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진로태도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o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Female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0, 2013년, pp.356 - 364  

허정철 (광주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진로태도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은 여대생의 진로태도성숙도의 하위 영역 가운데 결정성, 준비성 영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현실성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진로준비행동 하위 영역 가운데 탐색행동, 준비행동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진로태도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앞으로 여대생들의 진로태도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의 향상을 위해 더욱더 체계적인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실제로 활용도를 높여 가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how what influence a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has on the career attitude maturity in female college students and their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discovered that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determinacy and readin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점을 비추어 볼 때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진로태도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이 어떻게 변화 하는가를 연구해 보는 것은 대학생들의 진로교육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진로 집단상담프로그램을 통해 여대생의 진로태도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이 진로준비행동은 자신의 진로와 관련한 인지나 태도적인 차원이 아닌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행위의 차원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진로준비행동을 자신에 대한 정보 및 직업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는 탐색행동과 자신이 목표로 한 진로 및 직업에 입직하기 위한 실질적 준비를 하는 준비행동으로 정의한다. 진로준비행동의 하위요인으로는 탐색 행동, 준비행동 등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진로태도성숙도를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심사숙고하는 정도, 개인적·상황적 측면을 고려하여 현실적으로 고려하는 정도, 진로를 선택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준비하는 정도로 정의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진로태도성숙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다.
  • 가설 2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진로준비행동이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다.
  • 위와 같은 이론적 배경에 따라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진로태도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에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의 진로지도를 조력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따라서 이러한 대학생들에게 대학생활 동안 자신의 성격, 자신의 흥미, 적성 그리고 자신의 현재 환경 등을 분석하고 이해하여 자신의 미래에 도움이 될 만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개인의 진로지도를 조력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진로집단 상담이다. 진로상담은 개인상담의 형태보다는 집단상담 또는 교과목의 형태로 진행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보고가 있다[3].
개인의 삶 전체를 통해서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인 것은?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선택하는 일은 개인의 삶 전체를 통해서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이다. Tolbert[1]에 의하면 개인이 선택한 직업과 진로는 그의 능력발휘의 기회, 인간관계, 사회 경제적 지위, 가치관과 태도, 정신 및 신체적 건강, 가족관계, 거주지 등 생활의 전반적인 영역에 영향을 주며, 한 개인의 생활양식을 결정하고 궁극적으로 한 개인의 인생을 결정하게 된다고 하였다.
진로 선택이 개인의 인생을 좌우할 만큼 중요한 것임을 알 수 있는 Tolbert이 언급한 내용은?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선택하는 일은 개인의 삶 전체를 통해서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이다. Tolbert[1]에 의하면 개인이 선택한 직업과 진로는 그의 능력발휘의 기회, 인간관계, 사회 경제적 지위, 가치관과 태도, 정신 및 신체적 건강, 가족관계, 거주지 등 생활의 전반적인 영역에 영향을 주며, 한 개인의 생활양식을 결정하고 궁극적으로 한 개인의 인생을 결정하게 된다고 하였다. 이런 맥락에서 학교를 떠나 새로운 사회에 진출해야 하는 대학생들에게 있어 진로선택은 당면한 가장 핵심적인 과제라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E. L. Tolbert, Counseling for career development (2nd ed), Boston: Houghton Miffin, 1980. 

  2. 이재창, "진로교육과 개인의 특성 발전", 진로교육연구, 제12권, pp.1-50. 

  3. L. W. Oliver and A. R. Spokane, "Careerintervention outcome: What contributes to client gai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31, pp.174-181, 1988. 

  4. 이형득, 집단상담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998. 

  5. 이장호, 김정희,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법문사, 1997. 

  6. 서영석, REBT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이 실업계 남자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진로결 정자기효능감, 진로태도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7. 윤희선,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의식 성숙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8. 장해숙,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 정체감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9. D. E. Super, The psychology of career, New York: Harper & Row, 1970. 

  10. J. O. Crites, Career counseling: Models, methods, and materials. New York: McGraw-Hill, 1981. 

  11. 장석민, 임두순, 송병국, 진로성숙도 검사 표준화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1. 

  12. 지용근, 대학생의 가치관명료도가 진로태도 성숙 및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13. 송태우, 진로인식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의식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4. 염주연, 진로선택 집단상담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15. 최경희,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이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6. 김봉환,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17. 김계현, 상담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2. 

  18. 장지선, 대학생의 진로정체감과 부모에 대한 심리적 독립 및 애착과의 관계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19. 김희숙, 진로탐색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기효능감, 대인관계능력, 진로태도 성숙에 미치는 효과, 호서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20. 손지윤, 진로탐색프로그램이 전문계여자고등학생의 진로에 미치는 영향. -진로태도성숙도, 진로 결정수준, 진로 준비행동을 중심으로-,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1. 허정철, "진로탐색집단상담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227-236, 2012. 

  22. 김남진,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23. 박완성, "진로탐색집단상담프로그램이 진로결정 수준.진로정체감.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진로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pp.203-216, 2005. 

  24. 최선영, 홍지영, "독서활동을 활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여자중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진로준 비행동을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제33권, pp.62-86, 2012. 

  25. 장해숙, 김순미, 이현림, "커리어 로드맵을 적용한 진로집단상담이 대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진로 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진로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pp.81-97, 2008. 

  26. 이기학, 한종철, "고등학생의 진로태도성숙과 개인적 특성 및 심리적 변인들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제10권, 제1호, pp.167-189, 1998. 

  27. 이명숙, 대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과 진로장애지각,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분석, 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