한 조사결과를 점수화하여 교통문화의 취약점이나 장단점 등을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상호 비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대표성 높은 조사항목의 개발과 교통환경 및 국민의식 변화를 반영한 새로운 행태조사 항목 등 문제점의 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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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TCI Reports, 1998-2012 

  2. ETSC, Transport Safety performance indicators. European Transport safety Council ETSC, Brussels. pp. 15-42, 2001 

  3. OECD, Handbook on constructing composite indicators. Methodology and user guide. OECD, 2008 

  4. Saltelli A., Composite indicators between analysis and advocacy, Social Indicators Research, 81:65-77, 2007 

  5. ITE., Fundamentals of Traffic Engineering, 16rh edition, 2007 

  6. Merridian-Webster Dictionary, accessed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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