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숲 체험 활동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갖고, 경기지역 소재 사립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자녀를 둔 학부모 250명을 대상으로 2013년 12월 26일부터 31일까지 설문조사 하였다. 분석결과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 효과 인식', '교육적 효과 인식', '일반적 인식'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요구도는 전체 58.2%가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간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있어서는 전체 60.7%가 계획된 연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숲 체험 활동 권유에 있어서는 전체 61.1%가 적극 권장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도심 내 자연과 접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유아들의 숲 체험활동에 대다수의 학부모들이 긍정적이며 유아 또한 교육적 효과에 대해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내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해준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숲 체험 활동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갖고, 경기지역 소재 사립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자녀를 둔 학부모 250명을 대상으로 2013년 12월 26일부터 31일까지 설문조사 하였다. 분석결과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 효과 인식', '교육적 효과 인식', '일반적 인식'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요구도는 전체 58.2%가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간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있어서는 전체 60.7%가 계획된 연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숲 체험 활동 권유에 있어서는 전체 61.1%가 적극 권장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도심 내 자연과 접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유아들의 숲 체험활동에 대다수의 학부모들이 긍정적이며 유아 또한 교육적 효과에 대해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내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해준 것으로 볼 수 있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quire into the perceptions and the needs of parents on their forest experience activity.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carried out on 250 parents of children in a Gyeonggi-based private kindergarten from December 26 to December 31, 2013. The results are as follows. Fo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quire into the perceptions and the needs of parents on their forest experience activity.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carried out on 250 parents of children in a Gyeonggi-based private kindergarten from December 26 to December 31, 2013. The results are as follows. For the perceptions of parents on the forest experience activity, the 'perception on overall effectiveness' was the highest, followed in order by 'perception on educational effectiveness' and 'general perception'. For the needs of parents on their forest experience activity, 58.2% of them recognized the importance of regular forest experience activity. For the necessity of an annual program, 60.7% of them recognized the necessity of a planned annual program. For the recommendation of forest experience activity, 61.1% of them gave a strong recommendation for forest experience activity. As stated above, most parents positively viewed children's forest experience activity in the environment as it is difficult to approach nature in downtown areas, and children also highly viewed the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it.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quire into the perceptions and the needs of parents on their forest experience activity.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carried out on 250 parents of children in a Gyeonggi-based private kindergarten from December 26 to December 31, 2013. The results are as follows. For the perceptions of parents on the forest experience activity, the 'perception on overall effectiveness' was the highest, followed in order by 'perception on educational effectiveness' and 'general perception'. For the needs of parents on their forest experience activity, 58.2% of them recognized the importance of regular forest experience activity. For the necessity of an annual program, 60.7% of them recognized the necessity of a planned annual program. For the recommendation of forest experience activity, 61.1% of them gave a strong recommendation for forest experience activity. As stated above, most parents positively viewed children's forest experience activity in the environment as it is difficult to approach nature in downtown areas, and children also highly viewed the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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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러한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숲 체험 활동을 시행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 조사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숲 체험활동의 방향과 방법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갖고, 이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숲 체험 활동을 시행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를 종합적으로 알아봄으로써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숲 체험 활동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갖고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그리고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요구도는 민광순[23]와 송주은[22]의 척도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맞도록 수정 · 보완하여 총 7문항의 명목척도로 측정된 결과로 정의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은 Devall & Session[18]과 Millbrath[19]의 척도를 국내 적용한 정영님[20], 정은숙[21], 송주은[22]의 척도를 바탕으로 일반적 인식과 전반적 효과인식, 교육적 효과인식으로 구분하여 본 연구에 맞도록 수정 · 보완하여 총 20문항의 명목척도와 Likert 5점 척도로 측정된 결과로 정의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숲 체험 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사용하였다.
