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적 역할 The Mediating Roles of Child Care Teachers' Communicative Compet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Job Stress원문보기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care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job stress. Methods: Four hundred and fifty child care teachers answered questionnaires on three research variables. Data were analyzed by correlati...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care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job stress. Methods: Four hundred and fifty child care teachers answered questionnaires on three research variables. Data were analyzed by correlation analyses and regression analyses. Results: First, child care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i.e. self-emotion appraisal, others' emotion appraisal, uses of emotion, and regulation of emotion, were negatively related to job stress. Second, child care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i.e. self-emotion appraisal, others' emotion appraisal, uses of emotion, and regulation of emotion, we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communicative competence. Third, child care teachers' communicative competence was negatively linked to job stress. Lastly, child care teachers' communicative competence partia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motion appraisal, others' emotion appraisal, regulation of emotion, and job stress, and child care teachers' communicative competence fu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uses of emotion and job stress. Conclusion/Implications: This study suggests that high emotional intelligence and effective communication are important in order to reduce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care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job stress. Methods: Four hundred and fifty child care teachers answered questionnaires on three research variables. Data were analyzed by correlation analyses and regression analyses. Results: First, child care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i.e. self-emotion appraisal, others' emotion appraisal, uses of emotion, and regulation of emotion, were negatively related to job stress. Second, child care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i.e. self-emotion appraisal, others' emotion appraisal, uses of emotion, and regulation of emotion, we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communicative competence. Third, child care teachers' communicative competence was negatively linked to job stress. Lastly, child care teachers' communicative competence partia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motion appraisal, others' emotion appraisal, regulation of emotion, and job stress, and child care teachers' communicative competence fu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uses of emotion and job stress. Conclusion/Implications: This study suggests that high emotional intelligence and effective communication are important in order to reduce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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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보육교사 450명을 대상으로 하여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 특성에 초점을 두어, 정서지능, 의사소통능력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세 변인 간의 밀접한 관련성을 기초로,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이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한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이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들 중 자기정서인식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았다. 첫 번째 모형에서 자기정서인식은 의사소통능력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고(β= .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들 중 정서조절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았다. 첫 번째 모형에서 정서조절은 의사소통능력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고(β= .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들 중 정서활용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았다. 첫 번째 모형에서 정서활용은 의사소통능력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고(β= .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들 중 타인정서인식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았다. 첫 번째 모형에서 타인정서인식은 의사소통능력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고(β= .
본 연구는 보육교사 450명을 대상으로 하여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 특성에 초점을 두어, 정서지능, 의사소통능력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세 변인 간의 밀접한 관련성을 기초로,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이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본 척도는 총 25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집중도(5문항), 이해와 해석(5문항), 분석과 평가(5문항), 반응(5문항), 기억(5문항)의 5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최은혜, 2015)를 기초로 전반적인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고자 전체 문항의 평균 점수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에는 ‘나는 상대방이 말하는 것에 집중한다.
이러한 선행 연구들을 통해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 간에 관련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나, 소수의 선행 연구들을 제외하고는 양자 간의 관계를 다룬 선행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결과들을 근거로 정서지능이 높은 보육교사가 자신의 정서를 잘 파악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며 조절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정서도 잘 파악하므로 이러한 능력을 기초로 다른 사람과 보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지니리라 기대한다.
본 척도는 총 38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원아들과의 활동(5문항), 업무 관련(9문항), 행정적 지원(8문항), 대인 관련(12문항), 경제적 안정(2문항), 개인 관련(2문항)의 6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들(박윤조 등, 2015; 임진형, 1999)을 기초로 전반적인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고자 전체 문항의 평균 점수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는 문항에는 ‘부적응 영유아를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모르겠다.
