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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 사용후기 방향성이 정보 신뢰성과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 쇼핑경험과 제품유형의 조절적 역할 -
Effects of the Direction of Online Reviews on Information Reliability and Product Attitude - Base on the Moderating Role of Shopping Experience and Product Type -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3 no.4, 2014년, pp.49 - 62  

문재학 (신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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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사용후기 방향성이 정보 신뢰성과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경험과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온라인 사용후기를 제품의 장점만을 언급하는 일면 메시지와 장단점을 함께 언급하는 양면 메시지로 분류하고, 제품유형을 기능재와 쾌락재로 분류하여 실험물을 제작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경험이 많은 집단과 적은 집단으로 구분하여 가설 검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 사용후기 방향성은 정보 신뢰성과 제품태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쇼핑경험의 조절효과는 정보 신뢰성과 제품태도에 모두 유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온라인 사용후기가 정보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제품태도에는 유의한 조절역할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본 연구의 결론에서는 연구결과에 따른 시사점과 한계점을 논의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extends previous research by investigating the role of shopping experience and product type within the direction of online reviews and information reliability and product attitude. To test the hypotheses, this study conducted experimental designs. Direction of online reviews and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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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사용후기의 방향성이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서 쇼핑경험의 조절적 역할을 함께 검증하고자 하였다. 나아 가, 본 연구에서는 제품유형을 기능재와 쾌락재로 분류하여 온라인 사용후기의 방향성에 따른 효과에 어떤 차이가 발생할 것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왜냐 하면, 기능적 속성을 핵심가치로 제공하는 기능재와 감성적인 부분이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되는 쾌락재의 경우 정보처리 과정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박은아 2007).
  • , 서문식 외 200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광고학 분야에서 주로 연구된 바 있는 메시지 측면성 효과를 사용후기에 적용시켜 재확인 하고자 하였다.
  • 대부분 소비자들이 사용후기에 대해 정보로서의 가치가 사라지고 기업의 상술로 의심하고 있다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가능한 사용후기에 대한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메시지의 방향성을 긍정이나 부정으로 분류하여 효과를 비교하는 것은 기업의 마케팅전략 차원에서 큰 의미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사용후기의 방향성을 제품의 장점을 강조하는 일면 메시지와 장단점을 함께 언급하는 양면 메시지로 분류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마케팅적 관점에서 사용후기의 방향성의 효과를 검증하고 있는 데, 부정적인 사용후기는 메시지에 대한 신뢰성 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결국 구매행동을 유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마케팅적 관점에서 사용후기의 방향성의 효과를 검증하고 있는 데, 부정적인 사용후기는 메시지에 대한 신뢰성 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결국 구매행동을 유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신뢰도 확보하고 구매행동도 유발할 수 있는 사용후기 방향성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본연구에서는 제품의 장점만을 부각시키는 일면 메시지와 장단점을 함께 언급하는 양면 메시지로 분류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특히 쇼핑경험이 많은 소비자들은 사용후기에 의한 기업의 상술을 잘 파악하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제품의 장점만을 부각시키는 사용후기는 오히려 역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다(Campbell and Kirmani 2000).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사용후기의 방향성이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서 쇼핑경험의 조절적 역할을 함께 검증하고자 하였다. 나아 가, 본 연구에서는 제품유형을 기능재와 쾌락재로 분류하여 온라인 사용후기의 방향성에 따른 효과에 어떤 차이가 발생할 것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사용후기 방향성에 따른 사용후기 효과의 차이를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경 험과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가설검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변량 분산분석(MANOVA)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사용후기 방향성이 정보 신뢰성과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소비자의 쇼핑경험과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를 검증 하였으나 실험대상의 선정이나 실험설계에 적용된 다양한 상황요인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한계 점을 갖는다. 먼저, 피험자를 대학생에 한정하여 조사했다는 점에서 조사결과의 일반화를 기대하기에는 무리가 따를 수 있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사용후기를 기업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적용시킴으로써 온라인 쇼핑몰 기업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연구되어졌다. 그리하여, 온라인 사용후기의 방향성(일면/양면)이 사용후기의 정보 신뢰성 및 후기의 대상이 되는 제품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 하고, 나아가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경험과 제품 유형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사용후기의 방향성이 정보에 대한 신뢰성과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소비자 쇼핑경험과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를 검증한다. 본 연구의 모형은 <그림 1>과 같이 설정하였다.
