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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사의 듣기능력이 교사-부모 의사소통의 어려움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Listening Competence on the Teacher-Parent Communication Difficulties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1, 2016년, pp.103 - 121  

부성숙 (경기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정하 (키즈빌 어린이집)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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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교사의 듣기능력이 교사-부모 의사소통의 어려움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322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유아교사의 듣기능력이 교사-부모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대해 낮은 설명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교사의 듣기능력은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듣기능력이 높을수록 교사-유아 상호작용 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듣기능력의 하위영역 중 반응, 이해와 해석, 분석과 평가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듣기능력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해 37%의 높은 설명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영유아교사의 듣기능력은 부모-교사 의사소통의 어려움 보다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영향력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the listening compet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heir teacher-parent communication difficulties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in an attempt to provide some information on the development of the listening competence of early childhood t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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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의 듣기능력, 교사-부모 의사소통의 어려움, 교사-유아 상호작용 각각에 대해 살펴보고, 교사-부모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대한 듣기능력의 영향력뿐만 아니라 듣기능력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영유아교사 듣기능력에 대한 정보는 교사 듣기능력의 중요성을 밝혀줄 것이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들이 유아 및 부모와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상호작용하여 바람직하고 협력적인 관계를 맺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영유아교사의 듣기능력과 교사-부모 의사소통의 어려움 간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영유아 교사의 듣기능력이 교사-부모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의 듣기능력이 교사-부모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교사의 듣기능력, 교사-부모 의사소통의 어려움, 교사-유아 상호작용 각각에 대해 살펴보고, 영유아교사의 듣기능력이 교사-부모 의사소통의 어려움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토대로 논의 하면 다음과 같다.
  • 그리고 Wittmer와 Petersen(2011)은 교사-유아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교육의 질적 수준 차이는 교사의 자질이나 능력과 같은 교사 변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유아들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은 교사-유아 간 질 높은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즉, 영유아교사의 개인적 특성이나 역량에 따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의 유형이나 교사의 언어적 반응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으로 영유아교사의 듣기능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 밀접한 연관성이 있음을 예측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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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능력이란? 의사소통능력이란 적절성(appropriateness)과 효과성(effectiveness)을 수반한 의사소통에 관한 지식, 기술, 동기로 요약되는 것으로(허경호, 2003),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의사소통을 통해 얼마나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가를 말한다(이현숙, 김종경, 2010, 재인용). 그리고 의사소통능력은 직종이나 직위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직종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으로 강조되고 있고, 최근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0)에서 발표한 대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직업기초역량 6가지의 한 영역으로 제시된 바 있다.
교사-부모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부모와의 관계 및 의사소통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면 부모와 협력이 불가능해지고 이로 인한 문제는 궁극적으로 유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어 유아교육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 때문에 교사-부모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유아교육 기관 유형과 어머니의 대인간 의사소통 수준(정계숙, 2011), 영유아교사의 대인간 의사소통 수준(손환희, 정계숙, 2011; 이효영, 문혁준, 2013)이 영유아교사가 지각하는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듣기능력이 의사소통 능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그런데 최근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관심과 함께 의사소통 기술의 형성 과정에서 가장 주의를 기울일 가치가 있다고 주목받고 있는 것이 듣기능력인데, 듣기능력은 의사소통능력의 요소 중 가장 중요한 요소에 해당된다(Fritz, Brown, Lunde & Banset, 1999).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활동하는 시간의 60-70%를 의사소통을 하는 데 보내고, 그 중 45% 이상을 듣는 데 시간을 보내지만, 들은 내용의 75% 이상은 무시해버리기거나 빨리 잊어버리거나 잘못 이해하여 상호 간 의사소통에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Bolton, 1986; Burton & Burton, 1997; Osborn & Osborn, 1994). 즉,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려면 타인이 하는 말을 타인의 입장에서 정확히 이해하고, 이해한 것이 맞는지 확인하는 적극적인 경청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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