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숲 체험 활동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 및 요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ceptions and the Needs of Parents on Forest Experience Activ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6, 2014년, pp.3616 - 3624  

박창옥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  강영식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초록

본 연구는 숲 체험 활동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갖고, 경기지역 소재 사립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자녀를 둔 학부모 250명을 대상으로 2013년 12월 26일부터 31일까지 설문조사 하였다. 분석결과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 효과 인식', '교육적 효과 인식', '일반적 인식'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요구도는 전체 58.2%가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간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있어서는 전체 60.7%가 계획된 연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숲 체험 활동 권유에 있어서는 전체 61.1%가 적극 권장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도심 내 자연과 접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유아들의 숲 체험활동에 대다수의 학부모들이 긍정적이며 유아 또한 교육적 효과에 대해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내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해준 것으로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quire into the perceptions and the needs of parents on their forest experience activity.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carried out on 250 parents of children in a Gyeonggi-based private kindergarten from December 26 to December 31, 2013. The results are as follows.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숲 체험 활동을 시행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 조사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숲 체험활동의 방향과 방법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갖고, 이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숲 체험 활동을 시행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를 종합적으로 알아봄으로써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숲 체험 활동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갖고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에 숲에서의 활동의 이점은? 숲은 시간과 계절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공간으로 오감을 통하여 세상을 이해하는 유아기에 숲에서의 활동은 발달적으로 적합하며 가치 있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한다. 유아들은 자연 속에서 신나게 뛰어놀 때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이루어지고, 친구들과 여유로운 상호 작용이 이루어질 때 긍정적인 인식과 태도 사회성증진이 이루어진다[1,2].
유아기에 자연에 대한 경험은? 유아기에 자연에 대한 경험은 자연친화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3-7], 사물에 대한 유아의 인식수준을 높여 상상력과 지각 능력을 발달시킨다[3,8,9]. 이에 자연은 유아들에게 가장 훌륭한 놀이이자 친구이며, 학습 대상이다.
자연은 유아들에게 어떠한 존재인가? 유아기에 자연에 대한 경험은 자연친화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3-7], 사물에 대한 유아의 인식수준을 높여 상상력과 지각 능력을 발달시킨다[3,8,9]. 이에 자연은 유아들에게 가장 훌륭한 놀이이자 친구이며, 학습 대상이다. 또한, 유아들은 숲에서 직접 흙과 돌, 풀, 꽃, 나무 등의 자연물들을 보고, 만지고 느끼고 생각하는 체험활동을 통해 감성을 발달시키고 호기심과 다양한 탐구방법 및 적극적인 탐구력을 통해 통합적인 지식구성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H. S. Cho,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Nature Friendly Program for Young Children".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5, No.5, pp. 343-366, 2005. 

  2. I. W. Lee, and K. Y. Choi, "Young Children's Experiences of Free Play in the Forest",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2, No.5, pp. 429-457, 2007. 

  3. J. A. Kim, The Effects of Strolling Activity on Young Children's Nature-Friendly Attitude and Emotional Intelligence. MS Thesis Kyonggi University, 2008. 

  4. K. Y. Yoon, The Effects of the Science Activities through the Nature Observation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Process Skills and Nature-Friendly Attitudes. MS Thesis Dongguk University, 2008. 

  5. I. S. Lee, An Influence of Forest Experience Activity on Child's Language Expression and Nature-Friendly Attitude. M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08. 

  6. S. J. Jeong, The Effects of the Soil Play Activities on Children's Nature-Friendly Attitude and Sensibility. M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9. 

  7. W. Y. Lee, "The Effect of Teachers Questioning on Stimulating Childrens Ideas about Residential Space in Their Drawings",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0, pp. 85-96, 1990. 

  8. S. J. Kim, An Investigation on an Educational Meaning of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based on Soil and Sky.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05. 

  9. J. T. Lim, J. Y. Ha, and S. Y. Lee, "Exploration of Play among Preschoolers in a Forest".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33, No.2, pp. 343-367, 2013. 

  10. J. T. Lim, Now Forest Kindergarten!: Meeting of Forest and Children. The 2nd International Seminar on Forest Kindergarten, pp. 3-15, 2010. 

  11. M. H. Lee, and E. S. Kim, "The Effects of Forest Education on Children's Attentiveness", The Korean Society for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0, No.4, pp. 149-170, 2011. 

  12. I. S. Hwang, The Influence of Backyard Gardening Activities based on Ecological Approach to Children's Pro-environmental Attitude and Pro-social Behavior. M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4. 

  13. Y. S. Kang, "The Influence of Forests Activities on Children's Ecological Attitude and Respectful Recognition of Lif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4, No.4, pp. 137-158, 2009. 

  14. Y. S. Kang, "The Effects of Education for Environmental Pollution Prevention through Forest Experiences on Children's Nature- Friendly Attitudes and Scientific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4, pp. 1604-1611,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4.1604 

  15. Y. S. Song, "A Study on the Perceptions and the Needs of Mothers of Young Children on the Forest Kindergarten". The Korean Society for Child Education, Vol.22, No.3, pp. 5-20, 2013. 

  16. J. S. Cha, Perceptions and Practices of Parents on Ecological Education for Children. MS Thesis Ajou University, 2008. 

  17. B. Devall, and G. Sessions, Deep Ecology. Salt Lake City: Peregrine Smith Books, 1995. 

  18. L. Millbrath, Envisioning a Sustainable Society. Albany: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1989. 

  19. Y. L. Jung, A Study on Parents' Perception of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an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Using the National Objects. M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07. 

  20. E, S. Jeong, Comparison between Teachers' and Parents' Perception of Nature Experience Programs. MS Thesis Chosun University, 2011. 

  21. J. E. Song, A Study on the Perceptions and Need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Parents on Forest Kindergarten. M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1. 

  22. K. S. Min, A Study on the Understanding and Needs of Directors. Teachers and Parents for the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MS Thesis Catholic University, 2005. Program. MS Thesis Catholic University,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