  • 기능적인 측면이 중요시 되는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은 신중하고 분석적인 형태로 이루어지지만, 상징적가치가 중요한 제품은 그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즐거움과 만족을 줄 수 있는지 여부가 중요하기 때문에 쾌락적, 감정적인 형태로 정보처리가 이루어진다(박은아 2007). 본 연구에서는 제품유형을 기능재와 쾌락재로 분류하여 온라인 사용후기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기능재는 제품의 기능이나 실용적인 가치를 획득하기 위한 제품으로 제품의 기능이나 성능이 중요시되는 반면, 쾌락재는 기쁨, 자기 관심, 자기표현을 위한제품으로 사용 경험에 따른 즐거움을 통해 제품의 혜택이 주어진다(Hirschman & Holbrook, 1982).
  • 실험 참가자들은 제품사양과 사용후기를 자세히 읽고 난 후에 제시된 사용후기에 대한 신뢰도와 제품태도에 대해 응답하게 하였다. 이 외에 각 조건별로 참여자들의 평소 온라인 쇼핑경험, 사용후기 참조정도, 성별, 월용돈 등을 측정하였다.
  • 제품에 대한 사용후기의 방향성이 소비자 판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디지털카메라와 향수에 대한 사용자의 사용후기가 실험물로 제시되었다. 실험물 제작에 있어, 실제 온라인 사이트 형식이 아닌 사용후기만을 제시하고, 피험자들로 하여금 실제 온라인 사용후기를 읽는다고 생각하면서 질문에 응답하게끔 지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정보에 대한 신뢰성은 온라인 사용후기의 방향성이 양면 메시지일 경우 일면 메시지에 비해 더욱 높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2: 제품태도는 온라인 사용후기의 방향성이 양면 메시지일 경우 일면 메시지에 비해 더욱 높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3: 온라인 쇼핑경험이 적은 집단보다 많은 집단에서 양면 사용후기가 정보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더욱 클 것이다.
  • 가설 3은 온라인 쇼핑경험이 낮은 집단보다 높은 집단에서 양면 사용후기의 정보 신뢰성이 더욱 높을 것이라는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분석결과, 온라인 쇼핑경험의 조절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가설 3은 지지되었다.
  • 가설 4: 온라인 쇼핑경험이 적은 집단보다 많은 집단에서 양면 사용후기가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더욱 클 것이다.
  • 가설 5: 기능재의 경우 양면 사용후기가 정보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쾌락재에 비해 더욱 클 것이다.
  • 가설 6: 기능재의 경우 양면 사용후기가 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쾌락재에 비해 더욱 클 것이다.
  • 즉, 기능적 제품에 대한 메시지를 처리하는 경우 상대적으로 정보원천의 신뢰성이 높은 메시지를 선호할 가능성이 있다(도가흰, 박범수 2013). 따라서 제품의 장점과 단점을 함께 언급하는 양면 메시지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더욱 객관적인 정보로 판단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어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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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사용후기의 양면성은 무엇인가? 온라인 사용후기는 소비자의 신뢰를 획득하여 구전을 유발하고 구매욕구를 촉진시키기도 하지 만, 때로는 단순한 기업의 홍보성 사용후기로 인식되어 소비자의 의심을 자아내기도 한다(소현진 2013). 사용후기의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이 존재하는데, 가장 공통적으로 제안된 요인은 진실성과 전문성이다.
많은 기업에서 사용후기 작성을 유도하고 있는 예로 들 수 있는 것은? 제품 사용후기는 기업의 마케팅전략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바, 많은 기업에서 사용후기를 작성하는 아르바이트직원을 채용하거나 경품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사용후기 작성을 유도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한 대형 택배회사는 택배 서비스 이용고객들에게 긍정적 내용의 후기를 남기고 SNS 등에 옮기면 OK캐쉬백 최대 50만 포인트 제공하는 이벤트를 벌이고 있으며, 한 돌잔치 장소제공 업체는 답사 후기나 시식 후기를 육아사이트 10곳에 올리고, 돌잔치 관련글에 댓글 20개 달면 돌상 5만원 할인해주는 등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알바 댓글’에 비하면 지금 범람하는 후기ㆍ댓글 이벤트는 사용해본 소비자가 올린다는 점에서, 최소한 허위나 기만은 아니지만 보상 을 겨냥한 댓글이다 보니, 솔직한 의견이나 문제점 지적보다는 호평과 사용권유 일색일 수 밖에없고, 때문에 정보로서 가치가 사라졌다는 게 소비자들의 지적이다(한국일보 2013.
온라인 쇼핑의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온라인에서 사용 후기를 탐색하고 구매의사결정을 내리는 이유는 무엇인가? 온라인 쇼핑에서는 상품 및 구매자를 직접 보지 못하는 특성 때문에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온라인에서 다른 소비자에 의해 작성된 제품 사용후기를 탐색하고 구매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박주식 2012). 즉, 온라인 쇼핑에서 구매결정에 핵심역할을 하는 것 중 하나가 다른 소비자가 올린 구매후기 혹은 사용후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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