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사범대학 재학생의 예비 교사 인증 영역 및 하위 요소에 대한 중요도 인식 분석 The perception of undergraduates of the college of education on the importance of trainee teacher certification areas and sub-factors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사범대학 및 학과별 수준의 인증 시스템에서 제시한 인증 영역 및 요소에 대한 사범대학 재학생이 인식하는 중요도를 조사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첫째, 인증 영역 및 요소에 대한 학과별 중요도 차이를 확인하며, 둘째, 인증 영역 및 요소에 대한 학년별 중요도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A대학교 사범대학 재학생 전체를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10개 학과 758명이 중요도에 대한 설문 조사 대상이다. 설문 조사지는 총 800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299부로 회수율은 37.3%로 나타났다. 설문 조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과별로 교직 인성 영역에서는 교직 적성 검사, 사회적 지능계발 프로그램 이수에 대한 중요도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수 전문성 영역에서는 전공별 교과교육 과목 이수, 전공별 교과내용 과목 이수, 수업 실연 경진대회 참가에서 중요도 인식의 차이가 나타났다. 학생지도 전문성 영역에서는 창의 인성 계발 관련 교육 프로그램 이수, '교육실습'과목 이수에 있어서 학과별로 중요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정보 사회 소통력에서는 제2외국어 최소 점수 획득에 대해서 낮은 중요도를 보였다. 둘째, 학년별로는 1학년 재학생이 교직과정 구성의 타당성, 교육과정의 충실성, 교육과정의 우수 교원 양성에의 타당성, 졸업자의 교원 직무 수행 능력 함양, 사범대학 교육과정의 우수 교원 양성 적절성에 대해서 타 학년에 비해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학년의 경우 우수 교원 양성을 위한 새로운 제도의 필요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목적은 사범대학 및 학과별 수준의 인증 시스템에서 제시한 인증 영역 및 요소에 대한 사범대학 재학생이 인식하는 중요도를 조사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첫째, 인증 영역 및 요소에 대한 학과별 중요도 차이를 확인하며, 둘째, 인증 영역 및 요소에 대한 학년별 중요도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A대학교 사범대학 재학생 전체를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10개 학과 758명이 중요도에 대한 설문 조사 대상이다. 설문 조사지는 총 800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299부로 회수율은 37.3%로 나타났다. 설문 조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과별로 교직 인성 영역에서는 교직 적성 검사, 사회적 지능계발 프로그램 이수에 대한 중요도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수 전문성 영역에서는 전공별 교과교육 과목 이수, 전공별 교과내용 과목 이수, 수업 실연 경진대회 참가에서 중요도 인식의 차이가 나타났다. 학생지도 전문성 영역에서는 창의 인성 계발 관련 교육 프로그램 이수, '교육실습'과목 이수에 있어서 학과별로 중요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정보 사회 소통력에서는 제2외국어 최소 점수 획득에 대해서 낮은 중요도를 보였다. 둘째, 학년별로는 1학년 재학생이 교직과정 구성의 타당성, 교육과정의 충실성, 교육과정의 우수 교원 양성에의 타당성, 졸업자의 교원 직무 수행 능력 함양, 사범대학 교육과정의 우수 교원 양성 적절성에 대해서 타 학년에 비해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학년의 경우 우수 교원 양성을 위한 새로운 제도의 필요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undergraduates of the college of education on the importance of certification areas and factors suggested by the certification system at each department level as well as the college as a whole, in order to come up with measures for furth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undergraduates of the college of education on the importance of certification areas and factors suggested by the certification system at each department level as well as the college as a whole, in order to come up with measures for further improvement. The specific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first, verifying different perception on the importance of certification areas and factor per department, second, verifying different perception on the importance of certification areas and factor per grade. The population of this study is undergraduates of the college of education at A University, and the survey on the different perception on the importance was conducted on 758 students of 10 departments. Total 800 copies of survey were distributed, and 299 copies or 37.3% were retrieved. First, it was found that undergraduates of the college of education at A University highly recognize the necessity of a new system to produce excellent teachers. when it comes to different department, in the area of teaching personalities, there is difference in the importance of teaching aptitude test and completion of social intelligence development program. In the area of teaching expertise, there is different perception in the importance of completion of curriculum education subjects per major, completion of curriculum contents per major, and participation in teaching demonstration contest. In the area of student guidance expertise, there is difference by department in completion of creative character