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근·현대 건축표면의 가림과 드러냄의 표현성에 관한 연구 - 젬퍼의 피복론을 통한 텍토닉개념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xpressivity of Covering and Exposing of Architecture Surface after Modern Architecture - Focused on the Tectonic Concept through Semper's Theory "Dressing"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3 = no.104, 2014년, pp.29 - 38  

오상은 (명지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analysis covering and exposing elements through surface in the spirit of the time through the meaning of relationship between structure and symbol(ornament) in the theory of dressing of Gottfrid Semper. In other words, The purpose is to illuminate how complementary tectonic betwee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트프리트 젬퍼가 활동하던 시기는? 19세기 중엽, 기술과 구축의 시대 헤게모니 아래, 고트프리트 젬퍼는 건축의 본질이 구조가 아닌 문화와 예술을 나타내는 상징성에 그 역활이 있음을 피력하였다. 젬퍼는 이를 강조하기 위해 공간의 에워쌈의 기원이 직물로부터 시작되었고 직물에 새겨진 예술과 문화의 상징적 표현이 공간에 드러내졌으며, 구조는 직물의 지지를 위해 직물 안에 감춰져 존재하였음을 설명하였다.
고트프리트 젬퍼가 말한 건축의 본질은 무엇인가? 19세기 중엽, 기술과 구축의 시대 헤게모니 아래, 고트프리트 젬퍼는 건축의 본질이 구조가 아닌 문화와 예술을 나타내는 상징성에 그 역활이 있음을 피력하였다. 젬퍼는 이를 강조하기 위해 공간의 에워쌈의 기원이 직물로부터 시작되었고 직물에 새겨진 예술과 문화의 상징적 표현이 공간에 드러내졌으며, 구조는 직물의 지지를 위해 직물 안에 감춰져 존재하였음을 설명하였다.
근대의 합리주의 계열의 건축가들이 재해석한 세 가지는 무엇인가? 시대 패러다임이 극명했던 근대의 합리주의 계열의 건축가들 경우에도 새로운 재료와 구축을 토대로 미적으로 조형언어를 탐구하였다. 이것은 드러냄의 요소인 공간, 기능 그리고 합리성의 표현을 위해 표면의 장식을 가림의 대상이 아닌 시대에 맞게 재해석한 것으로, 조형요소 도입, 표면의 물성변화, 구축부재의 장식적 도입 등으로 변형되어 나타나게 된 것이다. 가림의 대상 자체를 부정하는 건축작품들에 비해 보다 더 조직적이고 성숙된 표현으로 귀결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Wolfgang Herrmann, Gottfried Semper : In Search of Architecture, The MIT Press, 1899 

  2. Gottfried Semper, The Four Elements of Architecture, Cam -bridge University Press, 1989 

  3. Gottfried Semper, Style in the Technical and Tectonic Arts ; or, Practical Aesthetics, Getty Publication, 2004 

  4. Adolf Loos, Spoken into the Void, Collected Essays, 1897-1900 

  5. Karsten Harries, The Ethical Function of Architecture, The MIT Press, 1997 

  6. Laura U. Markds, The Skin of the Film, Duke University Press, 2000 

  7. Steven Holl, Parallax,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2000 

  8. Steven Holl, Interwining,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1996 

  9. 데이빗 레더베로우, 모센 모스타파비, 표면으로 읽는 건축, 송하엽, 최원준 역, 동녘, 2009 

  10. 게복 하투니안, 건축텍토닉과 기술니할리즘, 이종건 역, 시공사 

  11. 로잘린드 크라우스, 현대조각의 흐름, 예경, 1997 

  12. 힐레브란트, 조형미술의 형식, 조창섭역, 민음사, 1989 

  13. 아돌프 로스, 장식과 범죄, 현미정 역, 소오건축, 2006 

  14. 정인하, 현대건축과 비표상, 아카넷, 2006 

  15. 유하니 팔라스마, 건축과 감각, 김훈역, 시공사, 2012 

  16. 박영욱, 필로아키텍처, 향연, 2009 

  17. 메를로 퐁티, 지각의 현상학, 류의근 역, 문학과 지성사, 2002 

  18. 아담샤르, 건축과 철학, 장정제, 송규만 역, 시공사, 2010 

  19. 강혁, 근대주의 건축에서 모더니티 표상의 문제, 건축역사연구 논문집 제15권, 2006.10 

  20. 정만영, 물성의 재-현으로서의 건축, 건축역사연구논문집 제14권, 2005.3 

  21. 유진상, 근대이후 건축외피표현방식 재해석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19권 11호, 2003.11 

  22. 임진우, 물성과 행위로 형성된 현상적 건축표층론, 서울대 석사논문, 2006.2 

  23. 이경연, 'Parallax'에 나타난 스티븐홀의 현상학적 공간표현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2010.2 

  24. 유진상, 헤르조그 & 드 뫼롱 건축의 외피구성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2003.8 

  25. EL Croquis, Herzog & De Meuron 1981-2000 

  26. 김광현, 표면의 의식과 표층의 문제, PLUS 8802 

  27. 김광현, 건축의 기본개념 ; 건축과 구축, 이상건축, 9905 

  28. 조광제, 건축과 신; 왜 다시 몸이 문제인가, 이상건축, 99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