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어머니의 마음의식,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행동과 유아의 정서지능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Mind-mindedness, Parenting Stress, Parenting Behaviors and Preschoolers' Emotional Intelligence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3, 2014년, pp.15 - 29  

김경선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임지영 (경북대학교 아동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mind-mindedness, parenting stress, parenting behaviors and preschoolers' emotional intelligence. The subjects consisted of 107 preschoolers and their mothers. The result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maternal mind-mindedness h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각 변인들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검증하고자 한 모델에 대한 구조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X= 9.
  • 본 연구는 어머니의 마음의식,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행동, 유아의 정서지능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양육환경 및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발달에 미칠 수 있는 보다 근본적인 환경으로서의 어머니의 마음의식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으로 각 변인들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주요 결과들을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산후우울증 정도에 따른 어머니들의 상호작용의 차이를 보았을 뿐, 기존의 국외 연구들이 보여준 다른 변인들에 대한 어머니의 마음의식의 영향력을 살펴보지는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마음의식이 어머니 자신의 양육환경 및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국내의 마음의식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볼 때, 어머니의 마음의식은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양육행동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설을 확인하고자 어머니의 마음의식,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 유아의 정서지능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기 발달의 중요한 설명요인이 될 수 있는 어머니의 마음의식에 대한 좀 더 심층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며, 부모교육에 있어 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아기 아동 발달에 있어 마음의식의 역할을 명확히 규명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머니의 마음의식이란? 어머니가 가지는 자녀에 대한 마음의식이란 유아의 연령에 상관없이 어머니가 자신의 자녀를 마음(mind)을 가진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 여기는 경향성(Jung, Park, Lee, & Kim, 2010)을 의미하며, 이는 유아의 마음에 대한 어머니의 내적 표상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어머니들은 어린 유아들조차도 의도나 바람을 가지고 있다고 여기는데, 어머니의 마음의식은 단순히 의도적 존재로서의 유아를 이해하는 것을 뛰어넘어, 유아가 실제 세계에 대한 표상을 가질 수 있고, 그것을 받아들이는데 있어 다른 관점이나 입장을 취할 수 있는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서 여기는 것이다(Meins, 1997).
어머니의 마음의식에 대한 이해의 이점은 무엇인가? 어머니의 마음의식은 유아의 개인적인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출생 전부터 일관성 있게 유지되는 고유한 성향이며(Arnott & Meins, 2008), 이러한 개인의 성향은 유아의 행동이나 표현에 대해 어머니가 어떻게 인식하고 반응하는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Lok & McMahon, 2006; McMahon & Meins, 2012). 따라서 어머니의 마음의식에 대한 이해는 유아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진다.
어머니의 마음의식에 관한 국외연구에서 보인 경향은 무엇인가? , 2001, 2002, 2003). 그 이유는 마음의식 성향이 높은 어머니들은 아주 어린 영아들도 어떠한 의도나 바람과 같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 어린 자녀를 대할 때 그들의 심리적 상태에 근거한 대화를 시도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이다(Meins, 1997; Meins & Fernyhough, 1999). 또한 이러한 어머니들은 어린 유아를 하나의 인격체로 대우 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간섭하거나 통제하려 하기 보다는 유아의 자율권을 인정해주는데, 가령 유아의 놀이상황이나 도전적인 과제에 참여 시, 마음의식 성향이 높은 어머니들은 유아의 시도를 격려하고, 현재의 발달 상태에 적절한 도움을 줌으로써 성공의 기회를 제공한다(Meins, 199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Abidin, R. R. (1990a).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The stresses of parenting.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9(4), 298-301. 

  2. Abidin, R. R. (1990b). The parenting stress index short form(PSI/SF). Charlottesville, VA: Pediatric Psychology Press. 

  3. Ainsworth, M. D. S., Bell, S. M., & Stayton, D. J. (1971) Individual differences in strangesituation behavior of one-year-olds. In H. R. Schaffer (Ed.), The origins of human social relations (pp. 17-58). London and New York: Academic Press. 

  4. Alegre, A. (2011). Parenting styles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What do we know? The Family Journal: Counseling and Therapy for Couples and Families, 19(1), 56-62. 

  5. Arnott, B., & Meins, E. (2008). Continuity in mind-mindedness from pregnancy to the first year of life.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31(4), 647-654. 

  6. Crnic, K., & Low, C. (2002). Everyday stresses and parenting. In M. H. Bornstein (Ed.), Handbook of parenting: Practical issues in parenting, Vol 5 (pp. 243-267). London: Lawrence Erlbaum Associates. 

  7. Demers, I., Bernier, A., Tarabulsy, G., & Provost, M. (2010a). Maternal and child characteristics as antecedents of maternal mind-mindedness.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31(1), 94-112. 

  8. Demers, I., Bernier, A., Tarabulsy, G., & Provost, M. (2010b). Mind-mindedness in adult and adolescent mothers: Relations to maternal sensitivity and infant attach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4(6), 529-537. 

  9. Dunn, J., & Brown, J. (1994). Affective expression in the family,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and their interaction with others.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20-137. 

  10. Dunn, J., Brown, J., & Beardsall, L. (1991). Family talk about feeling states and children's later understanding of other's emo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7(3), 448-455. 

