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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9 no.1, 2014년, pp.23 - 46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extbooks of career counseling which are written or translated in Korean so as to understand the usefulness and limitation on the usage of career counseling textbooks.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1) what contents are included in textbooks of care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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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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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이란? | 한 개인에게 주어진 일(업무, 과제)을 얼마나 잘 해낼 수 있는가 하는 개인의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제시된 개념이 ‘역량(competency)'이다. 전통적으로 개인의 능력에 대한 측정은 지능검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 |
전통적으로 개인의 능력에 대한 측정dms? | 한 개인에게 주어진 일(업무, 과제)을 얼마나 잘 해낼 수 있는가 하는 개인의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제시된 개념이 ‘역량(competency)'이다. 전통적으로 개인의 능력에 대한 측정은 지능검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그런데 McClleland(1973)는 개인이 실제로 수행하는 직무에서 발휘되는 능력 평가를 위해서는 ’지능‘이 아닌 ’역량‘을 평가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고, 그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에 대한 다양한 개념정의와 역량평가를 위한 방법이 제시되어왔다. | |
진로상담가들이 역량 요소별로 자신의 수행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11개 영역은? | 여기서 제시하고 있는 역량은 총 11개 영역에 대한 것으로 ‘① 진로발달이론, ② 개인 및 집단 상담 기술, ③ 개인 및 집단 평가, ④ 정보 및 정보원, ⑤ 프로그램 홍보․운영 및 실시, ⑥ 코칭․컨설팅․수행증진, ⑦ 다양한 집단, ⑧ 슈퍼비전, ⑨ 윤리적․법적 문제, ⑩ 연구 및 평가, ⑪ 기술’에 대한 역량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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