측정도구의 각 항목들은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설문과 이론을 근거로 숲 체험 활동전문가와 함께 수정 ·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설문구성은 총 3개 영역으로 통계분석을 위한 인구사회적 특성과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 및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요구도의 총 3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경기지역 소재 사립유치원 5곳을 선정하여 이곳에 다니고 있는 자녀를 둔 학부모 50명 씩 2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방법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식으로 본 연구자가 유치원교사의 도움을 받아 연구목적 및 설문방법을 설명한 후 유아 부모에게 설문지를 직접 가정으로 전달하여 2013년 12월 26일부터 12월 31일까지 6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 응답자와 결측치 11부를 제외한 239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측정도구의 각 항목들은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설문과 이론을 근거로 숲 체험 활동전문가와 함께 수정 ·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경기지역 소재 사립유치원 5곳을 선정하여 이곳에 다니고 있는 자녀를 둔 학부모 50명 씩 2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방법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식으로 본 연구자가 유치원교사의 도움을 받아 연구목적 및 설문방법을 설명한 후 유아 부모에게 설문지를 직접 가정으로 전달하여 2013년 12월 26일부터 12월 31일까지 6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방법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식으로 본 연구자가 유치원교사의 도움을 받아 연구목적 및 설문방법을 설명한 후 유아 부모에게 설문지를 직접 가정으로 전달하여 2013년 12월 26일부터 12월 31일까지 6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 응답자와 결측치 11부를 제외한 239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둘째, 유아의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test 및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 방법으로는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셋째, 유아의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과 데이터 크리닝 과정을 거쳐, SPSS v. 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교사 외 필요인원에 있어서는 ‘숲 해설가’가 135명(56.5%), '유아 보조교사' 68명(28.5%), ‘학부모’와 ‘지역 사회봉사단’이 각 17명(7.1%)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숲 해설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관리감독 기관에 있어서는 ‘산림청’이 90명(37.7%), ‘각 지 방자치 시 · 군 · 구 관계기관’ 85명(35.6%), ‘교육과학기술부’ 46명(19.2%), ‘보건복지부’ 6명(2.5%)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산림청이 관리 · 감독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 외 필요인원에 있어서는 대체적으로 ‘숲 해설가’(56.5%)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관리감독 기관에 있어서는 ‘산림청’(37.7%)이 관리 · 감독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적 효과인식에 있어서도 자연과 인간 서로에게 환경과 생명존중의 영향 및 자연생태계 보존 등 실천태도에 긍정적인 개선을 가져다 줄 것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반적 효과인식에서도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물론 창의력과 문제해결력과 집중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적 효과인식은 유아의 숲 체험 활동에 따른 감성, 생명존중, 신체발달 및 실천태도에 대한 영향을 의미하며, ‘숲 체험 활동은 인간의 생명존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중요성 인식에 대해 분석한 결과 ‘유아의 감성’(38.1%)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유아의 건강’(20.9%), ‘유아의 자립심’(17.2%), ‘유아의 신체발 달’(12.6%), ‘유아의 리더십’(10.5%)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유아의 감성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사립유치원 특성상 학부모의 학력수준이 높을수록 자녀의 숲 체험활동에 대해 일반적 인식에서의 야외 숲 체험 활동이 기존 상품화된 놀잇감 활동보다 유익하고,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적 효과인식에 있어서도 자연과 인간 서로에게 환경과 생명존중의 영향 및 자연생태계 보존 등 실천태도에 긍정적인 개선을 가져다 줄 것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반적 효과인식에서도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물론 창의력과 문제해결력과 집중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볼 때, ‘전반적 효과 인식’(M=3.91)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교육적 효과 인식’(M=3.36), ‘일반적 인식'(M=3.81) 순으로 나타났으며,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전반적 인식은 평균 3.84점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유아의 감성’이 91명(38.1%)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유아의 건강’ 50명(20.9%), ‘유아의 자립심’ 41명 (17.2%), ‘유아의 신체발달’ 30명(12.6%), ‘유아의 