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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기반 2000년대 한국영화의 관객 동원력 분석
Analysis of Spectator Mobilizing Power for 2000's Korea Movies Based on Construction of Network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 2011년, pp.429 - 437  

김학용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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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네트워크도 다른 사회 네트워크와 마찬가지로 멱함수 분포 특성을 지닌 척도 없는 네트워크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09년까지 10년간 상영된 한국영화 799편에 등장하는 배우 및 감독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특성을 분석하였다. 영화감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 네트워크로 부터 3편 이상을 연출하고 70%이상의 백만 관객을 동원한 감독 중에서 영화 편당 관객 수가 높은 상위 10명의 감독을 추출하였다. 한국영화 799편을 관객 동원력에 따라 3등급으로 구분하고 각 등급에 일정 편수 이상 출연한 배우들을 중심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그리고 70% 이상의 백만 관객 동원율을 가진 편당 관객 동원수가 높은 상위 20명의 배우를 추출하였다. 배우 및 감독 30명이 출연하거나 연출한 영화를 중심으로 2000년대 한국 영화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핵심 영화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장르별 상위 관중 동원력을 가진 영화배우와 영화감독을 도출하였다. 이 핵심 네트워크로부터 향후 관중 동원력이 높은 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 감독, 배우, 장르의 조합을 2010년의 실제 상황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궁극적으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국 영화 관객 동원력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vie network as a social network shows power-law distribution that is one of distinct properties in scale-free network. We constructed movie network from 799 Korea movies that screened from 2000 to 2009 and analyzed structural properties of the network. The 799 movies was classified three groups 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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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한국 영화 데이터베이스에서 제공하는 지난 2000년부터 2009년까지 상영된 한국영화 799편을 토대로 한국영화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관객 동원력을 분석하였다. 영화는 크게 작품성과 흥행성에 초점을 맞추어 영화의 가치나 중요성을 판단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작품성에 관해서는 객관적인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에 배제하고 동원된 관객 수를 중심으로 동원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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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잡계란 무엇인가? 복잡계란 일정 수준이상의 구성 요소들이 복잡하게 얽혀서 구성 성분들의 성질이외에 창발적 성질을 보여주는 계로서 주식시장, 수억대 컴퓨터가 연결된 인터넷 네트워크, 생명체 시스템으로 이루어진 계를 말한다. 이러한 패러다임은 수학과 물리학을 이용하여 복잡계의 성질을 분석하고 미래 행동을 예측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2].
영화 네트워크는 어떤 네트워크로 알려져 있는가? 영화 네트워크도 다른 사회 네트워크와 마찬가지로 멱함수 분포 특성을 지닌 척도 없는 네트워크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09년까지 10년간 상영된 한국영화 799편에 등장하는 배우 및 감독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핵심 네트워크에서 1등급,2등급,3등급 영화가 각각 서로 뭉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핵심 네트워크에서 1등급 영화(붉은 원), 2등급 영화(녹색 다이어몬드), 3등급 영화(푸른 삼각형)가 각각 서로 뭉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각각의 영화에 출연하는 배우 군들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며, 각 그룹 간의 경계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은 일부 배우들이 양쪽에 서로 겹쳐있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관객 동원력이 높은 영화에 출연하는 배우는 이들끼리 서로 클러스터를 형성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들이 출연한 영화의 일부가 다른 그룹에 속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3등급 영화의 경우는 네트워크의 밀도가 다른 두 등급의 영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4] 푸른 삼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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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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