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구강보건교육을 위한 컴퓨터 기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using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원문보기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and to evaluate the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using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CAI)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study was carried out from November, 2012 to February, 2013. Methods : The subjects were 188 elementary school stude...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and to evaluate the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using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CAI)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study was carried out from November, 2012 to February, 2013. Methods : The subjects were 188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the first, second, and third grades in Buk-gu, Busan. The education was provided as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and conventional classroom education. Three trained dental hygienists recorded three times of knowledge of oral health, oral health attitude, oral health behaviors and the plaque control index(O'Leary index). Results : CAI group showed high score of oral health knowledge of 6.74 points, 8.62 points and 8.38 points(p<0.01). In oral health attitude, the scores were 7.40 points, 8.01 points, and 7.99 points(p<0.05). In oral health behavior, the scores were 5.47 points, 6.14 points, and 5.61 points(p<0.05). The plaque control index was 22.59 points, 19.69 points, and 21.44 points(p<0.01). Conclusions : CAI education program of this study showed the effective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o the CAI education program can be useful and disseminated to the community project.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and to evaluate the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 using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CAI)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study was carried out from November, 2012 to February, 2013. Methods : The subjects were 188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the first, second, and third grades in Buk-gu, Busan. The education was provided as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and conventional classroom education. Three trained dental hygienists recorded three times of knowledge of oral health, oral health attitude, oral health behaviors and the plaque control index(O'Leary index). Results : CAI group showed high score of oral health knowledge of 6.74 points, 8.62 points and 8.38 points(p<0.01). In oral health attitude, the scores were 7.40 points, 8.01 points, and 7.99 points(p<0.05). In oral health behavior, the scores were 5.47 points, 6.14 points, and 5.61 points(p<0.05). The plaque control index was 22.59 points, 19.69 points, and 21.44 points(p<0.01). Conclusions : CAI education program of this study showed the effective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o the CAI education program can be useful and disseminated to the community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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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CAI를 활용한 초등학생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평가하여 구강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인 목표는 CAI를 활용하여 초등학생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실시 전후 초등학생의 구강보건지식, 태도, 행동과 치면세균막관리지수의 변화를 평가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설문조사의 내용은 개발된 CAI프로그램의 내용과 일치되게 구성하였다. 1차 교육으로 CAI 교육군에게는 개발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기존 교육군에게는 CAI 교육군이 교육받은 동일한 내용을 기존의 강의식 교육법으로 제공하였다. 대조군은 무교육 집단으로 어떤 교육도 실시하지 않았다.
1차, 2차, 3차에 걸쳐 설문조사와 치면세균막관리지수 조사를 실시하였다. 구강보건 지식은 총 10문항으로 맞으면 1점, 틀리거나 모르면 0점 처리하였으며 최저 0점부터 최고 10점의 범위로 구성하였다.
대조군은 무교육 집단으로 어떤 교육도 실시하지 않았다. 2차 교육은 1차 교육과 동일한 내용으로 1차 교육 3주 후에 실시하였고, 2차 교육직후 세 집단 모두 2차 조사를 실시하였다. 2차 조사가 끝난 2개월 후인 연구종료 시점에는 2차 조사와 동일한 내용으로 3차 조사를 실시하였다.
2차 교육은 1차 교육과 동일한 내용으로 1차 교육 3주 후에 실시하였고, 2차 교육직후 세 집단 모두 2차 조사를 실시하였다. 2차 조사가 끝난 2개월 후인 연구종료 시점에는 2차 조사와 동일한 내용으로 3차 조사를 실시하였다. 치면세균막관리지수 측정은 사전 교육된 치과위생사 3인에 의해 시행되었으며, 측정자와 측정 방법은 1차, 2차, 3차 조사 모두 동일하게 진행하였다.
CAI를 활용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평가는 2012년 11월부터 2013년 2월까지 약 3개월 동안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연구로 진행하였다.