리더십’ 25명(10.5%)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유아의 감성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먼저 최종학력에 따라서는 전반적인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과 하위요인별 일반적 인식, 전반적 효과 인식, 교육적 효과 인식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01), 고졸이하에 비해 대졸, 대학원 이상의 경우 상대적으로 전반적인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과 하위요인별 일반적 인식, 전반적 효과 인식, 교육적 효과 인식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먼저 활동 시간에 있어서는 ‘매우 1-2회’가 75명(31.4%), ‘매주 하루 1시간 이상’ 49명(20.5%), ‘매일 1시간’ 48명(20.1%), ‘매주 하루 1시간’ 34명(14.2%), ‘매일 1시간 이상’ 33명 (13.8%)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매주 1-2회 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활동 장소는 ‘주변에 자연과 접한 곳’ 115명(48.1%), ‘숲’ 60명(25.1%), ‘근처 공원’ 37명(15.5%), ‘지역사회에서 지정한 곳’ 26명 (10.9%) 순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주변에 자연과 접한 곳에서 하는 것이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 Table 2와 같다. 분석결과 유아와의 관계는 어머니가 193명(80.8%), 아버지 37명(15.5%), 조부모 외 9명(3.8%)으로 나타났고, 연령은 30대 이하 147명(61.5%), 40대 이상 92명(38.5%)으로 나타났다. 최종학력은 고졸이하 78명(32.
셋째,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먼저 활동 시간에 있어서는 대체적으로 매주 1-2회(31.4%) 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활동 장소는 ‘주변에 자연과 접한 곳’(48.1%)에서 하는 것이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반적인 효과인식은 유아의 인지능력, 사고확장, 사회성발달, 언어능력발달, 집중력, 문제해결력, 창의력에 대한 영향을 의미하며, ‘숲 체험 활동은 유아들의 인지능력과 사고확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같은 결과는 사립유치원 특성상 학부모의 학력수준이 높을수록 자녀의 숲 체험활동에 대해 일반적 인식에서의 야외 숲 체험 활동이 기존 상품화된 놀잇감 활동보다 유익하고,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적 효과인식에 있어서도 자연과 인간 서로에게 환경과 생명존중의 영향 및 자연생태계 보존 등 실천태도에 긍정적인 개선을 가져다 줄 것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 숲 체험활동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이 비교적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요구도에서도 매주 1-2회, 주변의 자연과 접한 곳에서 정기적으로 프로그램화시켜 운영할 것을 나타내 주었다. 이 같은 결과는 도심 내 자연과 접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유아들의 숲 체험활동에 대다수의 학부모들이 긍정적이며 유아 또한 교육적 효과에 대해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내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해준 것으로 볼 수 있다.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는 최종학력, 취업형태, 자녀 연령에 따라 전반적인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과 하위요인별 일반적 인식, 전반적 효과 인식, 교육적 효과 인식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01), 최종학력에 따라서는 고졸이하에 비해 대졸, 대학원 이상의 경우, 취업형태에 따라서는 모 또는 부만 취업인 경우, 자녀 연령에 따라서는 비교적 자녀 연령이 많을수록 상대적으로 전반적인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과 하위 요인별 일반적 인식, 전반적 효과 인식, 교육적 효과 인식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 연령에 따라서는 전반적인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과 하위요인별 일반적 인식, 전반적 효과 인식, 교육적 효과 인식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01), 비교적 자녀 연령이 많을수록 상대적으로 전반적인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과 하위요인별 일반적 인식, 전반적 효과 인식, 교육적 효과 인식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기적인 활동의 중요성에 있어서는 ‘매우 그렇다’ 64 명(26.8%), ‘약간 그렇다’ 75명(31.4%), ‘보통이다’ 74명 (31.0%), ‘그렇지 않다’ 24명(10.0%), ‘전혀 그렇지 않다’ 2 명(0.8%)로 나타나 전체 58.2%가 가까운 숲에서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간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있어서는 ‘매우 그렇다’ 60명 (25.1%), ‘약간 그렇다’ 85명(35.6%), ‘보통이다’ 69명 (28.9%), ‘그렇지 않다’ 23명(9.6%), ‘전혀 그렇지 않다’ 2명(0.8%)로 나타나 전체 60.7%가 계획된 연간 프로그램 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기적인 활동의 중요성에 있어서는 전체 58.2%가 가까운 숲에서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간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있어서는 전체 60.7%가 계획된 연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전반적 인식을 분석한 결과 ‘전반적 효과 인식’(M=3.91)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교육적 효과 인식’(M=3.36), ‘일반적 인식'(M=3.81) 순으로 나타났으며,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전반적 인식은 평균 3.84점으로 나타났다.
