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 특성화고 학생들의 인식에 터한 진로 상담 운영 실태와 요구조사 Research on the Status and Needs of Career Counseling based on the Student's Perception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in Daejeon원문보기
이 연구는 특성화고의 진로 상담 운영 실태와 학생들의 요구를 파악하여 특성화 고 진로 상담 운영의 개선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서 얻은 결과에 따른 특성화고 진로 상담 운영의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입학 결정 시기는 중학교 3학년의 시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3학년시기의 진로 상담은 성적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적성과 능력, 소질을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특성화고와 연계하는 체계적인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둘째, 진로 상담이 주로 담임교사와 이루어지는 점으로 보아 담임교사의 상담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담임교사의 업무가 과중되어 이를 분담할 수 있는 상담교사의 확충, 전문적인 상담교육 및 상담프로그램의 개발 등이 필요하다. 셋째, 계열에 따른 진로 상담에 대한 요구를 토대로 상담 내용, 상담 방법, 상담 형태 등을 달리하여 계열의 성격에 맞는 커리큘럼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특성화고의 진로 상담 운영 실태와 학생들의 요구를 파악하여 특성화 고 진로 상담 운영의 개선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서 얻은 결과에 따른 특성화고 진로 상담 운영의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입학 결정 시기는 중학교 3학년의 시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3학년시기의 진로 상담은 성적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적성과 능력, 소질을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특성화고와 연계하는 체계적인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둘째, 진로 상담이 주로 담임교사와 이루어지는 점으로 보아 담임교사의 상담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담임교사의 업무가 과중되어 이를 분담할 수 있는 상담교사의 확충, 전문적인 상담교육 및 상담프로그램의 개발 등이 필요하다. 셋째, 계열에 따른 진로 상담에 대한 요구를 토대로 상담 내용, 상담 방법, 상담 형태 등을 달리하여 계열의 성격에 맞는 커리큘럼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urrent status and needs of career counseling based on the student's perception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in Daejeon.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future direction and improvement strategies of career counseling in specialized vocational hi...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urrent status and needs of career counseling based on the student's perception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in Daejeon.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future direction and improvement strategies of career counseling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hrough the evaluation of current situation and student's needs. The analysis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most of students decided their admission into a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when they were three grades in middle school. It indicates that career counseling teacher plays important roles during that time. Thus, it is necessary to strengthen the ability of career counseling teachers and to develop the various programs to seek student's aptitude and talent from the period of middle school. Thus, it is necessary to strengthen the ability of career counseling teachers and to develop the various programs to seek student's aptitude and talent from the period of middle school. Second, since most of career counseling takes place primarily with class teacher, professional counseling education for class teachers is required. It also needs to expand the specialized counselors to reduce the overburden of class teachers and develop various counseling programs. Thir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need the specialized counseling programs according to their major. Effective group counseling programs as well as one-on-one counseling programs which can help the student's career decision should be developed.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urrent status and needs of career counseling based on the student's perception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in Daejeon.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future direction and improvement strategies of career counseling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hrough the evaluation of current situation and student's needs. The analysis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most of students decided their admission into a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when they were three grades in middle school. It indicates that career counseling teacher plays important roles during that time. Thus, it is necessary to strengthen the ability of career counseling teachers and to develop the various programs to seek student's aptitude and talent from the period of middle school. Thus, it is necessary to strengthen the ability of career counseling teachers and to develop the various programs to seek student's aptitude and talent from the period of middle school. Second, since most of career counseling takes place primarily with class teacher, professional counseling education for class teachers is required. It also needs to expand the specialized counselors to reduce the overburden of class teachers and develop various counseling programs. Thir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need the specialized counseling programs according to their major. Effective group counseling programs as well as one-on-one counseling programs which can help the student's career decision should be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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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선행 연구에서는 특성화고에서 진로지도 및 진로 상담의 필요성은 제시하고 있으나 특성화고의 진로 상담에 대한 운영 실태와 요구를 파악하는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대전시를 중심으로 특성화고 진로 상담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여 특성화고의 진로 상담이 나아갈 방향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 인식과 진로 상담의 실태는 어떠한지 또한 학생들의 요구는 어떠한지를 파악하여 특성화고의 진로 상담이 나아갈 방향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의 모집단은 대전시 특성화고 11개교이며 학생 수는 총 10,429명이며, 계열별 학교수는 공업계열 6개교, 상업계열 4개교, 농업계열 1개교이다(<표 2> 참조).
