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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기술 융합적 관점으로 본 수원 화성 건축공간의 존재론적 의미 연구
A Study on the Ontological Meaning of Architectural Space of Suwon Hwaseong from the Viewpoint of Culture-Technology Convergenc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3 = no.104, 2014년, pp.100 - 107  

김지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  박은수 (한양대학교 공학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ditional architectural space, which is a historical cultural heritage must be connected mutually as a organic flow of various elements such as the environment of the time, political background and values, rather than approaching with fragmentary point of view. The Silhak Philosophy, the basis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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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원 화성(水原 華城)의 존재적 의미와 가치를 표명하기 위해 화성을 통해 성취하려 했던 이상(理想)인 문화(文化)적 측면과 실천적 구상(構想)인 기술(技術)적 측면을 융합적으로 해석하려는 시도의 산물이다. 역사적 문화유산인 전통건축공간은 단편적인 시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당시 시대적 환경, 정치적 배경, 가치관 등의 다양한 요소들이 유기적 흐름으로 상호연계 되어야 한다.
  • 조선 후기 정신사의 큰 획을 그은 실학은 화성에서 집대성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 연구는 신(新)수원읍인 화성 창조의 바탕에 실학을 두고, 그 시대가 추구하고자 한 세계관을 통해서 문화적 측면과 기술적 측면을 융합하여 화성을 다각적으로 해석해 보고자 한다.
  • 또한 그들은 실용을 위한 학문적 기초로서 서구의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실제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개척자적 의식의 내면을 살펴보아 건축으로 발현될 수 있었던 문화적․기술적 가치관을 도출하여 화성 건축공간의 문화기술 융합적 해석의 가능성을 열어보고자 한다.
  • 둘째, 현실에 유용한 진리를 추구함에 따라 화성성역의궤를 발간하여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기록유산을 후대에 남겼다. 셋째, 미와 실용을 경계가 없는 하나로 보아 과학적인 창조의 과정에서 미는 저절로 획득됨을 화성을 통해 이루고자 하였다.
  • 그러나 산성이 아닌 평지에 봉화대가 있고 돈대(墩臺)까지 갖춘 화성 봉돈(烽墩)은 우리나라에서는 유일무이한 시설물이다. 원래 정약용의 성설(城說)42)에는 봉돈 설계도가 없었지만 정조는 신호체계의 중요성을 익히 깨닫고 불과 연기를 피워 올리는 기능과 더불어 공격과 방어를 겸한 시설을 만들고자 하였다. 봉돈은 공심돈과 마찬가지로 외벽과 내부 계단에 이르기까지 전체를 모두 벽돌로 만들었다.
  • 이는 온도에 따라 물질의 상태가 변화할 때 부피가 수축·팽창한다는 사실을 적용한 것으로 겨울철 돌 틈에 고인 물이 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미석을 끼워 비나 눈이 와도 물이 성벽으로 스며들어 가지 않고 미석을 타고 땅으로 떨어지게 하여 보다 견고한 성벽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조선후기 실학사상(實學思想)을 바탕으로 화성을 창조하게 된 원천이라 할 수 있는 역사적 환경인 문화(文化)적 측면과 실제로 형성될 수 있었던 건설공학적 환경인 기술(技術)적 측면을 융합적 관점으로 살펴보아 수원 화성 건축공간의 존재론적 의미 및 가치를 표명해보고자 한다.
  • 이에 실학사상의 개념 및 추구하고자한 이상과 화성 조영(造營)의 의지 및 방법론을 서로 연결하여 논지의 흐름을 이끄는 방법으로 보다 객관적이며 타당한 논고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정조가 꿈꾸던 세계와 당시 사회 문화현상을 통시적으로 참고하기 위한 서적으로는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중 16권 정조 실록이며, 수원 화성 신읍 건설과 성곽 축조 당시의 전개양상에 대해서 사실적이고 실증적인 자료를 확인하기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발간한 수정 국역 화성성역의궤 증보판을 활용하였다.
  • 그러나 화성은 이러한 기존의 성곽 개념과는 달리 읍성과 산성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평산성(平山城) 형태를 기본으로 했다. 즉 피난처로서의 산성을 따로 두지 않고 읍성의 방어력을 강화시켜 일상생활공간인 동시에 적군을 상대로 전쟁을 치를 수도 있게 설계한 것이다. 이로 미루어 볼 때, 화성은 전통 성곽과 서양의 도시 개념을 접목한 새로운 개념의 토목건축물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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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토목학회에서 수여하는 역사적인 토목 구조물상의 조건은? 1997년 유네스코(UNESCO)로부터 ‘세계문화유산 (World Cultural Heritage)’1)으로 지정된 수원 화성(華城,1796)2)은 2004년 미국토목학회(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 ASCE)로부터 완성 된지 50년이 넘고, 토목공학 역사상 특별한 독창성과 의미를 갖고 있는 구조물에만 수여하는 ‘역사적인 토목 구조물상(Historical Civil Engineering Landmark : HCEL)’을 받음으로써 세계적으로 문화․역사적 우수성을 인정받은데 이어, 공학․기술적 가치 또한 인정받게 되었다.3) 이렇게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겸비한 고(古)건축물이라고 세계가 극찬하지만, 정작 우리는 화성에 대해서 정조, 정약용, 거중기 정도의 피상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수원 화성의 문화기술 융합적 해석의 가능성 3가지는 무엇인가? 첫째, 인본주의를 기본으로 인간을 삶의 욕구 주체로 보는 인간성의 규정은 열심히 일하여 정당한 대가를 받는 노임제의 정착으로 이루어 졌고, 장인들의 전반적인 기술 성장은 물론 전문가적 책임의식을 고취시켰다. 둘째, 현실에 유용한 진리를 추구함에 따라 화성성역의궤를 발간하여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기록유산을 후대에 남겼다. 셋째, 미와 실용을 경계가 없는 하나로 보아 과학적인 창조의 과정에서 미는 저절로 획득됨을 화성을 통해 이루고자 하였다.
수원 화성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시기는? 1997년 유네스코(UNESCO)로부터 ‘세계문화유산 (World Cultural Heritage)’1)으로 지정된 수원 화성(華城,1796)2)은 2004년 미국토목학회(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 ASCE)로부터 완성 된지 50년이 넘고, 토목공학 역사상 특별한 독창성과 의미를 갖고 있는 구조물에만 수여하는 ‘역사적인 토목 구조물상(Historical Civil Engineering Landmark : HCEL)’을 받음으로써 세계적으로 문화․역사적 우수성을 인정받은데 이어, 공학․기술적 가치 또한 인정받게 되었다.3) 이렇게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겸비한 고(古)건축물이라고 세계가 극찬하지만, 정작 우리는 화성에 대해서 정조, 정약용, 거중기 정도의 피상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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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금장태, 한국 실학사상 연구, 초판, 한국학술정보, 경기, 2008 

