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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3 = no.82, 2014년, pp.216 - 222
김병관 (KORAIL Research Institute, Korea Railroad Corporation) , 이진선 (Department of Railroad Management, Woosong University) , 김현구 (KORAIL Research Institute, Korea Railroad Corporation) , 이재영 (Eco-Transport Systems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In general, the rail transportation recognized as a better transportation mode than road transportation in terms of the environment. However, due to a lack of quantitative analysis based on Korean data, foreign cases for environmental advantages of the railway have often been cited in Korea. To ad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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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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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CC 지침은 수송부분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을 어떻게 구분하고 있는가? | 기후변화협약에 따라 IPCC에서 작성 및 제공되는 IPCC의 지침은 국가별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 사용되고 있는 지침으로 2006년 개정되었다. IPCC 지침의 수송부분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은 하향식(Top-down) 방식인 연료소비량을 기반으로 한 Tier1, Tier2 방식과 상향식(Botton-up) 방식인 실제 시공간적인 활동을 기초한 방식인 Tier3로 구분된다. Tier3 수준의 분석으로 갈수록 좀 더 상세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으나 현재 의무감축국이 아닌 대한민국은 이러한 분석을 시행할 신뢰할 수 있는 국가 통계자료가 미흡한 현실이다. | |
철도가 도로보다 에너지 소비 및 온실가스 배출에서 환경적으로 우위성을 가지는 이유는 철도의 어떤 특성 때문인가? | 이렇게 철도가 도로보다 에너지 소비 및 온실가스 배출에서 환경적으로 우위성을 갖는 가장 큰 이유는 철도가 대량 수송을 하는 대중교통 수단이라는 것이다. 철도가 도로보다 상대적으로 한번의 수송에 보다 많은 수송량을 수송함에 따라 단위수송량당 에너지 소비 및 온실가스 배출의 효율성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도로가 경유, 휘발유, LPG, LNG 등 거의 대부분 화석연료 위주의 에너지원을 사용하고 있지만 철도는 전철화를 통해 점차적으로 전력사용 비율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 |
UN 산하의 UNFCC에서는 국가 온실가스에 관련하여 어떤 의무를 규정하고 있는가? | 철도와 도로수송의 차종별 여객과 화물의 에너지 소비량과 온실가스 배출량 그리고 그 원단위를 산정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이 통계자료라 할 수 있고 이와 관련하여 국가 온실가스 통계체계가 매우 중요하다. UN 산하의 UNFCC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에서는 IPCC의 지침에 따라 국가 온실가스 배출 및 흡수량을 산정하게 하고 있으며 모든 당사국이 온실가스 배출과 흡수에 관하여 국가통계를 갖추고 그 결과를 정기적으로 작성·공포하고 총회에 통보할 것을 의무화하고 있다. 기후변화협약에 따라 IPCC에서 작성 및 제공되는 IPCC의 지침은 국가별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 사용되고 있는 지침으로 2006년 개정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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