CAI를 활용한 초등학생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2012년 11월부터 2013년 2월까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부산광역시 북구에 있는 초등학교 1, 2, 3학년 학생으로, 학교구강보건실을 운영 중인 초등학교 두 곳은 CAI 교육군과 기존 교육군, 학교구강보건실을 운영하지 않는 초등학교 한 곳은 대조군으로 선정하였으며, 총 188명을 대상으로 구강보건 지식, 태도, 행동, 치면세균막관리지수를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차, 2차, 3차에 걸쳐 설문조사와 치면세균막관리지수 조사를 실시하였다. 구강보건 지식은 총 10문항으로 맞으면 1점, 틀리거나 모르면 0점 처리하였으며 최저 0점부터 최고 10점의 범위로 구성하였다. 구강보건 지식의 신뢰도 계수 Cronbach` α는 0.
프로그램 내용은 치아의 기능, 구강위생용품, 올바른 칫솔질, 식이조절, 치아우식병 예방법으로 구성하였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은 치위생학과 교수 3인에게 프로그램 구성을 비롯한 내용 타당성을 확인받았다. 또한 효과 검증을 실시하게 될 학교 학생 중 연구대상자에 포함되지 않는 초등학교 1, 2, 3학년 각 5명씩 15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학습자의 개발된 프로그램 내용 이해정도를 확인하였으며, 프로그램 내용, 화면구성, 속도 등을 수정 보완 후 최종 완성하였다. 프로그램은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이용 가능하며, 웹사이트는 http://chikaedu.
3. 연구방법
연구시작 시점에 모든 연구대상자들에게 구강보건 지식, 태도, 행동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와 치면세균막관리지수를 비롯한 1차 조사를 실시하였다
. 설문조사의 내용은 개발된 CAI프로그램의 내용과 일치되게 구성하였다.
이 연구는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두 가지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로그램 개발은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및 평가(Evaluation) 과정을 거쳤다.
이 연구의 CAI 프로그램은 Seels & Richey와 이15)의 교수체제설계(Instructional System Design, ISD)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의 단계로 분류하여 개발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치면세균막 관리교육은 3차에 나누어서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2차 교육은 1차 교육이 끝난 후 3주 정도 후에, 3차 교육은 2차 교육이 끝난 후 2개월 후에 실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16)이라는 치면세균막 관리과정을 근거로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를 위한 교육 실시 및 조사간격을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 북구에 있는 초등학교 1, 2, 3학년 학생으로, 학교규모가 유사하고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비슷한 3개교를 연구자가 편의표집하였으며, 학교구강보건실을 운영 중인 초등학교 두 곳은 CAI 교육군과 기존 교육군, 학교구강보건실을 운영하지 않는 초등학교 한 곳은 대조군으로 선정하였다. 부모동의서(informed consent)를 제출한 학생에 한하여 연구에 참여하도록 하였으며, 최종 분석대상은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탈락한 대상자를 제외한 총 188명이었다.
CAI를 활용한 초등학생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2012년 11월부터 2013년 2월까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부산광역시 북구에 있는 초등학교 1, 2, 3학년 학생으로, 학교구강보건실을 운영 중인 초등학교 두 곳은 CAI 교육군과 기존 교육군, 학교구강보건실을 운영하지 않는 초등학교 한 곳은 대조군으로 선정하였으며, 총 188명을 대상으로 구강보건 지식, 태도, 행동, 치면세균막관리지수를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연구 대상자는 CAI 교육군은 66명(35.1%), 기존 교육군과 대조군이 각각 61명(32.4%)으로 총 188명이었다. 학년별로는 3학년이 64명(34.
영남대학교병원 임상연구윤리위원회의 연구승인(승인번호 : YUH-12-0459-O87)을 받아 부산광역시 북구 보건소의 협조하에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고 평가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 북구에 있는 초등학교 1, 2, 3학년 학생으로, 학교규모가 유사하고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비슷한 3개교를 연구자가 편의표집하였으며, 학교구강보건실을 운영 중인 초등학교 두 곳은 CAI 교육군과 기존 교육군, 학교구강보건실을 운영하지 않는 초등학교 한 곳은 대조군으로 선정하였다. 부모동의서(informed consent)를 제출한 학생에 한하여 연구에 참여하도록 하였으며, 최종 분석대상은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탈락한 대상자를 제외한 총 188명이었다.
이 연구의 대상은 연구자의 편의에 의해 부산광역시 북구소재 초등학교 3곳을 선정하여, 수업시간을 할애하여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점이 있다. 연구과정을 학사일정에 맞추어 진행하여 3차 조사 후에는 새 학년이 시작되어, 교육이 종료된 후 교육의 효과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구강건강 유지 및 개선 정도를 추적조사하지 못하였다.