둘째, 본 연구는 횡단적으로 조사하여 세 변인 간 인과적 관계를 밝히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추후에는 명확한 인과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종단적 접근을 이용한 연구가 요구된다. 셋째,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이해하고자 보육교사의 개인 내적 특성인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에 초점을 두어 이러한 특성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하지만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매우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추후에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예방을 위한 보다 종합적인 대책 및 방안 마련을 위해 이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여러 가지 변인들을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보다 다각도로 심도있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세 변인 간의 관계를 고려하여 이를 동시에 살펴본 선행 연구는 발견하기가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의사소통능력이 매개하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비록 세 변인을 모두 고려한 선행 연구는 찾아볼 수 없으나, 선행 연구들에서 밝혀진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 간의 정적 관련성(노은숙, 부성숙, 2012; 장희선, 2017)과 의사소통능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부적 관련성(최은혜, 2015; 최정수, 2017)을 근거로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이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리라 유추해 볼 수 있다.
종합하면,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정서지능, 의사소통능력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각각의 관계를 살펴본 후,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의사소통능력이 매개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세 변인 간의 관계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며, 이를 기초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가설 설정
앞서 살펴본 것처럼, 본 연구는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해야 하는 보육교사의 업무 특성상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이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선행 요인이 되리라 가정하고 있다. 몇몇 선행 연구들은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련성 역시 보고한다.
제안 방법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Wong과 Law(2002)가 개발한 WLEIS(Wong and Law Emotional Intelligence Scale)를 한지현과 유태용(2005)이 번안하고 이를 보육교사에게 적용한 박복매(2011)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총 16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자기정서인식(4문항), 타인정서인식(4문항), 정서활용(4문항), 정서조절(4문항)의 4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각 하위요인의 문항의 예를 살펴보면, 자기정서인식에는 ‘여러 상황에 처했을 때 내가 어떤 정서를 느끼는지 잘 알고 있다.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Fritz, Brown, Lunde 그리고 Banset(1999)이 개발하고 최일선과 조운주(2010)가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총 25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집중도(5문항), 이해와 해석(5문항), 분석과 평가(5문항), 반응(5문항), 기억(5문항)의 5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최은혜, 2015)를 기초로 전반적인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고자 전체 문항의 평균 점수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이는 Clark(1980)이 개발한 TOSFQ(Teacher Occupational Stress Factor Questionnaire)를 D'Arienzo, Moracco 그리고 Krajewski(1982)가 수정한 뒤, 국내 연구자들이 이를 보완한 척도이다. 본 척도는 총 38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원아들과의 활동(5문항), 업무 관련(9문항), 행정적 지원(8문항), 대인 관련(12문항), 경제적 안정(2문항), 개인 관련(2문항)의 6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들(박윤조 등, 2015; 임진형, 1999)을 기초로 전반적인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고자 전체 문항의 평균 점수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Baron과 Kenny(1986)의 세 단계 접근 모형에 근거하여 단순회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3과 같다. 첫 번째 모형에서는 독립변인이 매개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두 번째 모형에서는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그리고 세 번째 모형에서는 독립변인과 매개변인이 함께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세 번째 모형에서 매개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고,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은 이전 모형보다 감소하거나 사라지는지를 확인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경기도와 인천, 천안 지역의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450명의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본 연구를 위해 2017년 11월부터 12월까지 약 한 달간에 걸쳐 수원, 군포, 안산, 안양, 화성, 남양주 등 경기도와 인천, 천안 지역에 소재한 52곳의 어린이집 원장에게 직접 전화를 하거나 방문을 하여 본 연구의 취지에 대해 설명한 후, 보육교사에게 질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총 500부의 질문지를 배포하고 그 중 470부가 회수되었으며(회수율 94.
본 연구를 위해 2017년 11월부터 12월까지 약 한 달간에 걸쳐 수원, 군포, 안산, 안양, 화성, 남양주 등 경기도와 인천, 천안 지역에 소재한 52곳의 어린이집 원장에게 직접 전화를 하거나 방문을 하여 본 연구의 취지에 대해 설명한 후, 보육교사에게 질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총 500부의 질문지를 배포하고 그 중 470부가 회수되었으며(회수율 94.0%),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20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45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우선 연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연구도구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다음으로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 직무스트레스의 기술통계를 산출하고, 세 변인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단순회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Sobel test를 통해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 직무스트레스의 기술통계를 산출하고, 세 변인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단순회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Sobel test를 통해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Durbin-Watson 계수는 2에 근접하여 독립성 가정이 충족되었으며, 분산팽창계수(variance inflation factor)와 공차한계(tolerance)는 각각 10 이하와 .