  11. Ereky-Stevens, K. (2008). Associations between mothers' sensitivity to their infants' internal states and children's later understanding of mind and emotion.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7(5), 527-543. 

  12. Fonagy, P., Steele, H., Moran. G., Steele, M., & Higgitt, A. (1991). The capacity for understanding mental states: The reflective self in parent and child and its significance for security of attachment.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12(3), 201-218. 

  13. Fonagy, P., & Target, M. (1997). Attachment and reflective function: Their role in self-organization. Developmental and Psychology, 9(4), 679-700. 

  14.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15. Gottman, J., Declairs, J., & Goleman, D. (1997). The heart of parenting: How to raise an emotionally intelligent child. New York: Simon & Schuster. 

  16. Hong, S. H.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9(1), 161-177. 

  17. Jung, M. S., Park, Y. S., Lee, H. J., & Kim, K. M. (2010). Cognitive development: The learning brain. Seoul: Sigmapress. 

  18. Kernberg, O. (1976). Object relations theory and clinical psychoanalysis. New York: Jason Aronson. 

  19. Kim, K. H. (1998). Develop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rating scale for preschool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 Laranjo, J., Bernier, A., Meins, E., & Carlson, S. M. (2010). Early manifestations of children's theory of mind: The roles of maternal mindmindedness and infant security of attachment. Infancy, 15(3), 300-323. 

  21. Lee, J. Y. (2011). Analysis of interactions between depressed mothers and their infants in play situ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sin University, gyeonggi-do, Korea. 

  22. Liau, A. K., Liau, A. W., Teoh, G. B. S., & Liau, M. T. L. (2003). The case for emotional literacy: The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problem behaviors in malaysian second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Moral Education, 32(1), 51-66. 

  23. Lok, S. M., & McMahon, C. A. (2006). Mother's thoughts about their children: Links between mind-mindedness and emotional availability.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24(3), 477-488. 

  24. McMahon, C. A., & Meins, E. (2012). Mindmindedness, parenting stress, and emotional availability in mothers of preschool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7(2), 245-252. 

  25. Meins, E. (1997). Security of attachment and the social development of cognition. Hove, UK: Psychology Press. 

  26. Meins, E., Centifanti, L. C. M., Fernyhough, C., & Fishburn, S. (2013). Maternal mindmindedness and children's behavioral difficulties: Mitigating the impact of low socioeconomic statu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41(4), 543-553. 

  27. Meins, E., & Fernyhough, C. (1999). Linguistic acquisitional style and mentalising development: The role of maternal mind-mindedness. Cognitive Development, 14, 363-380. 

  28. Meins, E., & Fernyhough, C. (2010). Mindmindedness coding manual, Version 2.0. Unpublished manuscript. Durham University, Durham, UK. 

  29. Meins, E., Fernyhough, C., Fradley, E., & Tuckey, M. (2001). Rethinking maternal sensitivity: Mothers' comment on infants' mental processes predict security of attachment at 12 month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2, 637-648. 

  30. Meins, E., Fernyhough, C., Russell, J., & Clark-Carter, D. (1998). Security of attachment as a predictor of symbolic and mentalising abilities: A longitudinal study. Social Development, 7, 1-24. 

  31. Meins, E., Fernyhough, C., Wainwright, R., Clark-Carter, D., Gupta M. D., & Fradley, E. (2003). Pathway to understanding mind: Construct validity and predictive validity of maternal mind-mindedness. Child Development, 74(4), 1194-1211. 

  32. Meins, E., Fernyhough, C., Wainwright, R., Gupta, M. D., Fradley, E., & Tuckey, M. (2002). Maternal mind-mindedness and attachment security as predictors of theory of mind understanding. Child Development, 73(6), 1715-1726. 

  33. Morris, A. S., Silk, J. S., Steinberg, L., Myers, S. S., & Robinson, L. R. (2007). The role of the family context in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Social Development, 16(2), 361-388. 

  34. Paivio, A. (1986). Mental representation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5. Park, Y. A., Choi, Y. H., & Park, I. J. (2000). The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childrearing behaviors as perceived by children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5(2), 161-182. 

  36. Pears, K. C., & Moses, L. J. (2003). Demographics, parenting, and theory of mind in preschool children. Social Development, 12(1), 1-19. 

  37. Salovey, P., Mayer, J. D., & Caruso, D. R. (2000). Competing models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R. Sternberg(Ed.), Handbook of emotional intelligence (pp. 396-420).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8. Salovey, P., Stroud, L. R., Woolery, A., & Epel, E. S. (1999). Perceived emotional intelligence, stress reactivity, and health: Further explorations using the trait meta-mood scale. Psychology and Health, 17(5), 611-627. 

  39. Sillick, T. J., & Schutte. N. S. (2006).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steem mediate between perceived early parental love and adult happiness. E-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Emotional Intelligence, 2(2), 38-48. 

  40. Walker, T. M., Wheatcroft, R., & Camic, P. M. (2012). Mind-mindedness in parents of pre-schoolers: A comparison between clinical and community samples. Clinical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17(3), 318-335. 

  41. Yu, W. Y. (1998). The causal relations of maternal parenting related variables effects on infant's social adjus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University, Kwangju,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