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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 특성화고 학생들의 인식에 터한 진로 상담 운영 실태와 요구조사
Research on the Status and Needs of Career Counseling based on the Student's Perception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in Daejeon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9 no.1, 2014년, pp.85 - 101  

양선주 (충남대학교) ,  김소연 (충남대학교) ,  이규녀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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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특성화고의 진로 상담 운영 실태와 학생들의 요구를 파악하여 특성화 고 진로 상담 운영의 개선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서 얻은 결과에 따른 특성화고 진로 상담 운영의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입학 결정 시기는 중학교 3학년의 시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3학년시기의 진로 상담은 성적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적성과 능력, 소질을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특성화고와 연계하는 체계적인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둘째, 진로 상담이 주로 담임교사와 이루어지는 점으로 보아 담임교사의 상담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담임교사의 업무가 과중되어 이를 분담할 수 있는 상담교사의 확충, 전문적인 상담교육 및 상담프로그램의 개발 등이 필요하다. 셋째, 계열에 따른 진로 상담에 대한 요구를 토대로 상담 내용, 상담 방법, 상담 형태 등을 달리하여 계열의 성격에 맞는 커리큘럼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urrent status and needs of career counseling based on the student's perception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in Daejeon.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future direction and improvement strategies of career counseling in specialized vocational 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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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 연구에서는 특성화고에서 진로지도 및 진로 상담의 필요성은 제시하고 있으나 특성화고의 진로 상담에 대한 운영 실태와 요구를 파악하는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대전시를 중심으로 특성화고 진로 상담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여 특성화고의 진로 상담이 나아갈 방향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 인식과 진로 상담의 실태는 어떠한지 또한 학생들의 요구는 어떠한지를 파악하여 특성화고의 진로 상담이 나아갈 방향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의 모집단은 대전시 특성화고 11개교이며 학생 수는 총 10,429명이며, 계열별 학교수는 공업계열 6개교, 상업계열 4개교, 농업계열 1개교이다(<표 2> 참조).
  • 이 연구는 특성화고 학생의 인식에 터한 진로 상담의 운영 실태와 요구에 대하여 설문조사 방법으로 조사 · 분석하였으며, 특성화고의 진로 상담 운영 실태와 학생들의 요구를 파악하여 특성화고 진로 상담 운영의 개선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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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성화고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특성화고는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자연 현장 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를 의미한다(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91조)
특성화고에 입학하는 학생들이 입학시 고려하는 것은? 특성화고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중학교 시절의 적성과 소질을 고려하기보다는 학업성적에 따라 입학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김향희, 2007). 직업세계로의 진입을 대비시키는 역할을 담당해야 할 특성화고의 역할수행을 어렵게 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진로 희망이나 진출분야는 전공계열과 다르거나 학습능력과 상관없이 대학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비중이 늘어가고 있다.
진로진학상담교사 수가 확대되고 있는 이유는? 고교졸업 후에 직업사회로 진출을 하는 특성화고는 대학진학을 위주로 하는 일반계고와 교육목표에서부터 교과과정, 인재상이 다르며 취업 등 진로 상담의 필요성은 논의의 여지 없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고졸 취업의 활성화와 선 취업 후 진학 제도의 확대에 따라 무조건적인 대학진학이 아니라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살려 진로를 설정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진로 상담의 중요성으로 진로진학상담교사 수가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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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교육부(2012.06.15). 2013년 진로진학상담교사 배치. 보도자료. 

  2. 김강호(2009). 전문계 고등학교 진로지도 활동이 학생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직업교육학회연구, 28(4), 183-200. 

  3. 김병숙, 손민아(2005). 진로모델링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 자기 효능감 분석. 한국진로교육연구, 18(2), 172-198. 

  4. 김봉환, 정철영, 김병석(2007). 학교진로 상담. 학지사. 

  5. 김선묵(2000). 상업계 고등학교 여학생들의 진로의사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6. 김양훈(2006). 공업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관 변화와 진로 교육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7. 김충기(1995). 미래를 한 진로 교육. 양서원. 

  8. 김충기(2000). 진로 교육과 진로 상담. 동문사. 

  9. 김향희(2007). 상업정보 교육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0. 류성희(2007). 특성화고 학생들의 계열별 교육에 따른 진로 의식 차이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1. 박인화(2001). 중학교 진로 상담 활동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2. 박종학(2012). 진로진학상담교사제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의 요구분석.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3. 박지숙(2014). 진로상담 프로그램에 참가한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경험분석 : 진로발달, 진로장벽,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4. 방형욱(2009).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학업 만족도와 진로결정에 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5. 배은혜(2007). 특성화고의 진로 지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6. 송병일, 박영주(2009). 직업진로설계와 취업전략. 학지사. 

  17. 송태순(2014). 중등학교 상담의 운영 실태 및 요구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8. 오헌석 외(2010). 고등학생의 진로결정 수준 비교 연구. 직업교육연구, 29(2), 245-265. 

  19. 이현림 외(2003). 현대진로 상담. 학지사. 

  20. Super, D. E.(1951). Vocational adjustment: Implementing a self-concept. Occupations, 30, 88-92. 

  21.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 서비스. http://kess.kedi.re.kr/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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