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Fandom)이란 특정 인물이나 분야를 열정적으로 좋아하여 빠져든 사람들, 혹은 그러한 문화를 가리키는 개념이다. 그러나 팬덤문화가 오랫동안 10대들의 하위문화, 혹은 여성들만의 문화로서 취급되며 팬덤활동과 관련된 연구들의 수가 적고, 부정적인 결과만을 보고한 연구들이 많았다. 그러나 최근 연구는 팬덤의 영역이 확장되면서, 20대 팬덤의 긍정적인 측면과 여가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부분을 강하게 보고하고 있다. 20대 팬덤의 이러한 ‘긍정적인 팬활동’ 측면은 아이돌 우상화과 비슷한 패턴을 보고하며(배현주, 2013), 어떤 연구들은 아이돌 우상화에 대해 긍정적인 측면을 포함하여 이전 연구와는 다른 결과에 대해 이야기하였다(함보람, 2010; 이진숙, 2013). 이를 볼 때, 아이돌 우상화는 팬덤활동을 시작하고 유지하는데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수의 연구들처럼 부정적인 심리적 요인을 벗어나 긍정적인 심리적 요인으로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최근 연구를 통해 팬덤활동에 있어 가장 자율성과 주체성을 가질 수 있다고 보고된 20대와 30대 초반 여성 연령층에서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그동안의 연구는 아이돌의 외적요인에 의해 아이돌 우상화를 하게 되는 부분만 연구를 진행하였는데(류영재, 2002; 함승선, 2003; 김고운, 2008), 본 연구는 아이돌 우상화에 있어 외적 요인보다는 내적 요인(심리적 요인)이 훨씬 중요할 것으로 생각되어 아이돌 우상화와 이와 관련된 내적(심리적) 변인들의 관계를 보기로 하였다. 즉, 아이돌 우상화와 이와 관련된 내적요인(심리적요인)들인 허구적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보고, 아이돌 우상화 하위요인인 영향력 지각, 부적응 및 중독, 모방 및 일체화, 상품과 정보소유, 만남욕구와 내적 요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팬덤 활동의 여가로써의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 최근연구에서 밝힌 20대 팬덤의 10대 팬덤과 다른 점 혹은 20대 팬덤의 특징처럼 허구적 연애감정과 아이돌 우상화는 상관을 보이지 않을 것이고 아이돌 친근감과 자아존중감은 아이돌 우상화와 정적 상관을 보일 것이라고 추측하였다. 본 연구는 아이돌 그룹(배현주, 2013)의 ‘팬’들 중 20대와 30대 초반 성인 여성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사용한 척도는 Reviv(1996)의 아이돌 우상화 척도, 이승목(2014)이 연구에서 사용한 허구적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척도, Rosenberg(1983)의 자아존중감 척도 등 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첫 번째로 허구적 연애감정과 아이돌 우상화와의 관계를 보았는데, ...
팬덤(Fandom)이란 특정 인물이나 분야를 열정적으로 좋아하여 빠져든 사람들, 혹은 그러한 문화를 가리키는 개념이다. 그러나 팬덤문화가 오랫동안 10대들의 하위문화, 혹은 여성들만의 문화로서 취급되며 팬덤활동과 관련된 연구들의 수가 적고, 부정적인 결과만을 보고한 연구들이 많았다. 그러나 최근 연구는 팬덤의 영역이 확장되면서, 20대 팬덤의 긍정적인 측면과 여가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부분을 강하게 보고하고 있다. 20대 팬덤의 이러한 ‘긍정적인 팬활동’ 측면은 아이돌 우상화과 비슷한 패턴을 보고하며(배현주, 2013), 어떤 연구들은 아이돌 우상화에 대해 긍정적인 측면을 포함하여 이전 연구와는 다른 결과에 대해 이야기하였다(함보람, 2010; 이진숙, 2013). 이를 볼 때, 아이돌 우상화는 팬덤활동을 시작하고 유지하는데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수의 연구들처럼 부정적인 심리적 요인을 벗어나 긍정적인 심리적 요인으로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최근 연구를 통해 팬덤활동에 있어 가장 자율성과 주체성을 가질 수 있다고 보고된 20대와 30대 초반 여성 연령층에서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그동안의 연구는 아이돌의 외적요인에 의해 아이돌 우상화를 하게 되는 부분만 연구를 진행하였는데(류영재, 2002; 함승선, 2003; 김고운, 2008), 본 연구는 아이돌 우상화에 있어 외적 요인보다는 내적 요인(심리적 요인)이 훨씬 중요할 것으로 생각되어 아이돌 우상화와 이와 관련된 내적(심리적) 변인들의 관계를 보기로 하였다. 