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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범대학 재학생의 예비 교사 인증 영역 및 하위 요소에 대한 중요도 인식 분석
The perception of undergraduates of the college of education on the importance of trainee teacher certification areas and sub-factor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9 no.1, 2014년, pp.164 - 188  

김태훈 (충남대학교) ,  이태호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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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사범대학 및 학과별 수준의 인증 시스템에서 제시한 인증 영역 및 요소에 대한 사범대학 재학생이 인식하는 중요도를 조사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첫째, 인증 영역 및 요소에 대한 학과별 중요도 차이를 확인하며, 둘째, 인증 영역 및 요소에 대한 학년별 중요도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A대학교 사범대학 재학생 전체를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10개 학과 758명이 중요도에 대한 설문 조사 대상이다. 설문 조사지는 총 800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299부로 회수율은 37.3%로 나타났다. 설문 조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과별로 교직 인성 영역에서는 교직 적성 검사, 사회적 지능계발 프로그램 이수에 대한 중요도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수 전문성 영역에서는 전공별 교과교육 과목 이수, 전공별 교과내용 과목 이수, 수업 실연 경진대회 참가에서 중요도 인식의 차이가 나타났다. 학생지도 전문성 영역에서는 창의 인성 계발 관련 교육 프로그램 이수, '교육실습'과목 이수에 있어서 학과별로 중요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정보 사회 소통력에서는 제2외국어 최소 점수 획득에 대해서 낮은 중요도를 보였다. 둘째, 학년별로는 1학년 재학생이 교직과정 구성의 타당성, 교육과정의 충실성, 교육과정의 우수 교원 양성에의 타당성, 졸업자의 교원 직무 수행 능력 함양, 사범대학 교육과정의 우수 교원 양성 적절성에 대해서 타 학년에 비해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학년의 경우 우수 교원 양성을 위한 새로운 제도의 필요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undergraduates of the college of education on the importance of certification areas and factors suggested by the certification system at each department level as well as the college as a whole, in order to come up with measures for fur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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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범대학에서 우수한 교원 양성을 위하여 사범대학 및 학과별 수준의 인증 시스템에서 제시되고 있는 인증 영역 및 요소에 대한 사범대학 재학생의 인식을 조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사범대학 및 학과별 수준의 인증 시스템을 기초로 인증 영역 및 요소에 대한 사범대학 재학생이 인식하는 중요도를 조사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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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교육에 대한 방향은 어떻게 변해왔는가? 교사는 학교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므로 교사교육은 국가적인 관심을 받는 주제였으며, 교사가 부족한 시기에는 다양한 입직 경로를 만들고 양적 확보에 치중하였으나, 양적 부족 문제를 해결하면 질적인 수월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왔다. 최근에는 교사에 대한 사회적 선호도 개선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형태의 질적인 수월성 제고를 검토하고 있다. 교원 선발에 대한 다양한 가산점 제도나 교원 평가 제도는 논란이 있을 수있으나 기본적으론 우수한 교사로 발전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방안으로 생각된다.
사범대학에서는 변화하는 사회에 맞춰 어떤 의무가 있다고 보이는가? 이러한 변화에 따라 사범대학에서는 사회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지향적인 교육을 이끌어갈 우수한 교원을 양성할 의무가 있다. 이에 사범대학에서는 예비 교사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심층적인 고민을 통하여 특성화 전략을 마련하고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정보화 사회 및 지식기반 사회로의 변화는 교사에게 무엇을 요구하는가? 현대 사회는 고도 산업 사회를 거쳐 정보화 사회 및 지식기반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교사의 지식만으로 모든 지식을 가르치는데는 한계가 있으며, 교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식만을 강조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이다. 따라서, 교사가 보유하는 지식을 전달하기 보다 학습자에게 필요한 지식을 구조화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능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의 관점에서 교사가 갖추어야할 능력에 관심을 갖게 되는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결국, 변화하는 사회에 맞추어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하여 교사에게 다양한 전문성을 요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양적 충원 위주의 교원수급 정책이 우수교원 확보라고 하는 질적 수월성을 추구하는 교원 정책으로 바뀜에 따라 교원의 전문성 향상에 대한 논의와 함께 여러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강석주, 2005; 김덕현, 2008; 박형래, 2009; 손희권, 2010; 최인영,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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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강석주(2005). 중등학교 교과지도 우수교사 역량 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김덕현(2008).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경기도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수연, 김영경(2003). 대학 인증제 프로그램의 분석과 전망. 문명연지, 4(1), 107-123. 

  4. 김태훈(2013). 사범대학 및 학과 차원의 인증 시스템 개발(안). 충남대학교 2차년도 교원양성 선도사범대학 사업 결과보고서.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5. 김혜숙(2003). 교원 전문성과 질의 개념 및 개선 전략 탐색. 교육학연구, 41(2), 93-114. 

  6. 김혜현(2011). 예비교사들의 학습자 이해 지식과 교수방법 지식에 관한 연구: 중학교 2학년 기하영역 증명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박기문, 이규녀, 김영민(2011). 공학교육 체제 개선을 위한 공과대학 이해관계자의 인식 조사 연구-OO대학교를 중심으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6(2), 239-256. 

  8. 박형래(2009).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신규임용제도 개선방안 탐색.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손희권(2010).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송상호(2005).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조직헌신도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이석열(2002). 대학 졸업인증제의 실태 분석과 설계 모형. 교육행정학연구, 20(1), 187-208. 

  12. 이화국, 강경석(1998). 한국과 미국의 대학평가인정제 비교분석을 통한 발전과제 탐색. 고등교육연구, 10(1), 139-164. 

  13. 채창균, 박천수, 이수영(2006). 대학생 능력평가제도 도입 방안. 교육인적자원부. 

  14. 최인영(2008). 교원 자격 제도 개선 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함승연, 김정식, 김춘길(2003). 미국 공학교육 인증제도를 통해 본 공학교육의 발전 방안. 대한공업교육학회지, 28(2), 95-106. 

  16. 함승연, 노태천(2005). 전문대학 공학기술교육 프로그램 인증 준거 개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0(2), 8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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