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턴기관(도서관) 실무자의 인턴쉽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진단 사례연구
Internee's Assessment of Library Internship Program: Capturing of the Use of LIS Practicum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5 no.2, 2014년, pp.189 - 205  

유사라 (서울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턴기관의 실행공동체 업무에 인턴 실습생은 부분적 참여나 비참여 형태로만 활동한다. 따라서 제한된 참여와 활동 수준으로 인해 인턴 실습생의 현장 학습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줄 여러 요인들이 있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주요한 영향요인의 하나인 인턴기관의 실무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시행경험에서 인지하고 있는 문제점과 난점 등을 진단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인턴쉽 프로그램의 현장 교육을 재평가하고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범위의 실증적 조사를 위해 인턴쉽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점 등의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사례 인턴기관의 담당실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분석결과의 주요내용은 실무자들이 갖는 인턴쉽 프로그램에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의견을 갖고 있으나 예상외로 인턴 담당실무자 입장에서 여러 어려움이 진단되었다. 인턴 실습생들은 기관 인턴 담당자를 전공분야의 실무자 역할모델로 학습하는 대상으로 기대하는 반면, 담당 실무자들은 자신이 주는 영향이 실습생의 현장학습에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심각하게 보지 않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spired by the practice-oriented curriculum in LIS, many colleges have developed Internship program. Researches of internee's attitude or opinion of internship program, which affect students' learning and their cognitive impact, have not been studied. This study measured internee's cognition of i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장 인턴기관의 실무진을 대상으로 하여 인턴쉽 프로그램에 대한 실무진의 인식을 진단하고 인턴쉽 프로그램의 현장 교육을 재평가하고 고찰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는다.
  • 빠른 조직의 변화에 부합하는 현실적인 교육이 될수 있도록 이론 중심이 아닌 실무중심 교육을 하려면 학사면에서 실습생을 받는 다양한 기관들과의 체계적인 관리를 강조했다. 또한 인턴쉽 프로그램의 교육적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기관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정보 공유가 되도록 하는 장치의 필요성도 지적했다.
  • 본 설문에는 학과에서 인턴쉽 시행 전에 제시되는 오리엔테이션과 그에 사용된 자료 등을 제시하여 이에 대해 실무자들이 갖고 있는 평가차원의 의견을 얻어냈다. 해당 인턴쉽 시행 기간중 담당 실무자의 이직이나 퇴직으로 인해 응답을 못한 경우를 포함한 무응답 7명이 제외되었으며(응답율 73.
  •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과는 달리 인턴 실습생이 아니라 인턴 기관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인턴쉽 프로그램에 대한 실무자들의 인식측정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조사대상은 인턴쉽 프로그램을 최근 4년 이상 같이 진행해 온 기관들을 사례로 선정했고 해당 기관 인턴 담당 실무자 34명의 실무자들을 전집으로 분석한 사례연구라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는 기존에 실시해 오고 있는 인턴쉽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인턴 기관 실무자들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으로 연구범위는 인턴쉽을 경험한 인턴 기관 실무자들의 인식과 그들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점 진단이다. 연구범위의 실증적 조사를 위해 인턴쉽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점 등의 세 가지 연구문제로 구체화시켰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턴쉽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대학과 기관의 협력아래 진행되는 인턴쉽 프로그램은 학점이수가 되는 산학협력의 유형에 속하는 전공 현장교육이다. 실습을 평가하는 기관 실무자들은 교육주체의 구성원이며 동시에 실습생들이 관찰하는 대상이 된다.
인턴기관의 실행공동체 업무에 인턴 실습생은 어떤 형태로 활동하는가? 인턴기관의 실행공동체 업무에 인턴 실습생은 부분적 참여나 비참여 형태로만 활동한다. 따라서 제한된 참여와 활동 수준으로 인해 인턴 실습생의 현장 학습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줄 여러 요인들이 있을 수 있다.
인턴쉽 프로그램을 지도하는 현장의 교육자들이 자신의 역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진단해 볼 필요가 있는 이유는? 도서관이나 관련 기관에서 단기간 인턴쉽 프로그램은 업무환경에서 노출되는 현재 실무자 들의 사회적인 위치나 역할, 그리고 전공 분야 실무자 커뮤니티의 성격 등이 실습생에게 오히려 현장 업무자체 보다도 크게 작용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강예지, 장원섭. 2013. 대학 경영컨설팅 인턴의 일터에서 실행공동체 참여를 통한 학습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취업교육연구, 32(1): 63-82.(Kang, Y. J. and Y. S. Chang. 2013. "A Case Study of Community Participating Learning of Business Consulting College-Intern."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2(1): 63-82.) 

  2. 김상현. 2011. 여대생이 경험한 인턴쉽의 교육적 함의. 교육연구논총, 32(1): 18-43.(Kim, S. H. 2011.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of Internship Experienced by Femal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2(1): 18-43.) 

  3. 김석호. 2008.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대학 산학협력단 역량강화방안. 대학교육, 155: 27-30.(Kim, S. H. 2008. "The Cultivating of Improvement of College Collaboration with Industries." Higher Education, 155: 27-30.) 