즉, 아이돌 우상화와 이와 관련된 내적요인(심리적요인)들인 허구적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보고, 아이돌 우상화 하위요인인 영향력 지각, 부적응 및 중독, 모방 및 일체화, 상품과 정보소유, 만남욕구와 내적 요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팬덤 활동의 여가로써의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 최근연구에서 밝힌 20대 팬덤의 10대 팬덤과 다른 점 혹은 20대 팬덤의 특징처럼 허구적 연애감정과 아이돌 우상화는 상관을 보이지 않을 것이고 아이돌 친근감과 자아존중감은 아이돌 우상화와 정적 상관을 보일 것이라고 추측하였다. 본 연구는 아이돌 그룹(배현주, 2013)의 ‘팬’들 중 20대와 30대 초반 성인 여성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사용한 척도는 Reviv(1996)의 아이돌 우상화 척도, 이승목(2014)이 연구에서 사용한 허구적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척도, Rosenberg(1983)의 자아존중감 척도 등 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첫 번째로 허구적 연애감정과 아이돌 우상화와의 관계를 보았는데, 상관분석 결과 허구적 연애감정과 아이돌 우상화는 정적상관을 보여 가설1은 기각되었다. 두 번째로 아이돌 친근감은 아이돌 우상화와 정적상관을 보여 가설 2는 지지되었고, 20대 팬덤이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에 대하여 친구나 가족에게 느끼는 것과 같은 친근감과 가족애를 느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세 번째로, 자아존중감과 아이돌 우상화는 부적상관을 보여 가설 3은 기각되었다. 그러나 하위요인 분석결과 병리적인 요인이라고 보여지는 부적응 및 중독과 모방 및 일체화에서만 부적상관이 나타났으므로, 이는 자아존중감과 아이돌 우상화와의 관계가 연령의 차이보다는 낮은 자아존중감 자체로 인해 아이돌 우상화의 병리적인 측면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아이돌 우상화 하위요인만을 비교하였을 때 20대 팬덤에서, 즐기기 위한 팬활동, 다시 말해 상품 및 정보소유의 하위요인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병리적 요인인 부적응 및 중독과 모방 및 일체화의 경우,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부분은 팬덤활동이 더 이상 병리적인 심리적 요인이 아니라 하나의 여가로써 지향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현재 질적 연구를 중심으로 행해지고 있는 20대 여성 팬덤연구에 대해 양적으로 그 심리적 요인을 연구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20대 여성 팬덤의 아이돌 우상화의 내적 요인을 알아보고, 아이돌 우상화의 팬 활동에 있어 긍정적인 면을 밝힘으로써 팬덤활동에 대한 여가로써의 가능성을 알아보았는데, 이는 팬덤문화에 대한 기초연구로서 향후 팬덤활동을 여가로 바라보는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팬덤(Fandom)이란 특정 인물이나 분야를 열정적으로 좋아하여 빠져든 사람들, 혹은 그러한 문화를 가리키는 개념이다. 그러나 팬덤문화가 오랫동안 10대들의 하위문화, 혹은 여성들만의 문화로서 취급되며 팬덤활동과 관련된 연구들의 수가 적고, 부정적인 결과만을 보고한 연구들이 많았다. 그러나 최근 연구는 팬덤의 영역이 확장되면서, 20대 팬덤의 긍정적인 측면과 여가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부분을 강하게 보고하고 있다. 20대 팬덤의 이러한 ‘긍정적인 팬활동’ 측면은 아이돌 우상화과 비슷한 패턴을 보고하며(배현주, 2013), 어떤 연구들은 아이돌 우상화에 대해 긍정적인 측면을 포함하여 이전 연구와는 다른 결과에 대해 이야기하였다(함보람, 2010; 이진숙, 2013). 