우선 연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연구도구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Fritz, Brown, Lunde 그리고 Banset(1999)이 개발하고 최일선과 조운주(2010)가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총 25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집중도(5문항), 이해와 해석(5문항), 분석과 평가(5문항), 반응(5문항), 기억(5문항)의 5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Wong과 Law(2002)가 개발한 WLEIS(Wong and Law Emotional Intelligence Scale)를 한지현과 유태용(2005)이 번안하고 이를 보육교사에게 적용한 박복매(2011)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총 16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자기정서인식(4문항), 타인정서인식(4문항), 정서활용(4문항), 정서조절(4문항)의 4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임진형(1999)의 척도를 보육교사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한 김은정(2009)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는 Clark(1980)이 개발한 TOSFQ(Teacher Occupational Stress Factor Questionnaire)를 D'Arienzo, Moracco 그리고 Krajewski(1982)가 수정한 뒤, 국내 연구자들이 이를 보완한 척도이다.
성능/효과
마지막으로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단순회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Sobel test를 통해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Durbin-Watson 계수는 2에 근접하여 독립성 가정이 충족되었으며, 분산팽창계수(variance inflation factor)와 공차한계(tolerance)는 각각 10 이하와 .1 이상으로 나타나 중다회귀분석 시 다중공선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감소를 위해 개인 내적 특성인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이 보호요인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동일한 상황에서도 스트레스를 지각하는 정도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강화시키고자 노력할 필요가 있다.
넷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적 역할에 대해 살펴보면,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들 가운데 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 및 정서조절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은 부분 매개하였으며, 정서활용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은 완전 매개하였다.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의사소통능력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각각의 관련성을 보고한 선행 연구들을 기초로, 본 연구는 세 변인을 동시에 고려하여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의사소통능력이 매개하는지를 탐색하였으며 그 결과 세 변인 간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적 역할을 확인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들인 자기정서인식(r = .50, p < .001), 타인정서인식(r = .51, p < .001), 정서활용(r = .48, p < .001), 정서조절(r = .42, p < .001)은 모두 의사소통능력과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면, 보육교사는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들, 즉 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 정서활용 및 정서조절이 높을수록 높은 의사소통능력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련성을 밝힌 선행 연구들의 결과와 일맥상통하는데, 구체적으로 노은숙과 부성숙(2012)의 연구에서는 자신의 정서 인식하기, 자신의 정서 조절하기, 자신을 동기화하기, 타인 정서 인식하기, 대인관계 다루기 등 정서지능의 모든 하위요인들이 의사소통능력과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장희선(2017)의 연구에서는 정서인식 및 정서표현, 감정이입, 사고촉진, 정서활용, 정서조절 등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들이 대체로 의사소통능력과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즉, 보육교사는 다른 사람의 정서를 파악하는 능력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를 낮게 지각하였다. 또한, 높은 수준의 타인정서인식을 보이는 보육교사는 의사소통능력이 뛰어났으며, 이는 직무스트레스를 덜 경험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먼저 기술통계에 대해 살펴보면, 세 변인은 모두 5점 Likert식 척도로 측정되었는데, 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 정서활용, 정서조절과 같은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들과 의사소통능력은 평균이 3.55∼3.85로 나타나 보통보다 다소 높은 점수를 보인 반면, 직무스트레스는 평균이 2.35로 나타나 보통보다 다소 낮은 점수를 보였다.
넷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적 역할에 대해 살펴보면,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들 가운데 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 및 정서조절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은 부분 매개하였으며, 정서활용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은 완전 매개하였다.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의사소통능력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각각의 관련성을 보고한 선행 연구들을 기초로, 본 연구는 세 변인을 동시에 고려하여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의사소통능력이 매개하는지를 탐색하였으며 그 결과 세 변인 간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적 역할을 확인하였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행복감 간 부적 관련성에 기초하여(이은숙, 이경님, 2016), 본 연구의 결과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근무하는 영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이 정서지능과 행복감 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한다는 연구결과(장희선, 2017)와 유사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 간의 높은 상관(r = .42∼.51, p < .001)으로 미루어보아,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은 의사소통능력 발달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필수적 요소로 보여진다.
