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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SI를 활용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 효능감,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LCSI- based self-growth program on self-efficacy, adjustment to college life of undergraduat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6, 2014년, pp.3469 - 3477  

최영실 (송곡대학교 간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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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 개 대학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LCSI를 활용한 자기 성장 프로그램이 자기 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한 단일군 전후 실험 연구로 대학생 39명을 대상으로 2013년 10월 4주간 총 8회기의 LCSI 자기 성장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 자기 효능감과 그 하부 요인 자신감, 자기조절, 과제 난이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대학생활 적응과 그 하부 요인 학업적응, 사회적응, 정서적응, 신체 적응, 대학 애착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LCSI를 이용한 자기 성장 프로그램이 자기 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지며, 각각의 대상자 특성과 다양한 상황을 적용한 LCSI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제공한다면 의사소통이나 갈등 관리 등 여러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a 4 week, 8 session LCSI programs on the self-efficacy, adjustment to college of undergraduates. The number of participants was 39 students at one region. For statistical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paired t-test, and Pearson correlation were used with SPSS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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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본 연구는 한정된 대상자에게 실시된 단일군 전후 실험으로 비교대상인 대조군이 없어 일반화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4주간 8회기로 구성된 LCSI 자기 성장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 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원시실험연구로 단일군 전후설계이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성이 높고, LCSI 검사와도 관련성이 깊은 자기 효능감을 변인으로 두고 활용 초기 단계에 있는 LCSI검사를 활용하여 대학생에게 맞게 재구성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 이와같이 다양한 성격유형의 사람들로 구성된 작은 사회인 학교의 구성원들과 자신을 탐색하고 이해하여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임으로서 대인관계의 기초를 다지는데 도움을 주고자 LCSI 성격유형 검사 시도하였고, 이를 활용한 자기 성장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과 더불어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도록 도와줌으로서 대인관계 능력과 사회성을 향상시켜 대학생활 적응을 도모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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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CSI에서 구분한 4가지 성격유형은 각각 어떻다고 설명되는가? LCSI도 이와 같은 자기이해를 돕는 또 하나의 성격유형검사[12,13]로 개인의 환경 적응 방식이나 대인관계 양상과 관련하여 4가지 성격유형인 주도형, 표출형, 우호형, 분석형으로 구분한다. 구분된 성격유형을 살펴보면 먼저 주도형은 반응 속도가 빠르고 외향적으로 도전성이 핵심특성이다. 과업 지향적이고 목표의식이 강하며, 사람관계에서 일정한 거리를 두는 편으로 잡담은 싫어하고 분명하고 간결한 것을 좋아하며, 대인관계에서 자신의 주장을 강하게 함으로 강한 인상을 준다. 표출형도 역시 반응 속도도 빠르고 외향적이나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보다 많은 에너지를 만들며, 사교성이 핵심 특성인 유형으로 집단활동과 사교적인 인간관계를 통해 심리적 에너지를 발달시킴으로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먼저 말을 건네고 인사한다. 반면 우호형은 느긋하고 감성적인 부드러움을 안으로 간직한 수용성이 핵심특성으로 낯익은 대인관계에서는 사교성이 높아지나 전반적으로 낯가림과 긴장을 자주 경험한다. 자신을 주장하기보다는 상대를 배려하며, 맞서기 보다는 자신을 낮추는 협조적인 성격이지만 과업지향적인 강한 환경은 싫어한다. 마지막으로 분석형은 느리고 논리적이면서 치밀한 신중성이 핵심특성으로 안전과 자료를 선호하며, 자신의 실수를 용납하지 않고, 집중력과 인내력이 강하고 신중하고 논리적이며 치밀하기 때문에 장기적 과제수행에 두각을 나타낸다. 독립적인 공간과 혼자만의 시간을 선호하며, 비사교적이며, 이성적이고 감정변화가 적기 때문에 사람들로부터 차갑고 대하기 어렵다는 평을 들으나 한번 사귀면 깊게 사귀고 한번 마음을 준 사람에게는 무한 신뢰를 보낸다[14,15]. 이와같이 다양한 성격유형의 사람들로 구성된 작은 사회인 학교의 구성원들과 자신을 탐색하고 이해하여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임으로서 대인관계의 기초를 다지는데 도움을 주고자 LCSI 성격유형 검사 시도하였고, 이를 활용한 자기 성장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과 더불어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도록 도와줌으로서 대인관계 능력과 사회성을 향상시켜 대학생활 적응을 도모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대학생은 어떤 시기라고 보이는가? 대학생은 발달단계상 후기 청소년기에 해당되며,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발달 단계[1]로, 지금까지 입시위주의 지시와 타율에 의한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생활을 하였다면 이제는 독립적이고, 자율적이며, 능동적인 생활방식으로의 전환을 요구받는 시기[2]이다. 이 시기에 대학생은 대학생활 적응, 정체감 형성, 원만한 사회관계 형성 등의 발달 과업이 요구[3]되는데, 만약 청소년 전기에 자신에 대한 정체감이나 친밀성 그리고 사회성과 같은 발달단계 없이 대학생으로 넘어온 경우에는 제 2의 큰 혼란을 겪게 되며, 이것은 대학생들로 하여금 심리적 성숙을 방해하여 극단적인 행동[4]으로 이어지게 하고, 결국에는 대학생활의 부적응으로 현재 생활에 대한 불평과 불만족, 미래에 대한 불안,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 사고로 대인 관계 및 사회에 대한 적대감 등의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여, 주변 동료나 가족 그리고 학교 뿐 만아니라 나아가서는 국가적으로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5].
자기성장이란 어떤 상태를 일컫는가? 따라서 이 시기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의 적응은 미래의 행복한 성인으로서 자신감을 높여 사회 구성원으로 좋은 영향력을 행사하게 함으로 개인 뿐 만아니라 국가적으로 중요한 과제[6]라 할 수 있다. 현재까지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대학생들의 적응 및 이와 관련한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위한 프로그램으로써 자기성장 개념을 활용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져 왔는데[7], 자기성장이란 있는 그대로의 자기와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자기를 개방하고 주장함으로써 자신의 잠재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상태로 인간은 누구나 자기성장이라는 기본적인 욕구를 가지며, 자기 관찰을 통해 있는 그대로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타인에게 자기를 개방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성장이 이루어진다[7,8]고 하였다. 이러한 자기성장 개념과 함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력이 높은 요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자기효능감으로 여러 선행연구에서 그 효과가 보고[2,9,10]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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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S. J. Lee, J. H. Ryu, "Students' academic and caree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college life for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3), 589-607, 2008. 

