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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스토랑 메뉴의 영양정보공개 지지도에 따른 메뉴선택속성 및 소비자 특성에 관한 연구
Survey Study: How Customer Attributes and Menu Selection Criteria are Related to Customer Support for Menu Labeling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9 no.3, 2014년, pp.231 - 239  

김선주 (경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조미희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호스피탈리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studied customer recognition and understanding of menu labeling as well as the correlations between customer support for menu labeling and multiple factors, such a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dinning-out behavior, and menu selection criteria. This study designed a survey and received response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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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대, 30대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레스토랑에서의 영양정보공개에 대한 인식 정도와 생각에 대하여 확인하였다. 또한, 레스토랑 메뉴의 영양정보공개 지지도에 따라 어떻게 메뉴선택속성이 달라지는지, 영양정보공개 지지도와 소비자 특성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20대, 30대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레스토랑에서의 영양정보공개에 대한 인식 정도와 생각에 대하여 확인하였다. 또한, 레스토랑 메뉴의 영양정보공개 지지도에 따라 어떻게 메뉴선택속성이 달라지는지, 영양정보공개 지지도와 소비자 특성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레스토랑의 영양정보공개에 대한 인식 정도를 확인하고, 영양표시제도 지지도 수준에 따라 메뉴 선택속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영양정보공개 지지도와 소비자 특성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조사하여 외식기업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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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어린이의 먹거리에 대한 안전 확보의 일환으로 어떤 것을 추진하였나? 2007년 12월 1일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어린이의 먹거리에 대한 안전 확보의 일환으로 외식업체 영양표시제를 추진하기 시작하였으며, 2010년부터 외식업체 영양표시를 확대 실시하였는데, 그 내용은 가맹점이 100개 이상인 햄버거, 피자, 제과·제빵, 아이스크림을 조리 판매하는 업장에서는 의무적으로 영양표시를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1995년 영양표시제도를 도입한 이후 점차적으로 영양표시 의무대상 품목을 확대 시행하고 있으나(Kwon 등 2007), 외식 업체에서는 영양정보를 제공하는 곳이 거의 없다.
외식업체 영양표시의 내용은 무엇인가? 2007년 12월 1일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어린이의 먹거리에 대한 안전 확보의 일환으로 외식업체 영양표시제를 추진하기 시작하였으며, 2010년부터 외식업체 영양표시를 확대 실시하였는데, 그 내용은 가맹점이 100개 이상인 햄버거, 피자, 제과·제빵, 아이스크림을 조리 판매하는 업장에서는 의무적으로 영양표시를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1995년 영양표시제도를 도입한 이후 점차적으로 영양표시 의무대상 품목을 확대 시행하고 있으나(Kwon 등 2007), 외식 업체에서는 영양정보를 제공하는 곳이 거의 없다.
Romm은 고객이 레스토랑에서 메뉴를 선택할 때 어떤 요인이 중요하다고 하였나? 고객이 레스토랑에서 메뉴를 선택할 때는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Romm(1989)은 음식의 질, 영양 그리고 양, 메뉴의 다양성과 적합한 가격정책이 고객들의 메뉴 선택속성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하였다. Khan(1993)은 영양가, 음식의 특성과 같은 본질적 요인, 외부에서 미치는 영향인 비본질적 요인, 생물·생리·심리적 요인, 사회 경제적 요인, 문화 및 종교적 요인이 음식에 대한 습관과 선호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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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보건복지부. 2011. 2011 국민건강통계-국민건강영양조사 제 5기 2차년도.2011. pp 46-47, 384-391 

  2. 정혜정, 홍순명. 2007. 외식업체 및 패스트푸드의 영양표시 모델 개발연구. 식품의약품안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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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식품의약품안전청. 2010. 주요 패밀리 레스토랑 영양표시 자율 참여. www.kfda.go.kr/index.kfda?mid56&seq13794&cmdv 

  22. 식품의약품안전청. (2011. 국민간식 김밥과 떡볶이 열량을 확인 하세요. www.kfda.go.kr/index.kfda?mid56&seq16348&cmdv 

  23. FDA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2013. Overview of FDA Proposed Labeling Requirements for Restaurants, Similar Retail Food Establishments and Vending Machines. http://www.fda.gov/Food/IngredientsPackagingLabeling/ LabelingNutrition/ucm2448732.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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