이 연구는 특성화고 학생의 인식에 터한 진로 상담의 운영 실태와 요구에 대하여 설문조사 방법으로 조사 · 분석하였으며, 특성화고의 진로 상담 운영 실태와 학생들의 요구를 파악하여 특성화고 진로 상담 운영의 개선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설문조사는 2012년 12월 ~ 2013년 2월까지 총 3개월에 걸쳐 실시되었다. 각 특성화고의 진로진학상담부장 또는 진로진학상담 지도교사에게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동의를 받고, 학교에 방문하여 학생들에게 직접 현장설문을 실시하였다.
둘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 상담 운영 실태와 요구를 조사 분석한다.
조사 대상의 모집단은 대전시 특성화고 11개교이며 학생 수는 총 10,429명이며, 계열별 학교수는 공업계열 6개교, 상업계열 4개교, 농업계열 1개교이다(<표 2> 참조). 모집단의 표집 방법은 특성화고 학과계열에 따라서 진로 상담에 인식이 다를 것으로 전제하고 공업계열, 상업계열, 농업계열을 모집단으로 층화하여 표집하는 층화표집방법을 활용하였다. 단, 농업계열은 1개교로 공업 및 상업계열과 모집단 및 표본의 차이가 커서 연구 결과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표본에서 제외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하여 개발한 설문조사 도구는 교육전문가 2인에게 연구 내용에 따른 내용 타당성 검증을 요청하여 수정·보완하고, 이를 설문조사에 활용하였다.
설문 문항은 연구의 목적에 맞게 5개의 영역 33개 문항으로 작성하였으며 그 내용은 와 같다.
셋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배경 변인별로 진로 상담 운영 요소에 대한 중요도와 요구의 차이를 조사 분석한다.
이 연구의 사용된 설문지는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여(박인화, 2001; 김양훈, 2006; 류성희, 2007; 방형욱, 2009; 박종학, 2012)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설문 문항은 연구의 목적에 맞게 5개의 영역 33개 문항으로 작성하였으며 그 내용은 <표 4>와 같다.
따라서 이 연구의 표집집단은 대전시에 소재하고 있는 공업 및 상업계열 특성화고 10개교이며, 학생은 각 학교당 40명씩(1개교당 1~2학급 인원) 총 400명을 선정하였다. 조사 대상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여 충분한 이해를 도모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지 배부 및 회수 현황은 <표 3>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입학 동기와 진로 의식은 어떠한지를 조사 분석한다.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 의식 및 진로 계획은 특성화고 입학 동기, 진로에 대한 인식 및 계획을 조사·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이 연구의 표집집단은 대전시에 소재하고 있는 공업 및 상업계열 특성화고 10개교이며, 학생은 각 학교당 40명씩(1개교당 1~2학급 인원) 총 400명을 선정하였다. 조사 대상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여 충분한 이해를 도모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2년 12월 ~ 2013년 2월까지 총 3개월에 걸쳐 실시되었다. 각 특성화고의 진로진학상담부장 또는 진로진학상담 지도교사에게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동의를 받고, 학교에 방문하여 학생들에게 직접 현장설문을 실시하였다.
운영 실태 조사는 특성화고에서 진로 상담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들(178명)을 대상으로, 요구 조사는 전체 학생들(363명)에게 실시하였다. 응답 분석결과는 <표 8>과 같다.
조사 대상의 모집단은 대전시 특성화고 11개교이며 학생 수는 총 10,429명이며, 계열별 학교수는 공업계열 6개교, 상업계열 4개교, 농업계열 1개교이다( 참조).
데이터처리
주요 자료 분석 처리 방법은 첫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특성화고 입학 동기와 진로 의식, 진로 상담 운영 실태와 요구는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진로 상담 운영 요소의 중요도 분석은 기술통계 분석하였고, 집단별 요구의 차이 분석은 교차분석과 t-검증을 실시하였다.
0(for windows)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자료 분석 처리 방법은 첫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특성화고 입학 동기와 진로 의식, 진로 상담 운영 실태와 요구는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진로 상담 운영 요소의 중요도 분석은 기술통계 분석하였고, 집단별 요구의 차이 분석은 교차분석과 t-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계열과 선호하는 진로 상담자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 상담자로서 ‘진로 진학 상담교사’와 ‘전문 상담교사’에 대하여 공업계열 학생 66.
공업 계열 학생들은 ‘반 전체 집단 상담의 경우’를, 상업 계열 학생들은 ‘부모님과 동반상담’을 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의견은 ‘인문계 수업이 어려울 것 같아서’, ‘취업을 빨리하기 위해’ 등의 응답을 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의 약 80%는 중학교 3학년 시기에 고등학교를 결정하였고, 대학진학 보다는 취업을 염두에 두고 특성화고에 진학하였으며 중학교 성적이 특성화고 진학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되었다.
