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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가족-교사 간 의사소통의 관계
Relation of Day-care Teachers'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Family-Teacher Communi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6, 2014년, pp.466 - 476  

이영애 (수지구청 직장어린이집) ,  부성숙 (경기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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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들의 의사소통능력과 가족-교사 간 의사소통에 대해 살펴보고, 두 변인 간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가족-교사 간 의사소통 기회 증진을 위한 효율적인 방안 마련에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수원시 소재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17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통계, 확인적 요인분석, Oneway-ANOVA,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보육교사의 연령, 경력, 학력 및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령은 36세 이상 나이 많은 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이 높았고, 경력과 학력이 높은 집단일수록 의사소통능력이 높았으며, 국공립 어린이집 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이 민간 어린이집 교사 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가족-교사 간 의사소통은 비교적 높은 수준이었고, 보육교사의 학력과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4년제 대졸 이상 교사의 가정-교사 간 의사소통 수준이 2, 3년제 대졸 교사 보다 높았고, 국공립 어린이집 교사의 가족-교사 간 의사소통 수준이 민간 어린이집 교사보다 높았다. 셋째,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이 높을수록 가족-교사 간 의사소통 수준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의사소통능력과 가족-교사 간 의사소통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 of day-care teachers'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family-teacher communication. One hundred and fifty five teachers in day-care centers in Gyeonggi-do Suwon-si participated in the study and descriptive,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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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의사소통능력이 교수효능감, 전문성 인식, 직무만족도[19-21], 부모-교사 협력[22]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밝히고 있고, 정서지능과의 관련성을 탐구한 연구[23]가 있지만 보육교사의 의사소통 능력과 가족-교사 간 의사소통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별로 없다. 그리고 간호학이나 경영학에서 간호사나 조직 구성원들의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연구[2][24-27]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보육교사들의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일반적 특성 변인에 따른 의사소통 능력과 가정-교사 간 의사소통에 대해 살펴보고 두 변인 간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한 연구결과는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정보 제공 및 가족-교사 간 의사소통의 관계를 말해줄 것이고, 가족-교사 간의 의사소통의 기회를 증진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방안 마련에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둘째,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가족-교사 간 의사소통의 관계만 살펴보았으나 보다 다양한 변인과의 연관성 및 상호 영향력, 인과관계 등 다각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경기 지역의 일부 보육교사에 국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기에 한계점이 있음을 밝히면서, 위의 논의를 토대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이 가족-교사 간 의사소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보육교사와 가족 간 상호 연계 및 교류에 영향을 주는 의사소통능력의 중요성을 보여주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들의 의사소통능력과 가족-교사 간 의사소통에 대해 살펴보고, 두 변인 간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이러한 조직 내에서 관계 만족에 영향을 주는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 변인별 의사소통능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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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능력이란? 의사소통능력이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의사소통을 통해 얼마나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가를 말하는 것으로[2], 적절성(appropriateness), 효과성(effectiveness)을 수반하는 의사소통에 관한 지식,기술,동기로 요약할 수 있다[3].이러한 의사소통능력은 보육교사에게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서 교사 자신의 성공 뿐 아니라 담당 유아의 성공과 발달을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주장되고 있고,동료,유아,부모들과의 관계 향상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능력으로 주장되고 있다[4].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듣기 능력인 이유는? 그리고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듣기 능력으로 의사소통 기술의 형성 과정에서 가장 주의를 기울일 가치가 있다[5].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깨어있는 시간의 60-70%를 의사소통을 하는데 보내고,그 중 45% 이상을 듣는데 시간을 보내지만[6][7],들은 내용의 75% 이상은 무시해버리기거나 잘못 이해하거나,빨리 잊어버려 상호 소통에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8].다시 말해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려면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대방이 하는 말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해한 것이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의사소통능력은 무엇에 필요한 능력인가? 의사소통능력이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의사소통을 통해 얼마나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가를 말하는 것으로[2], 적절성(appropriateness), 효과성(effectiveness)을 수반하는 의사소통에 관한 지식,기술,동기로 요약할 수 있다[3].이러한 의사소통능력은 보육교사에게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서 교사 자신의 성공 뿐 아니라 담당 유아의 성공과 발달을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주장되고 있고,동료,유아,부모들과의 관계 향상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능력으로 주장되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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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C. Algyris, "Exploration in interpersonal competence," J.of Applied Behavior Science, Vol.1, No.3, pp.58-83, 1995. 