또한 효과 검증을 실시하게 될 학교 학생 중 연구대상자에 포함되지 않는 초등학교 1, 2, 3학년 각 5명씩 15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학습자의 개발된 프로그램 내용 이해정도를 확인하였으며, 프로그램 내용, 화면구성, 속도 등을 수정 보완 후 최종 완성하였다. 프로그램은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이용 가능하며, 웹사이트는 http://chikaedu.co.kr/이다.
데이터처리
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을 구하고, t-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 및 Duncan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구강보건 지식, 태도, 행동, 치면세균막관리지수의 변화는 대응표본 t-검정, 반복측정 분산분석,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17.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을 구하고, t-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 및 Duncan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구강보건 지식, 태도, 행동, 치면세균막관리지수의 변화는 대응표본 t-검정, 반복측정 분산분석,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대상자의 구강보건 지식점수는 10점 만점에 6.47점이었고 집단별로는 CAI 교육군과 기존 교육군이 각각 6.74점과 6.70점으로 대조군의 5.95점보다 높았다(p<0.05).
2. CAI 교육군의 구강보건 지식 점수는 1차 조사 6.74점, 2차 조사 8.62점, 3차 조사 8.38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p<0.01), 태도 점수도 1차 조사 7.40점에 비해 2차조사 8.01점, 3차 조사 7.99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05).
2집단씩 비교에서는 1차 조사와 2차 조사, 1차 조사와 3차 조사에서 CAI 교육군과 기존 교육군(p<0.01), CAI 교육군과 대조군(p<0.01), 기존 교육군과 대조군(p<0.05)에서 집단별로 유의한 차가 있었고, 2차 조사와 3차 조사에서는 CAI 교육군과 대조군에서 유의한 차가 있었다(p<0.01).
2집단씩 비교에서는 1차 조사와 2차 조사에서 CAI 교육군과 기존 교육군(p<0.01), CAI 교육군과 대조군(p<0.01), 기존 교육군과 대조군(p<0.05)에서 집단별로 유의한 차가 있었고, 1차 조사와 3차 조사에서는 CAI 교육군과 대조군(p<0.05), 기존 교육군과 대조군(p<0.01)에서 유의한 차가 있었다.
2집단씩 비교에서는 1차 조사와 2차 조사에서 CAI 교육군과 대조군, 기존 교육군과 대조군에서 유의한 차가 있었고(p<0.01), 1차 조사와 3차 조사에서 CAI 교육군과 대조군(p<0.01), 기존 교육군과 대조군(p<0.05)에서 유의한 차가 있었으며, 2차 조사와 3차 조사에서 CAI 교육군과 대조군(p<0.05)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3. 집단별 구강보건 지식 점수는 1차 조사와 2차 조사, 1차조사와 3차 조사(p<0.01), 2차 조사와 3차 조사(p<0.05) 모두에서 유의한 차가 있었다.
구강보건 지식 점수는 CAI 교육군, 기존 교육군, 대조군 간의 변화량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구강보건 지식 점수는 CAI 교육군은 1차 조사 6.74점에 비해 2차 조사 8.62점, 3차 조사 8.38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p<0.01), 기존 교육군도 1차 조사 6.70점에 비해 2차 조사와 3차 조사 각각 7.50점과 7.28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01).
구강보건 지식 점수는 세 집단 간의 변화량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p<0.01), 구강보건 태도, 행동, 치면세균막관리지수의 변화량은 유의하지 않았다[Table 3].
구강보건 태도 점수는 10점 만점에 7.67점이었으며 기존 교육군이 8.30점으로 CAI 교육군의 7.40점, 대조군의 7.32점보다 높았다. 학생들의 태도가 프로그램 교육 후 크게 변화되지 않은 것은 단기간의 교육이 태도를 변화시키기 어렵고, 학습자의 태도변화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것 또한 용이하지 않은 이유 때문일 것이다.
구강보건 태도 점수는 7.67점이었고 집단별로는 기존 교육군이 8.30점으로 CAI 교육군의 7.40점, 대조군의 7.32점보다 높았다(p<0.01).