상업계열 학생들은 ‘진로 상담부의 상담 활동’ 형태를 선호하였고, 공업계열과 달리 ‘직업과 진로 교과시간’에 이루어지는 상담 형태 선호도가 낮게 나타났다.
<표 5>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성별 비율은 전체적으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약 25%가 더 많았고, 계열별 응답자 비율은 공업계는 남학생이 89.43%, 상업계는 여학생이 74.26%로 성별 비율 차이가 크게 보였다
. 학생들의 특성화고 입학 동기를 질문하였고, 응답한 결과는 <표 6>과 같다.
셋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배경 변인 집단 간 요구에서 상담 내용과 장소가 성별로, 상담에 대한 내용, 장소와 방법은 계열간의 중요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진로 상담 운영요소 중 상담자, 상담 내용, 상담 방식, 상담 형태는 성별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계열간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진로 상담 요구에 대한 교차분석 결과는 성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계열별은 4개의 문항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계열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운영 요소의 분석 결과는 <표 11~14>와 같다.
셋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배경 변인 집단 간 요구에서 상담 내용과 장소가 성별로, 상담에 대한 내용, 장소와 방법은 계열간의 중요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진로 상담 운영요소 중 상담자, 상담 내용, 상담 방식, 상담 형태는 성별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계열간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전공 계열과 성별간의 요구를 토대로 상담 내용, 상담 방법, 진로 상담 형태 등을 달리하는 일대일 상담, 진로 동아리, 학부모 동반 진로 상담, 진로정보실 활용, 집단프로그램의 상담 및 신문 활용 교육(Newspapers In Education; NIE)을 활용한 진로 상담 등 다양한 상담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진로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율적인 진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진로 상담의 운영 요소에 대한 9개의 문항 중 ‘상담 내용’과 ‘상담 장소’가 성별 간의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계열 간에는 ‘상담 내용, 방법, 장소’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진로 상담자로서 ‘진로 진학 상담교사’와 ‘전문 상담교사’에 대하여 공업계열 학생 66.39%가 선호하였고, 상업계열은 84.37%가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입학 결정 시기는 중학교 3학년의 시기가 가장 많았으며, 이때의 진로 상담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중학교 시절의 학업성적뿐만 아니라 적성과 소질에 적합한 학생을 특성화고의 입학자원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중3 시기에 진로 상담교사 배치하고 이들로 하여금 적성과 소질을 찾는 진로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운영이 필요하다.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 의식을 보면 특성화고 선택이 진로에 ‘조금 영향을 주었다’가 가장 많았고, 학과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보면 ‘보통이다’, ‘만족한다’의 응답이 높게 파악되었다.
후속연구
둘째, 이 연구를 통해 제시된 진로 상담 운영과 관련한 요구는 학생들의 요구에 의한 것으로 학교 현장에서 그대로 수용하여 운영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특성화고 학교 현장의 인 · 물적 환경을 고려하고 효율성을 갖춘 진로 상담 운영제도 수립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대전지역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분석하였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를 모든 계열 또는 다른 지역의 특성화고의 진로 상담 실태와 요구로 일반화하는데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첫째, 특성화 고교생은 일반계 고교생과 달리 취업과 진학이라는 큰 두 갈래 길이 있기 때문에 진로 교육 역시 두 트랙의 특화된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이 연구를 통해 제시된 진로 상담 운영과 관련한 요구는 학생들의 요구에 의한 것으로 학교 현장에서 그대로 수용하여 운영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특성화고 학교 현장의 인 · 물적 환경을 고려하고 효율성을 갖춘 진로 상담 운영제도 수립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성화고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특성화고는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자연 현장 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를 의미한다(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91조)
특성화고에 입학하는 학생들이 입학시 고려하는 것은?
특성화고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중학교 시절의 적성과 소질을 고려하기보다는 학업성적에 따라 입학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김향희, 2007). 직업세계로의 진입을 대비시키는 역할을 담당해야 할 특성화고의 역할수행을 어렵게 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진로 희망이나 진출분야는 전공계열과 다르거나 학습능력과 상관없이 대학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비중이 늘어가고 있다.
진로진학상담교사 수가 확대되고 있는 이유는?
고교졸업 후에 직업사회로 진출을 하는 특성화고는 대학진학을 위주로 하는 일반계고와 교육목표에서부터 교과과정, 인재상이 다르며 취업 등 진로 상담의 필요성은 논의의 여지 없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고졸 취업의 활성화와 선 취업 후 진학 제도의 확대에 따라 무조건적인 대학진학이 아니라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살려 진로를 설정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진로 상담의 중요성으로 진로진학상담교사 수가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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