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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3, 2014년, pp.280 - 292
이인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A tram has been the focus of a new public transportation that can solve a traffic jam, decreasing of public transit usage and environmental problem in recent years.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signal optimization model for considering the traffic signal progression of tram and vehicles, when they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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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지역과 주변에서 나타나는 교통혼잡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 이러한 승용차 이용의 지속적인 증가에 비해 대중교통의 수송 분담율은 2000년의 38%에서 2010년 기준 31%로 감소하였으며, 승용차의 분담율은 약 3%가 증가하여 앞으로 교통혼잡은 더욱 큰 사회문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KOTI, 2013). 특히 도시지역과 주변에서 이러한 교통혼잡이 발생되고, 그 주요 원인으로 승용차 위주의 교통체계를 들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그 동안 버스나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 수단 활성화 수단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운영, BIS(Bus Information System) 설치, 대중교통 환승시스템, 환승요금체계 등의 대중교통 우선정책을 시행해 왔지만 그 실효성에 한계가 있어왔다. | |
트램이 도심 교통수단으로서 성공적인 운영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 따라서 트램이 매력적인 도심 교통수단으로서 성공적인 운영을 수행하려면 보다 효율적인 신호운영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새로운 우선신호 전략과 신호계획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간선도로의 트램 전용차로 구간에서 트램의 이동성을 확보하고 일반차량의 지체를 최소화하는 신호 최적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이러한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간선도로에서 트램을 운영하기 위한 방안으로 고정식 우선신호를 이용하여 트램의 교차로 우선통행 기회를 확보하고, 이와 동시에 일반교통류의 지체를 고려하여 트램의 우선신호로 인한 일반교통류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최적 신호시간을 산출하였다. | |
교통혼잡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들과 한계점은 무엇인가? | 특히 도시지역과 주변에서 이러한 교통혼잡이 발생되고, 그 주요 원인으로 승용차 위주의 교통체계를 들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그 동안 버스나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 수단 활성화 수단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운영, BIS(Bus Information System) 설치, 대중교통 환승시스템, 환승요금체계 등의 대중교통 우선정책을 시행해 왔지만 그 실효성에 한계가 있어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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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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