이외에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부적 관련성을 보고한 선행 연구들(권정윤, 2010; 김건옥, 2016; 김미정, 2015; 이경님, 강진숙, 2014)과도 맥을 같이 한다. 본 연구와 선행 연구들의 결과를 종합해볼 때,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자신의 정서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표현하며 활용하는 능력인 정서지능은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개인 내적 특성이 됨을 알 수 있다. 양자 간의 관련성은 선행 연구들을 기초로 다음의 두 가지로 해석해볼 수 있다.
즉, 보육교사는 자신의 정서를 파악하는 능력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를 낮게 인식하였다. 뿐만 아니라 높은 수준의 자기정서인식을 보이는 보육교사는 의사소통능력이 뛰어났으며, 이는 직무스트레스를 덜 경험하는 것으로 연결되었다.
첫 번째 모형에서는 독립변인이 매개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두 번째 모형에서는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그리고 세 번째 모형에서는 독립변인과 매개변인이 함께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세 번째 모형에서 매개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고,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은 이전 모형보다 감소하거나 사라지는지를 확인하였다. Baron과 Kenny(1986)의 세 단계 접근 모형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독립변인, 매개변인 및 종속변인 간에 서로 유의한 상관이 요구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네가지 경우가 모두 이러한 조건에 부합하였다.
세 번째 모형에서 의사소통능력은 직무스트레스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β= -.14, p < .01), 자기정서인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이전 모형보다 감소하였다(β= -.25, p < .001 →β= -.18, p < .01).
세 번째 모형에서 의사소통능력은 직무스트레스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β= -.16, p < .01), 타인정서인식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이전 모형보다 감소하였다(β= -.23, p < .001 → β= -.15, p < .01).
세 번째 모형에서 의사소통능력은 직무스트레스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β= -.17, p < .01), 정서조절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이전 모형보다 감소하였다(β= -.21, p < .001 →β= -.14, p < .01).
세 번째 모형에서 의사소통능력은 직무스트레스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β= -.20, p < .001), 정서활용은 이전 모형과 달리 직무스트레스에 더 이상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β= -.16, p < .01 →β= -.06, p > .05).
셋째,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의사소통능력은 직무스트레스와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다(r = -.23, p < .001).
셋째,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면, 보육교사는 의사소통능력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를 낮게 인식하였다. 비록 본 연구와 같이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련성을 다룬 선행 연구들이 드물지만,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나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의사소통능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부적 관련성을 밝힌 최정수(2017)나 최은혜(2015)의 연구결과와 동일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즉, 보육교사는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를 낮게 인식하였다. 이와 더불어, 높은 수준의 정서조절을 보이는 보육교사는 의사소통능력이 뛰어났으며, 이는 직무스트레스를 덜 경험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이는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이 정서활용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함을 의미한다(그림 4). 즉, 높은 수준의 정서활용을 보이는 보육교사는 뛰어난 의사소통능력을 매개로 직무스트레스를 덜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 즉, 보육교사는 의사소통능력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를 낮게 지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001)은 모두 직무스트레스와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즉, 보육교사는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정서를 잘 파악하며 정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조절하는 등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를 낮게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들인 자기정서인식(r = .
첫 번째 모형에서 자기정서인식은 의사소통능력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고(β= .50, p < .001), 두 번째 모형에서 자기정서인식은 직무스트레스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쳤다(β= -.25, p < .001).
첫 번째 모형에서 정서활용은 의사소통능력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고(β= .48, p < .001), 두 번째 모형에서 정서활용은 직무스트레스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쳤다(β= -.16, p < .01).
