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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부모가족 자녀의 학교생활적응 : 개인자원, 가족자원, 발달환경자원을 중심으로
Adaptation of a single parent's child to school life: Focusing on individual resources, family resources and developed environmental resources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8 no.2, 2014년, pp.121 - 141  

박정윤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가족복지과) ,  원아름 (중앙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termine how effective individual resources, family resources and developed environmental resources are in assisting the adaptation of a single parent's child to school life. The subjects were 284 first-year middle-school students with a single parent who were in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에 비해 다양한 가족형태가 공존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우리사회는 저출산, 고령화, 이혼율 증가, 가족가치관의 변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과거에 비해 다양한 가족형태가 공존하고 있으며, 그 중 한부모가족의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한부모가족 형성과정은 과거에는 사별로 인한 경우가 다수 있었으나 최근에는 이혼으로 인한 한부모가족이 증가추세이다.
안정된 또래애착을 형성할수록 학교생활에 보다 긍정적으로 적응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는? 청소년은 부모-자녀관계 중심의 아동과 달리 또래와 함께 지내는 시간이 많아짐으로써 또래와 밀착된 관계 형성으로 친구관계의 중요성이 증가한다. 청소년의 또래애착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들은 또래애착이 높을수록 학교생활적응을 잘한다고 보고하고 있다(장석진ㆍ 송소원ㆍ조민아, 2011). 장석진 외(2011)는 또래 관계에서 친밀한 의사소통과 신뢰관계가 형성될수록 학교생활적응력이 높아짐을 밝히고 있다. 뿐만 아니라 류경희(2003)는 지지적이고 친밀한 또래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청소년들은 심리ㆍ사회적으로 잘 적응하고 학업에서 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하였다. 이는 학교생활적응에 있어서 긍정적인 또래관계 형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에 또래관계에서 부정적인 상호작용 등 부정적인 경험을 지속적으로 할 때 또래애착형성이 낮아져서 학교생활에 부적응하여 학교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낸다(Berndt & Keefe, 1995). 따라서 안정된 또래애착을 형성할수록 학교생활에 보다 긍정적으로 적응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순미ㆍ유영주(2003)는 학교생활적응을 어떻게 정의하였나? 양순미ㆍ유영주(2003)는 학교생활적응을 학생들의 행동들이 학교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조화를 잘 이루고 의미 있는 타인과의 성공적인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 가며, 학교수업에 잘 참여하고, 학교규범에 순응하여 독립된 한 개인으로서 역할을 수행해 나가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최형임 외(2012)는 학생 개인이 학교환경으로부터 받는 스트레스나 문제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자신의 욕구충족과 성장을 위해서 학교환경 및 자기 자신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변화시킴으로써 개인과 학교환경 사이에 균형을 이루어나가는 역동적인 상호작용 능력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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