development related education programs and "teaching practice" course. In the area of communication skills in the information society, minimum score requirement for a second foreign language is considered less important than others. Second, as for grade, freshmen highly recognize the importance of validity of teaching training course, integrity of the course, validity of the teaching training course in producing excellent teachers, graduates' job performing ability development as a teacher, appropriacy of curriculum of the college of education in producing excellent teachers, compared to other grades. In particular, seniors consider the necessity of a new system to produce excellent teachers the mos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undergraduates of the college of education on the importance of certification areas and factors suggested by the certification system at each department level as well as the college as a whole, in order to come up with measures for further improvement. The specific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first, verifying different perception on the importance of certification areas and factor per department, second, verifying different perception on the importance of certification areas and factor per grade. The population of this study is undergraduates of the college of education at A University, and the survey on the different perception on the importance was conducted on 758 students of 10 departments. Total 800 copies of survey were distributed, and 299 copies or 37.3% were retrieved. First, it was found that undergraduates of the college of education at A University highly recognize the necessity of a new system to produce excellent teachers. when it comes to different department, in the area of teaching personalities, there is difference in the importance of teaching aptitude test and completion of social intelligence development program. In the area of teaching expertise, there is different perception in the importance of completion of curriculum education subjects per major, completion of curriculum contents per major, and participation in teaching demonstration contest. In the area of student guidance expertise, there is difference by department in completion of creative character development related education programs and "teaching practice" course. In the area of communication skills in the information society, minimum score requirement for a second foreign language is considered less important than others. Second, as for grade, freshmen highly recognize the importance of validity of teaching training course, integrity of the course, validity of the teaching training course in producing excellent teachers, graduates' job performing ability development as a teacher, appropriacy of curriculum of the college of education in producing excellent teachers, compared to other grades. In particular, seniors consider the necessity of a new system to produce excellent teachers the m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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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범대학에서 우수한 교원 양성을 위하여 사범대학 및 학과별 수준의 인증 시스템에서 제시되고 있는 인증 영역 및 요소에 대한 사범대학 재학생의 인식을 조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사범대학 및 학과별 수준의 인증 시스템을 기초로 인증 영역 및 요소에 대한 사범대학 재학생이 인식하는 중요도를 조사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인증 영역은 교직 인성, 교수 전문성, 학생지도 전문성, 정보 사회 소통력의 네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구분된 영역은 교사의 전문성에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고찰 하여 도출하였다. 교직 인성 영역에서는 교직 적성 검사, 교직 필수 도서, 학과 교수 상담 및 지도 등의 인증 요소가 포함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A대학교 사범대학 재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총 10개학과 758명이다. 표집 방법은 전수 표집을 사용하였다.
조사 도구는 선행 연구를 통해 개발한 사범대학 및 학과 수준의 인증 시스템을 토대로 인증 영역과 인증 요소에 대해서 사범대학 재학생이 인식하는 중요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지 형태로 개발하였다. 설문 조사지는 교직 인성, 교수 전문성, 학생지도 전문성, 정보 사회 소통력의 4가지 영역에서의 각 요소에 대한 중요도를 묻는 형식으로 개발하였다.
조사 도구는 선행 연구를 통해 개발한 사범대학 및 학과 수준의 인증 시스템을 토대로 인증 영역과 인증 요소에 대해서 사범대학 재학생이 인식하는 중요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지 형태로 개발하였다. 설문 조사지는 교직 인성, 교수 전문성, 학생지도 전문성, 정보 사회 소통력의 4가지 영역에서의 각 요소에 대한 중요도를 묻는 형식으로 개발하였다. 중요도는 5단계 리커트 척도를 활용하였다.