구강보건 태도 점수는 CAI 교육군은 1차 조사 7.40점에 비해 2차 조사 8.01점, 3차 조사 7.99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p<0.05), 기존 교육군도 1차 조사 8.30점, 2차 조사 9.10점, 3차 조사 8.55점으로 조사 차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구강보건 행동 점수는 5.24점이었고 집단별로는 CAI 교육군과 기존 교육군이 각각 5.47점과 5.64점으로 대조군의 4.59점보다 높았다(p<0.01)[Table 2].
대상자의 구강보건 지식 점수는 6.47점이었고 집단별로는 CAI 교육군과 기존 교육군이 각각 6.74점과 6.70점으로 대조군의 5.95점보다 높았다(p<0.05).
대상자의 구강보건 지식은 10점 만점에 6.47점이었고 집단별로는 CAI 교육군과 기존 교육군이 각각 6.74점과 6.70점으로 대조군의 5.95점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CAI 교육군과 기존 교육군은 학교구강보건실 운영에 따른 결과인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데, 여러 연구들에서 학교구강보건실의 운영이 학생들의 구강건강수준을 향상시키고 있다고 보고되었다17-19).
대상자의 구강보건 행동은 10점 만점에 5.24점이었고 집단별로는 CAI 교육군과 기존 교육군이 각각 5.47점과 5.64점으로 대조군의 4.59점보다 높았다(p<0.01).
대조군은 1차 조사 5.95점에 비해 2차 조사 6.51점으로 증가하였고, 3차 조사 5.97점으로 감소하였으나 반복측정 분산분석에서는 조사 차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이 연구 결과 CAI를 활용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육을 받은 CAI 교육군에서 구강보건 지식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단 간의 분석에서도 구강보건 지식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또한 구강보건 행동의 경우 1차 조사와 2차 조사에서 CAI 교육군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는 CAI 교육을 연구 설계에 맞추어 연속적으로 수행한 결과이며, 구강보건 지식의 증가가 구강보건 행동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며, 이 연구를 통해 CAI를 활용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대상자의 구강보건 행동 점수는 10점 만점에 5.24점으로 지식 및 태도수준에 비하여 낮았다. 이 등20)의 연구결과에서 학생들의 구강건강 행동정도가 양호하지 않았다고 보고하였고, 광진구 소재 초등학교 저학년의 구강보건인식도 조사에서도 전체적인 구강보건 지식은 높은 반면에 행동은 낮게 조사되어23), 연구대상자의 지식 정도에 비해 구강보건 행동은 낮은 점수로 나타난 이 연구의 결과와 비슷하였다.
이 연구 결과 CAI를 활용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육을 받은 CAI 교육군에서 구강보건 지식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단 간의 분석에서도 구강보건 지식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또한 구강보건 행동의 경우 1차 조사와 2차 조사에서 CAI 교육군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구강보건 행동의 경우 1차 조사와 2차 조사에서 CAI 교육군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는 CAI 교육을 연구 설계에 맞추어 연속적으로 수행한 결과이며, 구강보건 지식의 증가가 구강보건 행동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며, 이 연구를 통해 CAI를 활용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O'Leary 등14)의 치면세균막관리지수는 치면세균막의 위치와 양을 나타내기 위한 가장 유용한 지수로, 전체치아를 근심, 원심, 협(순)면, 설면으로 구분하여 치면 착색제가 남아있는 치면의 수를 조사 대상 치면수로 나누어 준 후 백분율로 산정한다. 조사자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사전 교육을 실시하여 획득피막의 단순한 착색은 점수에서 제외시켰으며 치면착색제가 남아 있으면 1로, 치면착색제가 남아 있지 않는 부위는 0으로, 조사 값은 최저 0점부터 최고 100이 범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구강위생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집단별, 시기별 구강보건 지식, 태도, 행동, 치면세균막관리지수의 변화를 비교한 결과, 구강보건 지식 점수는 1차 조사와 2차 조사에서 CAI 교육군이 기존 교육군과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 1차 조사와 3차 조사에서도 CAI 교육군이 기존 교육군과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는 CAI 교육이 학생들의 구강보건 지식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교육방법 이었다는 점을 제시하는 소견이라 할 수 있다.
