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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에 관한 조사연구 - 충청도 대학을 중심으로 -
A Survey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Recognition for The Disabled - Focusing on Universities in Chungcheong Province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7 no.5, 2017년, pp.1 - 13  

전미영 (한세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  이한우 (경기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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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등록 장애인은 선천적 장애보다 후천적 사고 등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 지속되어 후천적 장애로 인한 발생률이 더욱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여전히 부정적이다. 특히, 대학생은 생애주기별 발달에 따라 성인기 초기라 할 수 있는데, 이 시기는 다양한 대인관계와 획일화된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대학 교육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자기 자신만의 생각과 이념을 정립해 가는 시기이다. 따라서 사회에 진입하기 바로 전 시기인 대학생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부정적인 편견이나 태도를 가지고 있으면 그것을 긍정적인 태도로 개선시킬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충청도지역 13곳의 대학교를 방문하여 무작위로 설문을 조사하여 총 250명의 설문 중 235명의 설문을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SPSS(ver.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 신뢰도 분석, 태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와 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일시적이고 이벤트적인 교육이 아닌 올바른 정보 및 지식, 인권, 장애, 다양성 등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논문은 지역이 한정되어 있어 전국의 대학생으로 일반화하기 힘들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revealed that there are more registered disabled people in our country who have their disability because of acquired factors such as accidents than because of innate deformity. This phenomenon will continue and the incidence of acquired disability will increase more and more. Even though the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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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회에 진입하기 바로 전 시기인 대학생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부정적인 편견이나 태도를 가지고 있으면 그것을 긍정적인 태도로 개선시킬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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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등록 장애인의 특성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등록 장애인은 선천적 장애보다 후천적 사고 등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 지속되어 후천적 장애로 인한 발생률이 더욱 증가할 것이다.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인권이 보장되기위해 가장먼저 필요한것은 무엇인가? 따라서 장애인 문제는 장애인들만의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가 함께 극복해 나가야하는 문제이다. 가장 먼저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인권이 보장되기 위해서는 비장애인의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로 인해 사회참여와 평등을 통해 사회통합이 이루어지고, 장애인들이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5].
장애인 문제를 사회 전체가 함께 극복해 나가야하는 문제로 인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장애발생 원인은 후천적 질환으로 인한 발생률이 56%로 과반수를 넘었으며, 후천적 사고 33%, 원인불명 5%, 선천적 원인 5%, 출생시 원인 1%로 조사되었다[3]. 이렇게 장애인의 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오랜 역사적 시간동안 장애인을 멸시하고 천대하는 인식을 가지고 내려오고 있어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낮은 국민의식을 갖고 있다. 그것으로 장애인들의 인권까지도 보호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차별과 편견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사회진입이 차단되는 경우가 빈번하며, 이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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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Statistics Office. (2015). Resident Registration Demographics. Seoul : Statistics Office. 

  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 Guide to Welfare Activities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Seoul :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5). Survey of Persons with Disabilities. Seoul :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4. M. S. Gwon & J. H. Lee. (2014). Awareness and Attitude Toward the Disabled Person of the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6), 3667-3674. 

  5. M. J. Kim. (2012). A Research on Non-Special Education Majors' Attitude of the People with Disabilities. Kongjo National University, Kongju. 

  6. H. S. Lee. (2011). A Stuy on Attitude about Disabled Colleges Students by Non-disabled Focusing on Evaluation of Educatioal Welfare Support Systems. Korea Nazarene University, Cheonan. 

  7. K. H. Kim. (2006). A study of Student Attitudes toward the Children with Disabilities : Focusing on the Region Busan and Gyungnam. Special education research, 13(1), 27-48. 

  8. KEDI. (2017). Innovators of Education for Korea and Globla Community. KEDI. www.kedi.re.kr 

  9. Korea Employment Service Corporation. (2015). Statistics of Disability. Seoul : Korea Employment Service Corporation. 

  10. Rehabilitation International Korea. Janrminews. RI Korea. www.freeget.net 

  11. J. H. Han. (2008). Non-Handicapped Students' Acceptant Attitude toward Handicapped Students in Accordance with Integrated Education. University of Seoul, Seoul. 

  12. Y. S. Lee. (1995). A Study on the Attitudes of the Students' Attitudes toward Mentally Reductive Students. Daegu National University, Daegu. 

  13. Y. Y. Kim. (2005). A study on Comparison of the Non-Disabled College Students' Attitudes toward the Disabled, According as Presence or Absence of Experiences of Integrated Education. Daegu University, Daegu. 

  14. J. M. Kim & S. J. Song. (2008). The Effect of Factors on the University Students Acceptive Attitude toward the Disabled. Theory and Practice of Special Educational Journals, 9(1), 83-99. 

  15. G. H. Lee. (2011).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 Volunteer Activities on the Recognition of Disabled Persons. Jeonju National University, Jeonju. 

  16. L. C. Kim, J. H. Han & J. S. Park. (2005). A Study on the Attitude of Attitude to the Disabled and the Positive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Association of Psychological Arts, 146-147. 

  17. E. Park. (2005). A Study on the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 with Mental Disorders. Keimyung University, Daeg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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