설문 조사 도구는 각 학과로 인편을 통하여 배포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한 설문지는 인편을 통하여 회수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A대학교 사범대학 재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총 10개학과 758명이다. 표집 방법은 전수 표집을 사용하였다.
설문 조사 도구는 각 학과로 인편을 통하여 배포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한 설문지는 인편을 통하여 회수하였다. 설문 조사지 배포는 총 800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299부로 회수율은 37.
응답한 설문지는 인편을 통하여 회수하였다. 설문 조사지 배포는 총 800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299부로 회수율은 37.3%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설문 조사지는 SPSS를 활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활용된 통계 분석 방법은 기술통계, t 검증,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 등이다.
수집된 설문 조사지는 SPSS를 활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활용된 통계 분석 방법은 기술통계, t 검증,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 등이다. 사후 검증 방법으로는 등분산 가정이 성립되는 경우 Scheffe, 그렇지 않은 경우 Dunnet T3를 적용하였다.
사범대학 재학생의 학과별 인증 영역에 대한 중요도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이론/모형
설문 조사지는 교직 인성, 교수 전문성, 학생지도 전문성, 정보 사회 소통력의 4가지 영역에서의 각 요소에 대한 중요도를 묻는 형식으로 개발하였다. 중요도는 5단계 리커트 척도를 활용하였다.
활용된 통계 분석 방법은 기술통계, t 검증,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 등이다. 사후 검증 방법으로는 등분산 가정이 성립되는 경우 Scheffe, 그렇지 않은 경우 Dunnet T3를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대부분의 졸업 인증제는 정보화와 세계화 동향에 발맞추어 컴퓨터 활용능력과 외국어, 특히 영어능력의 배양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둘째, 인증제의 또 다른 특징은 기본 인성의 소양에 비중을 둔다는 것이다. 기본 인성을 소양하기 위한 방법은 사회봉사활동, 예절교육, 교양교육을 받도록 하고 있다.
첫째, 개인적 측면에서 개인은 인증을 통해 관련 분야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신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보여 줄 수 있다. 이를 통해 대학을 졸업함과 동시에 인증을 받은 개인은 관련 붕야 직종의 입직 단계에서 유리한 조건을 확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대학을 졸업함과 동시에 인증을 받은 개인은 관련 붕야 직종의 입직 단계에서 유리한 조건을 확보할 수 있다. 둘째, 교육기관 측면에서 대학이 해당 대학 졸업생의 특정 영역 인증을 통해 대학이 국가 및 사회, 수익자의 요구에 부응하여 특성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보여 줄 수 있다. 셋째, 사회적 측면에서 인증은 개인의 인성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기업이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단계에서 소요될 수 있는 훈련시간 및 비용을 줄여 줄 수 있다.
둘째, 교육기관 측면에서 대학이 해당 대학 졸업생의 특정 영역 인증을 통해 대학이 국가 및 사회, 수익자의 요구에 부응하여 특성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보여 줄 수 있다. 셋째, 사회적 측면에서 인증은 개인의 인성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기업이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단계에서 소요될 수 있는 훈련시간 및 비용을 줄여 줄 수 있다.