첫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들인 자기정서인식(r = -.25, p < .001), 타인정서인식(r = -.23, p < .001), 정서활용(r = -.16, p < .01), 정서조절(r = -.21, p < .001)은 모두 직무스트레스와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첫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면, 보육교사는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들, 즉 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 정서활용 및 정서조절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를 낮게 인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자신의 정서 인식하기, 자신의 정서 조절하기, 자신을 동기화하기, 타인 정서 인식하기 등과 같은 정서지능의 하위요인들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간의 부적 상관을 보고한 송미선과 김소양(2009)의 연구결과와 동일한 맥락이다.
후속연구
후속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같은 변인을 제 3자에 의한 보고를 활용하거나 직접 관찰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자 시도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횡단적으로 조사하여 세 변인 간 인과적 관계를 밝히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추후에는 명확한 인과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종단적 접근을 이용한 연구가 요구된다. 셋째,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이해하고자 보육교사의 개인 내적 특성인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에 초점을 두어 이러한 특성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처럼 부모와의 관계뿐만 아니라 영유아, 동료교사 및 원장과의 관계를 원만히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보육교사는 자신의 정서를 이해하고 조절하며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는 능력 그리고 다른 사람과 효율적으로 의견을 주고받는 능력을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 또한, 보육교사의 높은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은 업무가 과다한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주요한 개인 내적 자원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보육교사를 양성하거나 재교육하는 과정에서 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 정서활용, 정서조절 등 정서지능이나 경청, 적절한 자기노출, 효과적인 의사표현 또는 자기주장 등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시할 필요가 있으며, 보육 현장에서도 보육교사가 이러한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구체적 방안 모색과 더불어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요구된다.
이처럼 국내외 선행 연구들을 통해 보육교사의 높은 직무스트레스는 보육교사 개인에게 뿐만 아니라 영유아에게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보육의 질과 관련하여 보육교사의 중요성이 그 무엇보다 강조되므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이를 근거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대책 및 방안을 다각도로 강구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보육교사를 양성하거나 재교육하는 과정에서 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 정서활용, 정서조절 등 정서지능이나 경청, 적절한 자기노출, 효과적인 의사표현 또는 자기주장 등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시할 필요가 있으며, 보육 현장에서도 보육교사가 이러한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구체적 방안 모색과 더불어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요구된다. 본 연구결과에 근거할 때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및 의사소통능력의 강화는 보육교사가 영유아 보육이라는 직무를 수행하며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줄여줄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더 나아가 보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완화시키기 위해 높은 정서지능과 효율적인 의사소통능력이 선행되어야 함을 발견함으로써, 보육교사를 양성하거나 재교육할 때 이러한 개인적 역량을 함양시키는 교육과정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대책이나 방안을 마련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서지능이 높은 보육교사는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할 때 상대방의 정서적 요구를 민감하게 지각하고 이에 적절한 정서적 반응을 보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여 상황에 맞게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능력을 기초로 상대방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며 적절하게 반응하는 등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 간의 높은 상관(r = .
두 변인 간의 관련성은 장애통합교사(성윤미, 김정희, 2018)나 의대생(Cherry, Fletcher, & O’Sullivan, 2013)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에서도 발견되었다. 이러한 선행 연구들을 통해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 간에 관련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나, 소수의 선행 연구들을 제외하고는 양자 간의 관계를 다룬 선행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결과들을 근거로 정서지능이 높은 보육교사가 자신의 정서를 잘 파악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며 조절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정서도 잘 파악하므로 이러한 능력을 기초로 다른 사람과 보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지니리라 기대한다.