  2. 이현숙, 김종경, "병원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 유형, 조직몰입간의 관계", 한국간호과학회, 제16권, 제4호, pp.488-496, 2010. 

  3. 허경호, "포괄적 대인 의사소통 능력 척도개발 및 타당성 검증", 한국언론학보, 제47권, 제6호, pp.380-408, 2003. 

  4. K. Basaran, "Listening: An Important Interpersonal Communication Skill for Leadership," Leadership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ross-cultural perspectives, Presentations given at the Open Forum, University of Oulu, 2002. Retrieved September 21, 2012, http://herkules.oulu.fi/isbn9514268539/ 

  5. S. Fritz, F. W. Brown, J. P. Lunde, and E. A. Banset, Interpersonal skill for readership, NJ: Printice Hall, 1999. 

  6. J. Burton and L. Burton, Interpersonal skills for travel and tourism, Essex: Addison Wesley Longman Ltd., 1997. 

  7. M. Osborn and S. Osborn, Public speaking (3rd ed.), Boston: Houghton Mifflin., 1994. 

  8. R. Bolton, People skills: How to assert yourself, listen to the others and resolve conflicts, Prentice-Hall, Inc., 1986. 

  9. J. Brownell, "Listening questionnaire," In C. G. Coakley, and A. D. Wolvin (Eds.), Experiential listening: Tools for teachers and trainers. New Orleans, Spectra Inc., 1989. 

  10. 박은혜,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2010. 

  11. J. Bryan, "Fostering educational resilience and achievement in urban schools through school-family-community partnership," Professional School Counselling, Vol.8, pp.219-227, 2005. 

  12. J. M. Minke and K. J. Anderson, "Familly-school collaboration and positive behavior support," J. of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Vol.7, No.3, pp.181-185, 2005. 

  13. 위수정, 유치원에서 어머니-교사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4. M. T. Owen, A. M. Ware, and B. Barfoot, "Caregiver-mother partnership behavior and the quality of caregiver-child and mot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5, No.3, pp.413-428, 2000. 

  15. 배인자, 위수경, "유치원에서 어머니-교사 의사소통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영유아교육연구, 제7권, pp.25-47, 2004. 

  16. 이은해, 최혜영, 박주희, "어린이집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 관점의 평가", 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pp.241-259, 2003. 

  17. 위수경,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환경에 따른 어머니-교사 의사소통",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8. 안선희, "어머니의 보육지식과 어머니-교사의 사소통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제48권, 제2호, pp.1-12, 2010. 

  19. 김사녀, 부성숙,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이 교수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제22권, 제4호, pp.511-524, 2013. 

  20. 김세루, 천혜경, 안상화, 홍혜경,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전문성 인식 및 의사소통능력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제6호, pp.5-25, 2009. 

  21. S. Gibson and M. H. Dembo, "Teachers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76, pp.569-582, 1984. 

  22. 김유정, 박지혜, 안선희, "보육교사의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그리고 가정연계 효능감이 부모-교사 협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제33권, 제5호, pp.71-89, 2012. 

  23. 노은숙, 부성숙,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제43집, 제4호, pp.113-135, 2012. 

  24. 배주영, 병원 간호사의 의사소통 능력, 의사소통 유형과 간호업무 성과의 관계, 고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5. 이상엽, 조직구성원들의 커뮤니케이션 차이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에 관한 연구,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6. 최지현, 간호사의 감성지능과 의사소통능력, 조직몰입간의 관계,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7. 이애경, 여지영, 정성원, 변상석, "임상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299-308, 2013 

  28. M. Arnold, Effective communication techniques for child care, NY: Tomson Delmar Learning., 2005. 

  29. 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2010. 

  30. 김은영, 의료조직 내 의사소통과 직무만족과의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 수술실 간호사를 중심으로,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31. 박선하, 병원 간호사의 갈등관리 유형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32. 임숙빈, 김은경, "프리셉터 간호사의 대인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조사연구", 정신간호학회지, 제17권, 제4호, pp.471-480, 2008. 

  33. 이재완, "보육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자존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제37권, pp.127-149, 2003. 

  34. 이성희, 박영신,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pp.31-50, 2007. 

  35. 이주연, 지명원, "감정노동자의 직무스트레스, 역할갈등, 자아탄력성 및 이직의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191-200, 2012. 

  36. http://www.naeyc.org/academy/standa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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