  2. H. Ju, "Life Stress, Self-efficacy, Physical Symptoms and Adjustment to College among Students in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Chungnam, 2013. 

  3. K. I. Lee, " Features of the development of college students and personal problems and guidance", Wonkwang University Student Counseling Center, Student Life Research, 1, 23-46, 1999 

  4. H. D. Lee, "Personality education of university and role of institute related in education", Education research, 14, 67-82, 1996. 

  5. B. H. Park,"Parent attachment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individuals and adapted to college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ungbuk, 2006. 

  6. K. M. Jang, "Level of students' career decision self -efficacy and academic impact on college life Influence", Counseling Research, 6(1), 185-196, 2005. 

  7. H. J. Lee, "Development of the self-growth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013. 

  8. H. D. Lee, "Step-by-step development process of self-growth group counseling", Korea Journal of Group Counseling, 35-61, 1998. 

  9. E. W. Lee, "Impact of the affective intelligence, self-efficac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 college life adap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Chungbuk, 2005. 

  10. N. Jin, "The impact of conflict, self-efficacy and emotional expression of college students on college life adap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ty, Jeju, 2012. 

  11. Y. J. Lee, "The relationship among narcissistic personality, self-efficacy, and adaptation to college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2002. 

  12. S, H, Lim, "A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im's Character Style Invento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eonsei University, Seoul, 2003. 

  13. H. J. Lee, "The correlation between LCSI (Lim's character style inventory) and self-efficacy invento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sung University, Busan, 2006. 

  14. S. H. Lim, J. .I. Park, "LCSI Manual",189-207, Lim's Institute, Seoul, 2010. 

  15. S. H. Lim, "LCSI trainer's Manual", 83-115, Lim's Institute, Seoul, 2012. 

  16. Bandura, A."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1997. DOI: http://dx.doi.org/10.1037/0033-295X.84.2.191 

  17. M. H. Kim, " The Effects of MTBI based self growth program on ego identity, self efficac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abilit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2005. 

  18. H. K. Moon,"The effects of a LCSI-based self- growth program on the interpersonal relation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middle school gir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sung University, Busan, 2011. 

  19. T. Y Kim, "The effects of LCSI-based self-growth program on self-efficacy, peer relations and adjustment to school life of girls' middle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sung University, Busan, 2011. 

  20. S. J. Le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f inquiring character type in group counseling on the self-perception and personal relations of college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2006. 

  21. H. D. Lee, S.H.Kim, K.M. Seol, C.D. Kim, "Group Counseling", Seoul, Central aptitude Publisher, 305-320, 2002. 

  22. A. Y. Kim, J. E. Cha, "Measurement of self - efficacy". 1996. 

  23. Baker, R. W., & Siryk. B."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 31 (2), 179-189, 1984. DOI: http://dx.doi.org/10.1037/0022-0167.31.2.179 

  24. J. H. Ha, H. I. Jo,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stress, coping strategies, self-efficacy and the college life", Research, 7(2), 595-611, 2006. 

  25. H. S. Kim, "The effects of self-growth program on the achievement motivation and self-efficacy of college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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