종합하면,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정서지능, 의사소통능력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각각의 관계를 살펴본 후,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의사소통능력이 매개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세 변인 간의 관계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며, 이를 기초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와 연구모형(그림 1)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제한점을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해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의사소통능력 및 직무스트레스를 모두 보육교사의 자기보고에 의해 측정하였으므로 변인들 간의 관계가 다소 과장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같은 변인을 제 3자에 의한 보고를 활용하거나 직접 관찰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자 시도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이해하고자 보육교사의 개인 내적 특성인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에 초점을 두어 이러한 특성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하지만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매우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추후에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예방을 위한 보다 종합적인 대책 및 방안 마련을 위해 이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여러 가지 변인들을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보다 다각도로 심도있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17년 보육통계에 의하면 2017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전국 보육교사 235,704명 중 국공립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는 25,610명으로 10%를 약간 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마지막으로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17년 보육통계에 의하면 2017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전국 보육교사 235,704명 중 국공립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는 25,610명으로 10%를 약간 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하지만, 본 연구대상은 국공립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가 48.9%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전체 보육교사를 대표한다고 보기에 무리가 있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보육교사에게 적용할 때 이러한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의사소통능력 및 직무스트레스를 모두 보육교사의 자기보고에 의해 측정하였으므로 변인들 간의 관계가 다소 과장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같은 변인을 제 3자에 의한 보고를 활용하거나 직접 관찰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자 시도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횡단적으로 조사하여 세 변인 간 인과적 관계를 밝히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추후에는 명확한 인과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종단적 접근을 이용한 연구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정의하면?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교사로서의 직무를 수행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분노나 불안, 긴장, 좌절, 우울 등과 같은 불쾌하거나 부정적인 정서로 정의될 수 있다(Kyriacou, 2001). 보육교사에게 이러한 직무스트레스를 일으킬 수 있는 선행 요인들을 살펴본 선행 연구들을 고찰해보면, 보육교사의 개인 내적 특성과 관련하여 인성(박윤조, 임명희, 안정숙, 2015), 자아존중감(권연희, 2010a), 자아탄력성(노수진, 이경님, 2015; 조성연, 이정희, 2010), 자기효능감(김연아 등, 2014; 조성연, 구현아, 2005), 정서지능(김미정, 2015; 송미선, 김소양, 2009), 감정노동(유경숙, 2017), 스트레스 대처방식(권연희, 2010b), 교사효능감(강이슬, 김민경, 2011; 유계숙, 김수경, 강경화, 박지혜, 황지영, 2011; 이경숙, 채진영, 김명식, 박진아, 이정민, 2016b), 전문성 인식(김옥주, 조혜진, 2010) 등이, 개인 외적 특성과 관련하여 사회적 지지(권연희, 2010b; 조성연, 이정희, 2010), 보육시설의 조직문화(김미정, 2015; 김옥주, 조혜진, 2010; 유계숙 등, 2011) 등이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된다.
보육교사의 다양한 역할 수행과 과중한 업무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구체적으로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수준이나 흥미 등을 고려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운영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가운데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세심하게 지도해야 하고 부모 및 지역사회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여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 및 적응을 위해 함께 협력해야 한다. 이 외에도 어린이집의 다양한 행정적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데, 이처럼 보육교사의 다양한 역할 수행과 과중한 업무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낮은 보수와 열악한 처우, 낮은 사회적 인식 등은 보육교사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살펴본 선행 연구들에 의하면, 직무스트레스가 높은 보육교사는 행복감(이은숙, 이경님, 2016)이나 심리적 안녕감(정경진, 윤혜미, 2016), 직무만족도(김연아, 박연정, 김경은, 2014) 등을 낮게 지각하는 한편, 우울을 높게 지각하였다(이경숙, 채진영, 김명식, 박진아, 이정민, 2016a).
최근 어린이집의 보육 서비스 개선하는 과정 중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업무는 무엇인가?
최근 어린이집의 보육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과정 가운데 보육교사의 업무는 이전보다 세분화되고 다양화되었으며 전문성 역시 강조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수준이나 흥미 등을 고려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운영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가운데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세심하게 지도해야 하고 부모 및 지역사회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여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 및 적응을 위해 함께 협력해야 한다. 이 외에도 어린이집의 다양한 행정적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데, 이처럼 보육교사의 다양한 역할 수행과 과중한 업무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낮은 보수와 열악한 처우, 낮은 사회적 인식 등은 보육교사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살펴본 선행 연구들에 의하면, 직무스트레스가 높은 보육교사는 행복감(이은숙, 이경님, 2016)이나 심리적 안녕감(정경진, 윤혜미, 2016), 직무만족도(김연아, 박연정, 김경은, 2014) 등을 낮게 지각하는 한편, 우울을 높게 지각하였다(이경숙, 채진영, 김명식, 박진아, 이정민, 2016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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