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디자인 _ 안전하고 좋은 학교를 위한 서비스 디자인
School Design _ Service Design for Safe and Good School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1 no.3, 2014년, pp.18 - 22  

김덕수 (국립한밭대 건축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첫째, 감시를 위해 사각지대에 CCTV를 설치하는 대신 동영상 카메라를 설치하여 이곳에서 벌어지는 학생들의 행위를 현관 주변에 설치된 ‘소통의 벽’에 전송하여 이를 다른 학생들이 놀이의 형태로 관찰하도록 하여 긍정적 행위를 유도할 수 있게 하였다. 둘째, 사용성이 떨어지는 교내 사각지대를 학생들이 친구들과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환경을 정비하고 프로그램을 삽입 하였다. 음향장치와 조명이 설치된 ‘꿈의 무대’를 마련하여 방과 후 학생들이 이곳에서 춤추고 노래하는 작은 공연장이 되도록 했다.
  • 첫째, 감시를 위해 사각지대에 CCTV를 설치하는 대신 동영상 카메라를 설치하여 이곳에서 벌어지는 학생들의 행위를 현관 주변에 설치된 ‘소통의 벽’에 전송하여 이를 다른 학생들이 놀이의 형태로 관찰하도록 하여 긍정적 행위를 유도할 수 있게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폭력이 심한 학교에서 나타난 시설 환경은? 학교폭력이 심한 학교에서는 화장실, 복도, 건물의 후면부, 운동장 등의 관리 상태가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폭력이나 일탈행위는 잘 관리되지 않는 학교의 영역에서 발생한다(Astor, Benbenishty, & Estrada, 2009).
방어적 공간은 어떤 사회적 배경에서 제안되었나? 1960년대 중반 이후, 도시의 문제에 주목한 미국 연방정부의 연구비 지원에 의해 거주환경을 중심으로 범죄와 디자인의 관계가 활발히 연구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에 의해 촉발된 제이콥스(Jane Jacobs)의 연구에 영향 받은 도시계획가 뉴먼(Oscar Newman)은 방어적 공간(defensible space)을 제안하였다.
범죄와 디자인의 관계에 주목하는 경험적 연구에 영향을 미친 범죄이론은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나? 범죄와 디자인의 관계에 주목하는 경험적 연구에 영향을 미친 범죄이론은 다음과 같은 관점을 갖고 있다: (1) 이성적 범죄자 관점(rational offender perspective); (2) 행태 지리학 관점(behavioral geography perspective); 그리고 (3) 일상 활동 관점(routine activities perspective) (Tayor, 2002). 첫째, 이성적 범죄자 관점은 범죄의 발생은 범죄에 의해 얻을 수 있는 이득과 범죄 중에 발각될 가능성, 그리고 범죄 후 도주할 수 있는 기회의 평가에 의해 영향 받는다고 설명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박혜선, 하미경,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중학생 교실환경 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1권 제4호, p.165, 2012 

  2. 윤성원, 서비스디자인 서비스산업을 다시 디자인하다, 한국디자인진흥원, 2012 

  3. Addington, L.A. & Yablon, Y.B., How safe do students feel at school and while traveling school? A comparative look at Israel and the United States, American Journal of Education, Vol.11, No.4, p486, 2011 

  4. Astor, R.A., Benbenishty, R., & Estrada, J.N., School violence and theoretically atypical schools: The principal's centrality in orchestrating safe school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46, pp.443-446, No.2, 2009 

  5. Hassanain, M.A., Toward the design and operation of fire safe school facilities, Disaster Prevention and Management, Vol.15, No.5, p.842, 2006 

  6. Hebb, D.O., A Textbook of Psychology (3rd Ed.), Philadelphia: W.B. Saunders Co., pp.214-215; 203-208, 1972, in Kaplan, S. & Kaplan R., Humanscape: Environments for People, Ann Arbor, MI: Ulrich's Books, Inc., p.102, 1982 

  7. Moon, B. & Morash, M., General strain theory as a basis for the design of school interventions, Crime and Deli교nquency, Vol.59, No.6, pp.901-902, 2013 

  8. Penner, M., Advocating for safe schools, Children & Schools, Vol.26, No.3, p.181, 2004 

  9. Raney, C., How to design a Business, 2011, www.slideshare.net/colinraney/planningness-2011 

  10. Taylor, R.B.,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CPTED): Yes, no, maybe, unknowable, and all of the above, in Bechtel, R.B. & Churchman, A.(Eds), Handbook of Environmental Psychology,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Inc., pp.413-426, 2002 

  11. Verdugo, R.R. & Schneider, J.M., Quality schools, safe schools: A theoretical and empirical discussion, Education and Urban Society, Vol.31, No.3, pp.303-304,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