모든 학과가 인증 영역에 대해서 최소 3.79이상의 중요도를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나 각 인증 영역에 대해서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과별 인증 영역에 대한 중요도 인식은 ‘교직 인성’, ‘교수 전문성’, ‘학생 지도 전문성’의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사후 검증 결과, ‘교수 전문성’영역에 서는 영어교육학과가 체육교육학과보다 평균이 높게 나타났으며, ‘학생 지도 전문성’영역에서는 영어교육학과가 체육교육학과보다 인식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학과별 교직 인성 영역의 하위요소에 대한 중요도 인식 평균을 살펴 보면 최소 3.53 이상의 평균을 보임에 따라 교직 인성 영역의 모든 하위요소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과 별 필수 도서 지정 등’, ‘사회적 지능 계발 프로그램 이수 등’의 세부 내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학과별 교수 전문성 영역의 하위요소에 대한 중요도 인식을 살펴보면, 하위 요소별로 최소 3.51이상의 평균을 보임에 따라 교수 전문성 영역의 하위요소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 별 교과교육 과목 이수’, ‘전공 별 교과내용 과목 이수’, ‘수업 실연 경진대회 참가 등’, ‘교수 매체 제작 등’, ‘교수 학습 자료 경진대회 참가 등’의 세부 내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학과별 학생 지도 전문성 영역의 하위요소에 대한 중요도 인식 평균을 보면 하위 요소별로 3.83 이상의 평균을 보임에 따라 학생 지도 전문성 영역의 하위 요소에 대해서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지도 전문성 영역의 모든 세부 내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사후 검증 결과, ‘A대 희망 서포터즈 참여 등’ 의 세부 내용에서는 체육교육학과가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학과보다 인식 평균이 높게 나타났으며, ‘전공 관련 동아리 활동 참가’의 세부 내용에서는 체육교육학과가 영어교육학과와 기술교육학과보다 인식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영어 최소 점수 취득’의 세부 내용에서는 영어 교육학과가 기술교육학과와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학과 보다 인식 평균이 높게 나타났으며, ‘제2외국어 최소 점수 취득’의 세부 내용에서는 영어교육학과, 교육학과, 체육교육학과가 국어교육학과보다 인식 평균이 높게 나타났고, 또한 체육교육학과가 수학교육학과, 기술교육학과, 건설공학교육학과, 기계·금속 공학교육학과,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학과보다 인식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학년별 인증 영역에 대한 중요도 인식 평균을 보면 영역별 최소 4.12 이상으로 나타나 모든 학년에서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별 교수 전문성 영역의 하위요소에 대한 중요도 인식 평균을 최소 3.51 이상으로 나타나 교수 전문성 영역의 하위 요소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학년별 학생 지도 전문성 영역의 하위요소에 대한 중요도 인식 평균을 보면 최소 3.91 이상의 평균을 나타냄에 따라 학생 지도 전문성 영역의 하위 요소에 대해 중요 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실습 과목 이수 등’에서는 학년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후 검증 결과, 4학년이 1학년보다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 검증 결과, ‘영어 최소 점수 취득’의 세부 내용에서는 2학년이 4학년보다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생 지도 전문성 영역의 ‘교육실습’과목 이수에 대해서는 4학년이 1학년에 비해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사범대학 인증 영역 및 하위 요소에 대해서 모든 학과가 전체 영역 및 하위 요소에 대해서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 전문성과 학생 지도 전문성 영역에 대해서는 영어교육과의 경우 체육교육과에 비해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사범대학 인증 영역 및 하위 요소에 대해서 모든 학과가 전체 영역 및 하위 요소에 대해서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 전문성과 학생 지도 전문성 영역에 대해서는 영어교육과의 경우 체육교육과에 비해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수 전문성 영역에서 교수학습 자료 경진대회 참가에 대해서 체육교육과가 국어교육과에 비해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교수 전문성 영역에서 교수학습 자료 경진대회 참가에 대해서 체육교육과가 국어교육과에 비해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정보 사회 소통력 영역에서 사회 봉사와 동아리 활동에 대해서 체육교육과가 타 과에 비해서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최소 점수 취득에 대해서는 영어교육과가 타 과에 비해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범대학 인증 영역 및 하위 요소에 대해서 모든 학년이 전체 영역 및 하위 요소에 대해서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생 지도 전문성 영역의 ‘교육실습’과목 이수에 대해서는 4학년이 1학년에 비해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년별로 각 인증 영역 및 영역 내 하위 요소에 대한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학과별 특성 반영과 아울러 학년별 특성을 반영하여 인증 기준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후속연구
