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출신 애니메이터 노먼 맥라렌Norman McLaren에 따르면 "애니메이션은 움직이는 그림의 예술이 아니라 그려진 움직임의 예술이다".라고 한다. 그의 견해와 같이 애니메이션은 정적인 것을 동적으로 만드는 마술과 같은 역할을 한다. 특히 애니메이션의 공간은 여러 개의 레이어가 하나로 합쳐지면서 발생하게 되므로 역시 다른 예술에서는 볼 수 없는 독자적인 공간을 만들어 낸다. 또한 애니메이션에서 움직임은 영화Live-action와 달리 감독의 주관적 세계에 따라 얼마든지 창조해 낼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자율적으로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일본 출신의 애니메이션 감독이자 현대미술 작가인 타바이모(TABAIMO)의 작품을 토대로 감독의 주관적 세계에 입각한 애니메이션에 대해 공간 및 움직임에 대하여 연구한다. 그녀는 평면을 극대화 한 색감과 원근을 독자적으로 사용하였으며 이는 현실에 없는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내는데 일조하였다. 이러한 공간에서 만들어 내는 움직임은 보편적이기 보다는 상대적이다. 그러므로 타바이모의 애니메이션은 주제에 따른 감독의 세계관을 보다 독창적으로 보이는 장치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였으며 관객은 낯설지만 새로운 세계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캐나다 출신 애니메이터 노먼 맥라렌Norman McLaren에 따르면 "애니메이션은 움직이는 그림의 예술이 아니라 그려진 움직임의 예술이다".라고 한다. 그의 견해와 같이 애니메이션은 정적인 것을 동적으로 만드는 마술과 같은 역할을 한다. 특히 애니메이션의 공간은 여러 개의 레이어가 하나로 합쳐지면서 발생하게 되므로 역시 다른 예술에서는 볼 수 없는 독자적인 공간을 만들어 낸다. 또한 애니메이션에서 움직임은 영화Live-action와 달리 감독의 주관적 세계에 따라 얼마든지 창조해 낼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자율적으로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일본 출신의 애니메이션 감독이자 현대미술 작가인 타바이모(TABAIMO)의 작품을 토대로 감독의 주관적 세계에 입각한 애니메이션에 대해 공간 및 움직임에 대하여 연구한다. 그녀는 평면을 극대화 한 색감과 원근을 독자적으로 사용하였으며 이는 현실에 없는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내는데 일조하였다. 이러한 공간에서 만들어 내는 움직임은 보편적이기 보다는 상대적이다. 그러므로 타바이모의 애니메이션은 주제에 따른 감독의 세계관을 보다 독창적으로 보이는 장치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였으며 관객은 낯설지만 새로운 세계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According to Norman McLaren, a Canadian animator, "Animation is not art of moving pictures but art of drawn motions". As he puts it, animation performs the role of magic that turns static to dynamic. Particularly, the space of animation, which is generated through merger of several layers, creates d...
According to Norman McLaren, a Canadian animator, "Animation is not art of moving pictures but art of drawn motions". As he puts it, animation performs the role of magic that turns static to dynamic. Particularly, the space of animation, which is generated through merger of several layers, creates distinctive space that is not to be found in other art genres. Also, the motion of animation, which, unlike live action in film, can be limitlessly created according to a director's subjective domain, has a more autonomous existence. In this paper, I study the space and motion in animation grounded in a director's subjective domain, based on the works by Tabaimo, the Japanese animator director and modern artist. She made an independent use of color sense and perspective that maximized a flat surface, which contributed to creating a new world that doesn't exist in reality. Motion created in such a space is more relative than universal. Therefore, Tabaimo's animation has made aggressive use of a device that gives more originality to the director's themed world, while audience can participate in the strange but new world.