치면세균막관리지수는 CAI 교육군은 1차 조사 22.59점, 2차 조사 19.69점, 3차 조사 21.44점이었고, 기존 교육군은 1차 조사 23.43점, 2차 조사 20.73점, 3차 조사 22.22점으로 각각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p<0.05).
치면세균막관리지수의 기록은 근심면, 원심면, 협면(순면), 설면으로 나누어 치면세균막 유, 무를 기록하는 것이 각 치면에 대한 치면세균막의 양을 등급화 하는 것보다 정확하다고 제안하였다24). 치면세균막관리지수는 전체치아를 대상으로 실행함으로써 연구대상자들이 가시적으로 치면세균막을 확인할 수 있어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었다. 치면세균막관리지수는 1차 조사와 2차 조사, 1차 조사와 3차 조사, 2차 조사와 3차 조사 모두에서 집단별로 유의한 차가 없었다.
프로그램 내용은 치아의 기능, 구강위생용품, 올바른 칫솔질, 식이조절, 치아우식병 예방법으로 구성하였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은 치위생학과 교수 3인에게 프로그램 구성을 비롯한 내용 타당성을 확인받았다. 또한 효과 검증을 실시하게 될 학교 학생 중 연구대상자에 포함되지 않는 초등학교 1, 2, 3학년 각 5명씩 15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학습자의 개발된 프로그램 내용 이해정도를 확인하였으며, 프로그램 내용, 화면구성, 속도 등을 수정 보완 후 최종 완성하였다.
후속연구
또한 초등학교 1, 2, 3학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평가하였기 때문에 이 연구의 성과를 초등학생 전체에 적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을 수도 있다. 박 등28)이 초등학생 3학년생과 6학생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효과를 비교한 연구에서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3학년이 6학년보다 높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나아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평가하고, 성과를 보급하는 추후 연구들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몇 가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구강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CAI를 활용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웹기반으로 하여, 전 학습과정이 애니메이션으로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한 것에 의의가 있으며, 향후 학교구강보건교육 현장이나 지역사회에서 초등학생의 구강건강을 증진시키는 사업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의 결과로 이 연구를 통해 CAI를 활용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이 효과적이라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은 향후 학교구강보건교육 현장이나 지역사회에서 초등학생의 구강건강을 증진시키는 사업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치면세균막관리지수는 1차 조사와 2차 조사, 1차 조사와 3차 조사, 2차 조사와 3차 조사 모두에서 집단별로 유의한 차가 없었다. 치면세균막관리지수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한 이유로는 이 연구에서 구강보건 행동의 점수가 낮게 나타난 것과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되며, 치면세균막 관리지수의 개선이 일어날 정도의 연구기간이 아니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행동변화를 위해 지속적인 교육이 실시되면 치면세균막 관리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대표성 있는 표본 집단을 대상으로 수업시간이 아닌 재량활동 시간 등을 활용하여 학기 초에 CAI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함으로써 추후조사를 적절하게 실시하여 향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해 보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령기에 진행하는 구강보건교육의 장점은?
학령기는 혼합치열기로 구강건강관리를 통해 치아우식병을 예방하는 것이 이 시기의 건강관리에 필수적이다. 학령기의 구강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한 구강보건사업 중 구강보건교육은 바람직한 구강건강 습관을 형성하여 구강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3,4),구강보건교육을 통한 지식이 비록 일시적이고 연속적이지 못한 행동변화 효과 밖에 없다 하더라도 결과적으로 구강보건 행동 변화에 일정한 동기부여를 하며 구강병 감소로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5).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어떤 과정을 거쳐 진행되었는가?
이 연구는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두 가지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로그램 개발은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및 평가(Evaluation) 과정을 거쳤다.
각국의 치아우식병 발생 감소 현황은?
0 이하로 낮춘다는 구강보건목표를 설정한 이래, 치아우식병 발생이 꾸준히 감소하였다. 미국의 경우 1980년 2.6개에서 2002년 1.8개로 감소하였고, 노르웨이는 1979년 4.5개에서 2000년에 1.2개로, 덴마크, 뉴질랜드 등에서도 꾸준히 감소하였다1). 우리나라는 2010년 우식경험영구치지수는 2.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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