첫째, 사범대학 재학생은 인증 영역 및 하위요소에 대해서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대학 및 학과 차원에서 정규 교육과정 및 비정규 교육과정을 통해서 인증 영역 및 하위요소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둘째, 4가지 인증 영역인 교직 인성 영역, 교수 전문성 영역, 학생 지도 전문성 영역, 정보 사회 소통력 영역에 대해 전반적으로 높은 중요도를 나타내고 있음에 따라 각 영역별 하위 요소들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위한 범교과 교육과정의 운영이 필요하다. 그러나 학과별로 중요도에 대한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있음에 따라 학과 특성을 반영하여 인증 시스템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넷째, 사범대학 인증 시스템에서 제시한 인증 영역 및 하위 요소에 대한 타당도 확보 및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서 사범대학 교수, 현장 교사, 교육 전문직 등 중등 교육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추가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사범대학 인증 시스템의 활용 및 정착을 위해서는 인증 영역 및 하위 요소에 대한 중요도 인식 조사와 함께 각 인증 영역 및 하위요소간의 상대적 중요도와 요구도를 확인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교육에 대한 방향은 어떻게 변해왔는가?
교사는 학교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므로 교사교육은 국가적인 관심을 받는 주제였으며, 교사가 부족한 시기에는 다양한 입직 경로를 만들고 양적 확보에 치중하였으나, 양적 부족 문제를 해결하면 질적인 수월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왔다. 최근에는 교사에 대한 사회적 선호도 개선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형태의 질적인 수월성 제고를 검토하고 있다. 교원 선발에 대한 다양한 가산점 제도나 교원 평가 제도는 논란이 있을 수있으나 기본적으론 우수한 교사로 발전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방안으로 생각된다.
사범대학에서는 변화하는 사회에 맞춰 어떤 의무가 있다고 보이는가?
이러한 변화에 따라 사범대학에서는 사회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지향적인 교육을 이끌어갈 우수한 교원을 양성할 의무가 있다. 이에 사범대학에서는 예비 교사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심층적인 고민을 통하여 특성화 전략을 마련하고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정보화 사회 및 지식기반 사회로의 변화는 교사에게 무엇을 요구하는가?
현대 사회는 고도 산업 사회를 거쳐 정보화 사회 및 지식기반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교사의 지식만으로 모든 지식을 가르치는데는 한계가 있으며, 교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식만을 강조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이다. 따라서, 교사가 보유하는 지식을 전달하기 보다 학습자에게 필요한 지식을 구조화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능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의 관점에서 교사가 갖추어야할 능력에 관심을 갖게 되는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결국, 변화하는 사회에 맞추어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하여 교사에게 다양한 전문성을 요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양적 충원 위주의 교원수급 정책이 우수교원 확보라고 하는 질적 수월성을 추구하는 교원 정책으로 바뀜에 따라 교원의 전문성 향상에 대한 논의와 함께 여러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강석주, 2005; 김덕현, 2008; 박형래, 2009; 손희권, 2010; 최인영, 2008).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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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덕현(2008).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경기도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수연, 김영경(2003). 대학 인증제 프로그램의 분석과 전망. 문명연지, 4(1), 107-123.
김태훈(2013). 사범대학 및 학과 차원의 인증 시스템 개발(안). 충남대학교 2차년도 교원양성 선도사범대학 사업 결과보고서.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김혜숙(2003). 교원 전문성과 질의 개념 및 개선 전략 탐색. 교육학연구, 41(2), 93-114.
김혜현(2011). 예비교사들의 학습자 이해 지식과 교수방법 지식에 관한 연구: 중학교 2학년 기하영역 증명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기문, 이규녀, 김영민(2011). 공학교육 체제 개선을 위한 공과대학 이해관계자의 인식 조사 연구-OO대학교를 중심으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6(2), 239-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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