취업형태에 따라서는 전반적인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과 하위요인별 일반적 인식, 전반적 효과 인식, 교육적 효과 인식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01), 모 또는 부만 취업인 경우 상대적으로 전반적인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과 하위요인별 일반적 인식, 전반적 효과 인식, 교육적 효과 인식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같은 유아의 숲체험 교육은 자연의 이치, 삶의 진리를 배운 유아들은 생명체를 이로움과 해로움으로 구분하여 판단하지 않고 각각의 소중함과 필요를 느끼며, 이를 통해 환경 유닐의 중요성도 알 수 있게 되는 점에서 숲을 교육의 공간으로 이용하고 숲에서 체험을 통해 배우는 생태놀이의 궁극적인 목표로서 적극 활용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자연친화적 태도 및 생명존중의식을 증진시키기 위해 인근 숲이나 자연환경을 이용한 숲 체험활동을 적극 프로그램화할 것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경기지역의 사립유치원만을 조사대상으로 하였기에 결과를 전국에 일반화하는데 제한을 갖는 바, 이를 보완하기 위한 보다 많은 지역과 사립유치원 외 일반, 공립유치원을 추가한 학부모의 요구와 인식정도를 비교한 후속적 연구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현장의 유아교육 내용 및 방향 설정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학부모가 숲 체험활동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와 무엇을 요구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16,17]. 이는 학부모가 숲 체험 활동의 의미를 잘 이해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과 학부모를 통한 지역사회의 협력으로서 좀 더 발전된 유아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으며, 자녀가 재원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숲 체험활동의 강도 또는 지원정도에 영향을 미치게 할 것이다. 이는 곧 숲 체험활동의 효과가 학부모들의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과 전반적인 활동에 관한 교육적 효과에 대해 어느정도인지 궁금해 하는 경향이 많고, 의구심을 갖고 있는 경향이 많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에 숲에서의 활동의 이점은?
숲은 시간과 계절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공간으로 오감을 통하여 세상을 이해하는 유아기에 숲에서의 활동은 발달적으로 적합하며 가치 있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한다. 유아들은 자연 속에서 신나게 뛰어놀 때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이루어지고, 친구들과 여유로운 상호 작용이 이루어질 때 긍정적인 인식과 태도 사회성증진이 이루어진다[1,2].
유아기에 자연에 대한 경험은?
유아기에 자연에 대한 경험은 자연친화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3-7], 사물에 대한 유아의 인식수준을 높여 상상력과 지각 능력을 발달시킨다[3,8,9]. 이에 자연은 유아들에게 가장 훌륭한 놀이이자 친구이며, 학습 대상이다.
자연은 유아들에게 어떠한 존재인가?
유아기에 자연에 대한 경험은 자연친화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3-7], 사물에 대한 유아의 인식수준을 높여 상상력과 지각 능력을 발달시킨다[3,8,9]. 이에 자연은 유아들에게 가장 훌륭한 놀이이자 친구이며, 학습 대상이다. 또한, 유아들은 숲에서 직접 흙과 돌, 풀, 꽃, 나무 등의 자연물들을 보고, 만지고 느끼고 생각하는 체험활동을 통해 감성을 발달시키고 호기심과 다양한 탐구방법 및 적극적인 탐구력을 통해 통합적인 지식구성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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