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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인격적 특성
Teachers' Characteristics That Influence Students Positively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6 no.3 = no.69, 2014년, pp.611 - 626  

김향은 (고신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adolescents' perspectives, this study attempts to explore the distinguishing characteristics of teachers that influence students to positively change in areas such as psychological adaptation and development of their potential. Essays focusing on memories of twenty seven significant teache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은 아동기와 성인에 비해 어떠한가? 주지하는 바와 같이 건강한 환경은 청소년의 성장에 유익하나 건강하지 못한 환경은 유해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청소년은 아동기에 비해 양적․질적으로 증가한 사회적 관계를 통해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있지만 성인에 비해 환경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상대적으로 미약하고 자신을 둘러싼 환경으로부터 여전히 큰 영향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환경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Chun, et al., 2011).
학교의 기능은 무엇인가? 근래에 와서 학교가 청소년들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지 못하고 오히려 청소년의 유해환경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학교의 본질적인 교육 기능이나 교사의 역할과 임무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반성이 요구되고 있다. 학교는 곧 사회화의 대표 기관으로, 학교를 통해 청소년들은 보다 사회적인 존재로 성숙해져가고 장차 사회적 기능을 담당하기 위해 갖춰야 할 능력을 길러가게 된다. 요컨대 학교는 가정과 더불어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매우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 교육 환경이라 할 수 있다.
학교가 학생들을 사회화하는 접근 방식은 무엇인가? 첫째는 직접 교수로, 학교는 직접적 가르침을 통해 사회가 개인에게 전수할 지식과 가치, 행동양식 등을 학생들에게 전달한다. 둘째는 보상과 처벌로, 학교는 보상을 통해 학생들의 바람직한 특성을 강화하고 처벌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특성을 통제함으로써 이들의 사회화를 유도한다. 셋째는 사회적인 관계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학교는 학생들이 교제하고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시간과 장소, 구성원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집단역동을 통해 다양한 인간관계를 접하고 관계적 문제를 다루는 기술과 태도 등을 습득하게 된다. 넷째는 본보기 인물이 되는 역할 모델의 제시로, 학생들은 학교에서 만나게 되는 주요 인물들의 특질을 모방하고 동일시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화되어 간다(Kim, et al.,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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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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