  4. 김순희. 2009. 기록관리전문가의 실무능력 제고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3): 2-23.(Kim, S. H. 2009. "A Study of Educational Program for Improving Capacity of Record Management Specialist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3): 2-23.) 

  5. 김승철. 2013. 경영전문대학원생의 실무적용성 제고를 위한 프로젝트 중심의 인턴쉽 프로그램 사례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14(3): 41-53.(Kim, S. C. 2013. "A Case Study for Enhancing Business Practice Application of Project Oriented MBA Internship Program." The Journal of Business Service, 14(3): 41-53.) 

  6. 김영수. 2013. 지역언론과 지역대학간 상생적 산학협력 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부산일보 인턴 제도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3(3): 157-183.(Kim, Y. S. 2013. "A Exploratory Study on Win-Win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Possibilities between Local Media and Local Universities: Focused on Busan-Il bo Intern Program." Research of Press and Journalism, 13(3): 157-183.) 

  7. 김재원. 2011. 한국대학생의 취업률 제고를 위한 취업진로 수업방식 성과의 연구. 취업진로연구, 1(1): 1-25.(Kim, J. W. 2011. "Comparison of Teaching Methods in order to Upgrade College Students' Ability in the Job Markets after Graduation in Korea: Experiences of Hanyang University ERICA Campus." Journal of the Employment and Career, 1(1): 1-25.) 

  8. 박성혜, 이현명. 2010.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의 교사전문성 개발 학교 (PDS) 연구.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30(3): 181-205.(Park, S. H. and H. M. Lee. 2010. "A Study of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s Professional Development School and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Lea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30(3): 181-205.) 

  9. 박은정. 2010. 대학의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운영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프로젝트 관리 및 기술경영전공.(Park, E. J. 2010. A Study of Administrative Management for Utilization for Cooperation of College and Institutes. M.A. thesis, KunKoo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Program, Major of Project management & Technology Administration.) 

  10. 박진옥, 김홍범. 2011. 호텔관광 인턴쉽 학생들의 진로선택요인에 대한 인식과 진로 의사결정. 관광레저연구, 23(5): 131-149.(Park, J. O. and H. B. Kim. 2011. "Internship Students' Decision Making and Recognition Effecting Job Selection of Hotel Management." Research of Leasure and Sightseeing, 23(5): 131-149.) 

  11. 배성근 외. 2011. 대학생 해외 인턴쉽 성과에 대한 연향 요인 분석. 한국교육, 23(2): 289-313.(Bae, S. G. et al. 2011. "Investigation into the Influential Factors on Outcomes of College Students' Overseas Internship." The Journal Korean Education, 23(2): 289-313.) 

  12. 유사라. 2012, 전문가양성을 위한 직무 관찰식 인턴쉽 시행연구: 문헌정보학 전공사례.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1): 113-129.(Yoo, S. R. 2012. "A Case Study of Job-Shadowing Internship Program for Information Specialist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1): 113-129.) 

  13. 이경미, 홍아정. 2011. 인턴쉽을 통한 대학생의 경력 참색과 경력인식의 분석과 함의. 직업교육연구, 30(1): 241-266.(Lee, K. M. and A. J. Hong. 2011. "Undergraduate Students' Career Exploration form Internship Participation."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0(1): 241-266.) 

  14. 이석민. 2011. 사회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모형으로서의 니즈사정에 관한 연구: 행정학 교육서비스 개선 프로그램 기획을 중심으로. 정책분석평가학회보, 21(1): 67-99.(Lee, S. M. 2011. "Needs Assessment: Analysis & Prioritization for Modeling & Planning the Social Program- Educational Service for Administration & Management Science." Journal of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21(1): 67-99.) 

  15. 이영은, 이주영, 김아름. 2008. 인턴쉽 프로그램에 대한 대학생의 만족도 및 산업체의 대학생 인턴에 대한 태도평가. 생활과학연구논총, 12(1): 185-203.(Lee, Y. Y. et al. 2008. "A Satisfaction Assessment of Internship Program by Students and Industry Evaluation of Students' Attitude to the Internship." Research of Life Science, 12(1): 185-203.) 

  16. 이재홍 외. 2013. 비학점형 실습인 임상 인턴쉽이 임상실무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 고유수용성신경근촉진법학회지, 11(1): 43-54.(Lee, J. H. et al. 2013. The Effects of Non-credit Internship for the Clinical Practice and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Proprioceptive Neuromuscular Facilitation Association, 11(1): 43-54.) 

  17. 하영원 외. 2011. 경영학 교육 인증제도와 교육학습 평가 체제. 한국경영리뷰, 14(3): 251-279.(Ha, Y. Y. et al. 2011. "Business Education Accreditation and Aol Evaluation System." Korean Business Research, 14(3): 251-279.) 

  18. Baird, B. 2007. The Internship Practicum and Field Placement Handbook: A Guide for the Helping Professions. NJ: Pearson. 

  19. Firmin, M. W. et al. 2007. "Intrinsic Factors Affecting Overseas Students Teaching." Education, 128(1): 138-147. 

  20. Rothman, M. L. 2007. "Lessons Learned: Advice to Employers from Interns."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82(1): 140-14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