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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유형에 따른 모바일 앱 구매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Mobile Application Purchase based on User Groups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6 no.1, 2014년, pp.73 - 88  

오선주 (유한대학교 경영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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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보급과 사용의 일상화로 사용자들은 다양한 모바일 앱을 사용하고 있으며 다수의 신생 기업들이 설립되어 모바일 앱을 개발하고 있다. 앱을 개발하고 있다. 모바일 산업 분야에서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모바일 산업 분야에서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고객 선호도에 맞춘 모바일 앱과 관련 서비스를 제공 하는 것은 모바일 시장에서 해당 앱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유통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나아가 모바일 시장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스마트폰앱 선택 기준에 따라 고객군을 나누고, 각 고객군의 특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즉, 고객군별로 앱을 이용하는 특성과 앱을 구매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적극 사용자그룹, 편리성 추구 그룹, 중간 사용자 그룹 등 3개의 그룹으로 구분되었으며 각 그룹에서 이용 특성과 앱 구매요인의 차이가 발견되었다. 이와 같이 개별 고객군의 앱 사용 특성과 앱 구매요인을 분석하는 것은 앱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소비자가 선호하는 앱을 기획, 설계, 개발하여 제공할 수 있고 마케팅 전략 수립시 고객의 앱 이용 특성 정보를 활용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widespread use of smartphone, various and abundant mobile applications have been used and lots of new companies have developed mobile applications. To revitalize mobile application market, a lot of research and experiments have been performed in application development and deliver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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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에서는 앱의 유형에 따라서 앱 구매요인이 차이가 있음을 검증하고 주요 영향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에 치중하여 왔다(김희웅, 2011; 김유정, 2012).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앱의 유형뿐 아니라 소비자의 앱 이용 특성이 앱을 구매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밝혀 보고자 하였다. 즉, 유사한 앱 선택 기준을 갖는 사용자들을 군집화하고 각 군집의 특성을 고찰하여, 고객군별로 앱의 주요 구매결정 요인을 분석한다.
  • 즉, 사용자가 스마트폰 앱을 선택하는 기준이 개인의 모바일 앱 구매 기준과 관련성이 있다고 보고 개인의 모바일 앱 선택 기준에 따라 사용자를 적극 사용자 그룹, 편리성 추구 그룹, 중간 사용자 그룹 등 3가지 그룹으로 군집화하였다. 기존 탐색 연구로부터 모바일 서비스 수용의 영향 요인을 추출하고 새로운 영향 요인으로 경험 요인을 추가하여 모바일 앱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실증 분석을 통하여 밝혀내고자 하였다. 요인 분석, 군집 분석과 사후 검증, 변량 분석을 통하여 사용자 그룹별 앱 이용 특성과 앱 구매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 영향 정도를 밝혀내었다.
  • 사용 형태는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 사용의도, 사용 이유 요인 등 3가지로 요인 분석을 하였다. 또한, 사용성은 사용의 편리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배우기 쉽고 사용하는데 작동이 효율적이어야 하고 사용할 때 복잡하지 않은 정도로 정의하고 학습성, 작동성, 단순성, 편리성을 사용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국가적 차이라기 보다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적인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는 향 후 모바일 앱 시장에서 앱 유통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학문적, 실무적 의의가 있다. 학문적 의의는 첫째, 기존 연구에서 도출되지 않았던 경험 요인을 새로이 발굴하여 앱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향 후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모바일앱 시장에서 사용자의 앱 이용 특성이 앱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기 위해 사용자를 앱이용 특성에 따라 그룹화하고 각 그룹의 특성과 구매 영향 요인을 분석해 보았다. 즉, 사용자가 스마트폰 앱을 선택하는 기준이 개인의 모바일 앱 구매 기준과 관련성이 있다고 보고 개인의 모바일 앱 선택 기준에 따라 사용자를 적극 사용자 그룹, 편리성 추구 그룹, 중간 사용자 그룹 등 3가지 그룹으로 군집화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스마트폰 앱 선택 기준에 따라 사용자가 앱을 구매하는 결정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다. 기존 연구에서는 앱의 유형에 따라서 앱 구매요인이 차이가 있음을 검증하고 주요 영향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에 치중하여 왔다(김희웅, 2011; 김유정, 2012).
  • 한정되고 단순한 수익 모델을 다변화하여 모바일 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모바일 앱의 구매를 촉진시킬 수 있는 요인을 찾고 이에 따라 고객의 이용 형태와 선호도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전략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사용자의 모바일 폰 앱 선택 기준에 따라 고객군을 분류하고 앱의 구매요인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고객군의 특성을 파악하여 앱 구매를 촉진할 수 있는 기획, 설계, 개발, 유통을 위한 전략적 의미를 제시한다는 점이다.
  • 사용자의 앱 이용 특성에 따라 어떻게 사용자가 유형화되는지 살펴보았다. 스마트폰 사용자의 앱 이용 특성에 따라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고 구매하는데 미치는 영향 요인에 차이가 있음을 보이기 위하여 사용자를 그룹화하였다.
  • 사용자의 앱 이용 특성에 따라 어떻게 사용자가 유형화되는지 살펴보았다. 스마트폰 사용자의 앱 이용 특성에 따라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고 구매하는데 미치는 영향 요인에 차이가 있음을 보이기 위하여 사용자를 그룹화하였다. 첫째, 사용자의 스마트폰 이용 특성 중 하나인 앱을 선택하는 요인에 따라 사용자를 그룹화하였다.
  • 본 장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문제와 연구 설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앱 선택 기준과 앱 유형에 따라 앱의 구매를 결정하는 요인의 차이점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 연구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 즉, 인터넷 사용 라이프 사이클 유형을 진취적 여가 활동형, 수동적 독립 지향형, 전통적 안전 추구형 등 3가지 그룹으로 구분하고 사용 형태, 정보 탐색 과정, 선택 대안 평가 기준을 비교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인터넷 사용 초창기의 사용자 그룹을 세분화하고 라이프 사이클과 구매 행동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3: 사용자 유형에 따라 앱 구매요인이 차이가 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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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커머스에서 주로 거래되는 상품은 무엇인가? 이영철 등(2012)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모바일 커머스 이용 현황과 이용자의 특성, 이용 동기, 만족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하였다. 그 결과 모바일 커머스에서 주로 거래되는 상품은 어플리케이션과 디지털 콘텐츠 등 무형의 디지털 상품이 대부분이었으며 주로 접속하는 커머스 사이트는 앱스토어, 소셜 커머스, 금융 사이트, 쇼핑몰 등이었다. 모바일 커머스 이용 동기를 요인 분석한결과, 오락성, 정보성, 편의성, 경제성 등 4가지 요인으로 요약되었다.
Plummer(1974)에 따르면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설명하는 가장 강력한 개념 중 하나는 무엇인가? Plummer(1974)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설명하는 가장 강력한 개념 중 하나는 소비자 라이프사이클이라고 하였다. 이전까지 연구에서 성별, 나이와 같은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 구매에 영향을 미쳐 왔다면, Plummer는 인구 통계학적 특성만으로는 부족하며 소비자가 가진 개별 라이프사이클 특성이 소비자의 행동을 결정한다고 주장하였다.
스마트폰 앱 개발이 실제적인 매출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타겟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런데 모바일 앱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수한 품질의 앱을 개발하여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고 고객의 요구 사항, 고객의 취향을 앱 기획과 마케팅 전략 수립시 잘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디지털 시장 경제에서는 고객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스마트폰 앱 개발이 실제적인 매출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고객 시장의 특성 분석으로 고객 선호도에 맞춘 앱을 설계하고 타겟 마케팅에 힘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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