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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뉴시니어 소비자의 로하스(LOHAS) 성향이 친환경 식자재 태도 및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Effect of the LOHAS Tendency on th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for Environmental-Friendly Food Materials: From the Perspective of New Seniors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7 no.3, 2014년, pp.393 - 399  

김영희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외식경영학과) ,  윤혜원 (숙명여자대학교 외식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OHAS tendency of new seniors' and its effects on th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for environmental-friendly food material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from random sample of 162 senior customers in Seoul and Kyunggi area. The L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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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뉴시니어 소비자의 로하스 성향을 알아보고, 이들의 로하스 성향이 친환경 식자재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 대한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Kwon 등 2007; Joo 등 2008; Song & Kim 2008; Jung 등 2009; Kim & Lee 2009; Choi SH 2010; Lim SM 2012; Kim YH 2012; Choi & Kim 2013; Kim 등 2013)를 바탕으로 뉴시니어의 로하스 성향을 친환경성, 지속가능성, 사회성으로 나누고, 이러한 로하스 성향이 친환경 식자재 태도 및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도출하였다.
  • 따라서 연령이 높아질수록 로하스 관련 소비가 높고 음식을 고를 때 더욱더 건강한 음식을 선택하는데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Kim & Lee 2007; Yoo 등 2007; Go 등 2010; Kim & Shin 2013)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50~60대 독립적인 소비활동이 가능한 베이비붐 세대를 뉴시니어로 정의하였다. 이들의 로하스 성향에 초점을 맞추고, 그에 따른 친환경 식자재에 대한 태도와 친환경 식자재 구매행동에 대한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급속한 속도로 고령사회 진입을 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세분화된 뉴시니어 소비자의 로하스 성향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건강한 식문화를 이끌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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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하스란 무엇인가? 이제는 자신의 건강과 삶의 질을 추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환경까지 생각하는 로하스(LOHAS: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라이프스타일이 각광받고 있다. 로하스란 후대에 물려줄 지속 가능한 소비를 바탕으로 하는 소비패턴으로, 사회, 경제, 환경적 토대를 위태롭게 하지 않는 범위에서 소비함으로써 다음 세대가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배려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의미한다(Choi & Kim 2013). 로하스 산업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소비자가 환경문제를 잘 인식하고 있어야 하고,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로하스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여유 소득이 확보되어야 한다.
친환경과 웰빙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식품 분야까지 확산되면서, 농약으로 재배한 식품보다는 자연식품 및 위생적이고 건강한 무공해 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어떠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가? 이처럼 친환경과 웰빙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주거, 여행 등 각종 다양한 상품군 및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식품분야까지 확산되는 추세이고, 농약으로 재배한 식품보다는 자연식품 및 위생적이고 건강한 무공해 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개인의 정신적, 육체적 웰빙뿐만 아니라, 환경까지 생각하는 친환경적인 소비행태이고, 자신의 건강을 비롯한 후손에게 물려줄 미래 지속가능성까지 고려하는 로하스 지향적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Joo 등 2008; French & Rogers 2010; Kim YH 2012).
로하스 산업이 발달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로하스란 후대에 물려줄 지속 가능한 소비를 바탕으로 하는 소비패턴으로, 사회, 경제, 환경적 토대를 위태롭게 하지 않는 범위에서 소비함으로써 다음 세대가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배려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의미한다(Choi & Kim 2013). 로하스 산업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소비자가 환경문제를 잘 인식하고 있어야 하고,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로하스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여유 소득이 확보되어야 한다. 따라서 로하스 산업시장은 교육수준과 소득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고, 정부와 사회 간의 유기적 협력이 활발한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 시장을 중심으로 발달하고 있다 (Park JG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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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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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Yoo HK, Hong WS, Lee GY. 2007. Senior citizen's dining-out traits and their restaurant selection.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0:115-136 

  27. Yu KJ, Yoon HH. 2014. The influence of value on attitude and behavioral intention of consumers towards organic food: the moderating effect of ethical consumption consciousness.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Administration 23:4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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