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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7 no.3, 2014년, pp.393 - 39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OHAS tendency of new seniors' and its effects on th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for environmental-friendly food material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from random sample of 162 senior customers in Seoul and Kyunggi area. The 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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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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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하스란 무엇인가? | 이제는 자신의 건강과 삶의 질을 추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환경까지 생각하는 로하스(LOHAS: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라이프스타일이 각광받고 있다. 로하스란 후대에 물려줄 지속 가능한 소비를 바탕으로 하는 소비패턴으로, 사회, 경제, 환경적 토대를 위태롭게 하지 않는 범위에서 소비함으로써 다음 세대가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배려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의미한다(Choi & Kim 2013). 로하스 산업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소비자가 환경문제를 잘 인식하고 있어야 하고,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로하스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여유 소득이 확보되어야 한다. | |
친환경과 웰빙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식품 분야까지 확산되면서, 농약으로 재배한 식품보다는 자연식품 및 위생적이고 건강한 무공해 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어떠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가? | 이처럼 친환경과 웰빙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주거, 여행 등 각종 다양한 상품군 및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식품분야까지 확산되는 추세이고, 농약으로 재배한 식품보다는 자연식품 및 위생적이고 건강한 무공해 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개인의 정신적, 육체적 웰빙뿐만 아니라, 환경까지 생각하는 친환경적인 소비행태이고, 자신의 건강을 비롯한 후손에게 물려줄 미래 지속가능성까지 고려하는 로하스 지향적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Joo 등 2008; French & Rogers 2010; Kim YH 2012). | |
로하스 산업이 발달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 로하스란 후대에 물려줄 지속 가능한 소비를 바탕으로 하는 소비패턴으로, 사회, 경제, 환경적 토대를 위태롭게 하지 않는 범위에서 소비함으로써 다음 세대가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배려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의미한다(Choi & Kim 2013). 로하스 산업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소비자가 환경문제를 잘 인식하고 있어야 하고,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로하스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여유 소득이 확보되어야 한다. 따라서 로하스 산업시장은 교육수준과 소득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고, 정부와 사회 간의 유기적 협력이 활발한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 시장을 중심으로 발달하고 있다 (Park JG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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