According to Norman McLaren, a Canadian animator, "Animation is not art of moving pictures but art of drawn motions". As he puts it, animation performs the role of magic that turns static to dynamic. Particularly, the space of animation, which is generated through merger of several layers, creates distinctive space that is not to be found in other art genres. Also, the motion of animation, which, unlike live action in film, can be limitlessly created according to a director's subjective domain, has a more autonomous existence. In this paper, I study the space and motion in animation grounded in a director's subjective domain, based on the works by Tabaimo, the Japanese animator director and modern artist. She made an independent use of color sense and perspective that maximized a flat surface, which contributed to creating a new world that doesn't exist in reality. Motion created in such a space is more relative than universal. Therefore, Tabaimo's animation has made aggressive use of a device that gives more originality to the director's themed world, while audience can participate in the strange but new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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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애니메이션 감독이자 현대미술 작가인 타바이모의 작품을 바탕으로 한 움직임과 공간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타바이모는 스크린 속에서 이미지를 극도로 평면화 시켜 공간을 구성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으며 그 속에서 만들어지는 움직임은 일상에서 발생하는 그것과 달리 이질적이므로 작가가 만들어 놓은 독특함을 극대화 한다.
타바이모는 스크린 속에서 이미지를 극도로 평면화 시켜 공간을 구성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으며 그 속에서 만들어지는 움직임은 일상에서 발생하는 그것과 달리 이질적이므로 작가가 만들어 놓은 독특함을 극대화 한다. 이러한 특수성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에서의 움직임과 공간은 어떤 방식으로 존재하며 타 애니메이션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분석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라고 한다.1) 그의 견해와 같이 애니메이션은 정적인 것을 동적으로 만드는 마술과 같은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이 애니메이션에서 움직임은 생명과도 같아서 특수성을 드러내는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그림의 바깥 세계인 실제의 공간에 대하여 오직 그림의 안쪽으로만 향해 열려져 있는 공간을 대립시킨다는 것이다.17) 관객은 움직이는 물체를 바라볼 때, 그 물체의 속도와 방향을 판단하기 위해 안정된 기준을 확보하게 된다. 이러한 기준은 기본적으로 주 피사체와 배경의 관계라고 볼 수 있다.
이때 피사체 이외에는 어떠한 것도 개입하지 않는 객관성을 포함한다.2) 이것이 가장 대표적인 회화와 사진의 특수성인 것이다. 그렇다면 영화의 경우에는 어떠한가.
성능/효과
그는 1 피트 간격으로 12대의 카메라를 설치하여 말의 움직임을 포착하는데 성공하였다.3) 당시 사람들은 말이 달릴 때 다리가 땅에 닿는 여부에 대해 관심이 지대하였고 머이브리지는 연속된 촬영기법을 통해 말의 움직임을 기록할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의 공간은 왜 다른 예술과는 다른가?
그의 견해와 같이 애니메이션은 정적인 것을 동적으로 만드는 마술과 같은 역할을 한다. 특히 애니메이션의 공간은 여러 개의 레이어가 하나로 합쳐지면서 발생하게 되므로 역시 다른 예술에서는 볼 수 없는 독자적인 공간을 만들어 낸다. 또한 애니메이션에서 움직임은 영화Live-action와 달리 감독의 주관적 세계에 따라 얼마든지 창조해 낼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자율적으로 존재한다.
타바이모 작품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일본 출신의 애니메이션 감독이자 현대미술 작가인 타바이모(TABAIMO)의 작품을 토대로 감독의 주관적 세계에 입각한 애니메이션에 대해 공간 및 움직임에 대하여 연구한다. 그녀는 평면을 극대화 한 색감과 원근을 독자적으로 사용하였으며 이는 현실에 없는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내는데 일조하였다. 이러한 공간에서 만들어 내는 움직임은 보편적이기 보다는 상대적이다. 그러므로 타바이모의 애니메이션은 주제에 따른 감독의 세계관을 보다 독창적으로 보이는 장치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였으며 관객은 낯설지만 새로운 세계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영화는 어떤 측면에서 회화나 사진이 가지던 한계를 넘었는가?
영화(live-action)는 실제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다는 측면에서 기존의 회화나 사진이 가지고 있었던 한계를 뛰어넘었다. 재현이라는 것은 있는 그대로 표현한다는 것을 뜻하는데 근대 이전의 회화나 사진의 경우 특정 순간을 기록하고 포착하는 데에는 적합할지 몰라도 그 순간을 넘어 선 시간은 관객 스스로 상상 및 유추의 과정을 통해 파악하는데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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