이를 볼 때, 아이돌 우상화는 팬덤활동을 시작하고 유지하는데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수의 연구들처럼 부정적인 심리적 요인을 벗어나 긍정적인 심리적 요인으로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최근 연구를 통해 팬덤활동에 있어 가장 자율성과 주체성을 가질 수 있다고 보고된 20대와 30대 초반 여성 연령층에서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그동안의 연구는 아이돌의 외적요인에 의해 아이돌 우상화를 하게 되는 부분만 연구를 진행하였는데(류영재, 2002; 함승선, 2003; 김고운, 2008), 본 연구는 아이돌 우상화에 있어 외적 요인보다는 내적 요인(심리적 요인)이 훨씬 중요할 것으로 생각되어 아이돌 우상화와 이와 관련된 내적(심리적) 변인들의 관계를 보기로 하였다. 즉, 아이돌 우상화와 이와 관련된 내적요인(심리적요인)들인 허구적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보고, 아이돌 우상화 하위요인인 영향력 지각, 부적응 및 중독, 모방 및 일체화, 상품과 정보소유, 만남욕구와 내적 요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팬덤 활동의 여가로써의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 최근연구에서 밝힌 20대 팬덤의 10대 팬덤과 다른 점 혹은 20대 팬덤의 특징처럼 허구적 연애감정과 아이돌 우상화는 상관을 보이지 않을 것이고 아이돌 친근감과 자아존중감은 아이돌 우상화와 정적 상관을 보일 것이라고 추측하였다. 본 연구는 아이돌 그룹(배현주, 2013)의 ‘팬’들 중 20대와 30대 초반 성인 여성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사용한 척도는 Reviv(1996)의 아이돌 우상화 척도, 이승목(2014)이 연구에서 사용한 허구적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척도, Rosenberg(1983)의 자아존중감 척도 등 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첫 번째로 허구적 연애감정과 아이돌 우상화와의 관계를 보았는데, 상관분석 결과 허구적 연애감정과 아이돌 우상화는 정적상관을 보여 가설1은 기각되었다. 두 번째로 아이돌 친근감은 아이돌 우상화와 정적상관을 보여 가설 2는 지지되었고, 20대 팬덤이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에 대하여 친구나 가족에게 느끼는 것과 같은 친근감과 가족애를 느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세 번째로, 자아존중감과 아이돌 우상화는 부적상관을 보여 가설 3은 기각되었다. 그러나 하위요인 분석결과 병리적인 요인이라고 보여지는 부적응 및 중독과 모방 및 일체화에서만 부적상관이 나타났으므로, 이는 자아존중감과 아이돌 우상화와의 관계가 연령의 차이보다는 낮은 자아존중감 자체로 인해 아이돌 우상화의 병리적인 측면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아이돌 우상화 하위요인만을 비교하였을 때 20대 팬덤에서, 즐기기 위한 팬활동, 다시 말해 상품 및 정보소유의 하위요인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병리적 요인인 부적응 및 중독과 모방 및 일체화의 경우,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부분은 팬덤활동이 더 이상 병리적인 심리적 요인이 아니라 하나의 여가로써 지향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현재 질적 연구를 중심으로 행해지고 있는 20대 여성 팬덤연구에 대해 양적으로 그 심리적 요인을 연구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20대 여성 팬덤의 아이돌 우상화의 내적 요인을 알아보고, 아이돌 우상화의 팬 활동에 있어 긍정적인 면을 밝힘으로써 팬덤활동에 대한 여가로써의 가능성을 알아보았는데, 이는 팬덤문화에 대한 기초연구로서 향후 팬덤활동을 여가로 바라보는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The concept of ‘Fandom’ uses to refer to a subculture composed of fans characterized by whom have enthusiastic feelings with certain others or the field of interest. However, fandom itself has been treated as subculture of teenagers or women and there were only a few studies about the fandom. Tradit...