  2. 김개천, 명묵의 건축, 초판, 안그라픽스, 서울, 2004 

  3. 김동욱, 실학정신으로 세운 조선의 신도시 수원화성, 초판, 돌베개, 경기, 2002 

  4. 김만일 외3, 수정 국역 화성성역의궤, 증보판, 경기문화재단, 경기, 2001 

  5. 김진국 외1, 정조의 혼 화성을 걷다, 초판, 이누스, 인천, 2010 

  6. 박시백, 조선왕조실록16정조실록, 초판, 휴머니스트, 서울, 2010 

  7. 송응성, 최병규 역, 천공개물(天工開物), 초판, 범우, 경기, 2009 

  8. 원유한, 朝鮮後期實學의 生成.發展硏究, 초판, 혜안, 서울, 2003 

  9. 丁若觸, 與猜堂全書, 景仁文化社, 서울, 1970 

  10. 정옥자 외 1, 정조시대의 사상과 문화, 초판, 돌베개, 서울, 1999 

  11. 洪大容, 構幹書, 景仁文化社, 서울, 1972 

  12. 김동근, 한국 민족주의의 시원으로서 실학사상의 의의, 윤리교육연구 제16집, 2008.8 

  13. 김정호, 후기실학사상 국가발전론의 이론적 토대, 한국정치학회보 제35집 2호, 2001 

  14. 안경환, 수원화성의 건축적 특성에 관한 연구, 수원대 산업기술 연구소논문집 제16권, 2001 

  15. 이을호, 조선 후기 문화, 단국대학교 부설 동양학연구소, 1986 

  16. 이태식 외2, 역사적 토목 구조물 수원 화성, 대한토목학회지 제52권 제9호 통권 제293호, 2004. 9 

  17. 문화재청, http://www.ocp.go.kr 

  18. 유네스코, http://www.unesco.org 

  19. 화성연구회, http://www.hwaseong1997.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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