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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윈세대의 정보 신뢰성 판단에 관한 연구
Credibility Judgement of Information by Tween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4 no.1, 2020년, pp.303 - 324  

정진수 (덕성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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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 기기와 컴퓨터 등 디지털 미디어를 능동적으로 이용하는 아동기 후반과 청소년 초기에 낀 세대라고 일컬어지는 트윈들이 다양한 정보를 선별·수용하는 판단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이들의 인터넷정보 조사와 이용에 대한 인식, 정보 신뢰성 판단에 대해 살펴보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설문조사법을 이용하여 서울시내 초등학교 2개교 5학년과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336부의 유효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코딩된 데이터는 SPSS 25를 이용하여 기술통계, 요인분석, 빈도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트윈들은 스마트 기기와 컴퓨터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톡, 네이버 지식인의 순서로 많이 이용한다고 응답했으며 인터넷 정보조사가 쉽고 재미있다고 인식하였다. 정보 신뢰성 문항들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인터넷 서비스제공자 신뢰성, 정보원과 정보 신뢰성, 신뢰성 상담으로 개념적 틀이 구분되어 제시되었으며 이 중에서 정보원과 정보 신뢰성 판단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정보 저자 신뢰성에 대한 확인방법 인지, 최신정보의 확인 필요성에서는 응답의 편차가 컸다. 현재 국가교육과정에 정보활용교육이 포함되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이들이 경험법을 통해 터득한 신뢰성 판단 전략 등에 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향후 더 심도있는 트윈들의 정보 신뢰성 판단을 위한 후속 연구와 학교와 도서관 현장의 교육적 실천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credibility judgements of information by tweens using digital media and information. Particularly, the study focused on tweens' perception of internet research and information use and on their credibility judgement of source and message, internet service providers, and on...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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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어린이․청소년 중에서도 특히 아동기 후반과 초기 청소년기에 끼어 있는 트윈 (tween) 세대에게 특별히 관심을 두었다. 트윈 이라는 용어는 영어 단어의 “between”에서 차용되어 영미권에서 자주 언급되는 연령 구분이며 연구자별 또는 사전별로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공통적으로 만10세에서 만12세까지의 어린 이․청소년을 칭한다(Oxford University Press 2019).
  • 본 연구는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 기기와 컴퓨터 등 디지털 미디어를 능동 적으로 이용하는 트윈들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1) 인터넷 정보조사 및 이용에 대한 트윈들의 인식을 분석하고, (2) 신뢰성에 관한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신뢰성 판단 조사를 위한 적절한 개념요인을 도출하고, (3) 이들의 신뢰성 판단 인식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국내 트윈들을 연구하기 위한 기초자료 활용될 수 있으며 정보활용교육 설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기 후반과 청소년기 초기에 사이에 낀 세대인 트윈세대의 (1)인터넷 서비스 이용현황과 정보조사 및 이용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 (2)정보 신뢰성 판단 조사를 위한 타당한 개념요인을 도출하고 (3)트윈 들의 신뢰성 판단을 살펴보는 데 있다. 설문조 사방법을 이용하여 서울시 내에 있는 초등학교 2개교의 5학년과 6학년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336부의 유효 설문 데이터를 수집 하여 기술통계 분석 및 탐색적 요인 분석한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게다가 트윈들의 정보 신뢰성 판단에 관한 연구는 국외에서조차 그 수가 매우 적어 손으로 꼽을 수 있을 정도의 적은 수의 연구만이 있다. 비록 국외 연구의 결과가 우리에게 그대로 적용되는지 는 검증되지 않았지만 국내 연구자들에게 연구 내용과 방법론에 있어 당연히 참고될 수 있어 살펴보기로 한다.
  • 트윈들이 어떤 인터넷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질문에 의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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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학자인 피아제에 따르면 트윈들의 형식적 조작기는 어떤 단계를 말하는가? 고전적인 인지발달단계이 론의 대표학자인 피아제에 따르면 트윈들은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에서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로 발달하는 시기이다. 형식적 조작기는 가장 인지적으로 성숙한 단계이며 제대로 교육받지 못한 성인들은 형식적 조작기에 도달하지 않을 수도 있다(Slavin 2018). 형식적 조작기에 들어서면 인지적으로 추론적 사고가 가능해지고 추상적 개념에 대한 이해도가 깊어진다.
정보 내용의 신뢰성은 어떤 신뢰성을 말하는가? 정보 내용의 신뢰성(message credibility)은 내용, 내용의 구조, 언어적 기술 등에 대한 신뢰성을 말한다(Metzger et al. 2003).
미디어 신뢰성은 어떤 신뢰성을 말하는가? 미디어 신뢰성(media credibility)은 정보 내용이 전달되는 미디어에 대한 신뢰성을 말한다.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학 연구자들은 같은 내 용을 전달하는 서로 다른 미디어에 대한 신뢰 성을 연구하여 미디어 이용 빈도가 미디어 신뢰성에 영향을 크게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Roper 1985; Rieh 2010,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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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Wilson, P. 1983. Second-hand knowledge: An inquiry into cognitive authority. Westport, CT: Greenwood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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