The concept of ‘Fandom’ uses to refer to a subculture composed of fans characterized by whom have enthusiastic feelings with certain others or the field of interest. However, fandom itself has been treated as subculture of teenagers or women and there were only a few studies about the fandom. Traditional perspectives of idol-worship(or idolization) only focused on negative aspects. However, some other studies of fandom suggested the positive aspects of idoliztion in 20’s fandom and potential possibility of which fandom can be a leisure. It seems like idol-worship(or idoalization) is the very important part of the reason why people enter to fandom and stay in it. Resent studies of fandom shows that 20’s fan-activities are similar with activities of idol-worship(or idolization) and those activities include positive aspects of idolization. In terms of autonomous and independence, activities of fandom and idolization can be strongly expressed among 20’s and early 30’s women. Previous studies only considered external factors of idols (such as appearance). However, idolaization is not only provoked from external factors of idols but also from psychological factors of who are in fandom. This study conducted to demonst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idol-worship(or idoalization) itself and psychological factors of idoliz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idolization(subscale consisted of perceived influences of the idol, maladjustment/ addiction, imitation/unitification, possession of products or information, and needs of contact) and psychological factors (romanticization of the idol, intimacy with the idol, and self-esteem). This study hypothesized no correlation between idolization and romanticization of the idol, and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idolization and both intimacy of the idol and self-esteem. Total 100 participants were recruited. All participants were women who were in 20’s or early 30’s. The participants answered on Reviv(1996)’s ‘Idolization scale’, romanticization of the idol scale, intimacy with the idol scale, and Rosenberg(1983)’s self-esteem scale. The results shows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idolization and romanticization of the idol which rejected one of the hypotheses. As predicted, idonlization and intimacy with the idol verified to be positively correlated. However, idolization and self-esteem were negatively correlated. Specifically, only maladjustment/addiction and imitation/unitification which have been referred as pathological factors of negative idolization show negative correlation with self-esteem, so it can be concluded that low self-esteem may have a great influence on pathological aspects of idolization regardless of age difference. The results shows that among 20’s fandom possession of products or information which is referred as relatively positive factors of idolization is scored higher than pathological factors such as maladjustment/addiction and imitation/unitification. It can be related to the potential possibility that fan-activities in 20’s women could be a leisure.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is that it conducted as psychological research of ‘fandom’ used quantitative methods while most of previous fandom studies have used qualitative methods only. Verifying positive aspects of fandom in 20’s women can be enhance various understandings on the psychological traits of who are in fandom. In future researches, it is expected to conduct a research on expecting fandom as one form of leisure.
The concept of ‘Fandom’ uses to refer to a subculture composed of fans characterized by whom have enthusiastic feelings with certain others or the field of interest. However, fandom itself has been treated as subculture of teenagers or women and there were only a few studies about the fandom. Traditional perspectives of idol-worship(or idolization) only focused on negative aspects. However, some other studies of fandom suggested the positive aspects of idoliztion in 20’s fandom and potential possibility of which fandom can be a leisure. It seems like idol-worship(or idoalization) is the very important part of the reason why people enter to fandom and stay in it. Resent studies of fandom shows that 20’s fan-activities are similar with activities of idol-worship(or idolization) and those activities include positive aspects of idolization. In terms of autonomous and independence, activities of fandom and idolization can be strongly expressed among 20’s and early 30’s women. Previous studies only considered external factors of idols (such as appearance). However, idolaization is not only provoked from external factors of idols but also from psychological factors of who are in fandom. This study conducted to demonst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idol-worship(or idoalization) itself and psychological factors of idoliz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idolization(subscale consisted of perceived influences of the idol, maladjustment/ addiction, imitation/unitification, possession of products or information, and needs of contact) and psychological factors (romanticization of the idol, intimacy with the idol, and self-esteem). This study hypothesized no correlation between idolization and romanticization of the idol, and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idolization and both intimacy of the idol and self-esteem. Total 100 participants were recruited. All participants were women who were in 20’s or early 30’s. The participants answered on Reviv(1996)’s ‘Idolization scale’, romanticization of the idol scale, intimacy with the idol scale, and Rosenberg(1983)’s self-esteem scale. The results shows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idolization and romanticization of the idol which rejected one of the hypotheses. As predicted, idonlization and intimacy with the idol verified to be positively correlated. However, idolization and self-esteem were negatively correlated. Specifically, only maladjustment/addiction and imitation/unitification which have been referred as pathological factors of negative idolization show negative correlation with self-esteem, so it can be concluded that low self-esteem may have a great influence on pathological aspects of idolization regardless of age difference. The results shows that among 20’s fandom possession of products or information which is referred as relatively positive factors of idolization is scored higher than pathological factors such as maladjustment/addiction and imitation/unitification. It can be related to the potential possibility that fan-activities in 20’s women could be a leisure.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is that it conducted as psychological research of ‘fandom’ used quantitative methods while most of previous fandom studies have used qualitative methods only. Verifying positive aspects of fandom in 20’s women can be enhance various understandings on the psychological traits of who are in fandom. In future researches, it is expected to conduct a research on expecting fandom as one form of leis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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